[문예문, 시, 소설, 수필, 희곡, 구조주의문예론, 형식주의문예론, 작품내제적문예론] 문예문(시, 소설, 수필, 희곡 등)의 특징 고찰과 구조주의 문예론, 형식주의 문예론, 작품내제적 문예론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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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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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문예문(시, 소설, 수필, 희곡 등)의 특징

Ⅲ. 구조주의 문예론

Ⅳ. 형식주의 문예론

Ⅴ. 작품내제적 문예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문예문 문체의 위상을 밝힘으로써 본 고의 시작을 하고자 한다. 문예문 문체의 위상은 먼저 문체의 유형을 분류함으로써 자연히 밝혀 질 것이다. 언어학의 방법은 실제로 현재 학문 다분야에서 하나의 모델링으로써 활용되고 있으며, 어떠한 분야에 속한 것이건 의미를 가짐으로써 일종의 구조를 형성하는 것이라면 적용이 가능하다 하겠다. 여기서는 롱랑 바르뜨(RolandBarthes)가 ‘요리’와 ‘유행 의상’을 구조 분석하기 위해 사용했던 방법을 차용하겠다. 이 방법은 J. B. 빠쥬의 에 소개되어 있으며, TEXT 분석에도 적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문체를 갖는다는 것은 언어가 조직되어 사용되어진다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최초의‘문’의 성격을 서사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최초의 문학 양식이 원시의 발라드 댄스, 즉, 일종의 서사무가에서 시작되었음에 기인한다. 이 서사적 부분을 기본으로 삼는다면 하나의 대립 쌍을 찾을 수 있는데, 이는 즉 서사-서정의 쌍이다. 현대 이전까지의 장르는 이 서사와 서정, 그리고 그 사이에 있는- 그 한 가운데라기보다는 ‘교술’의 중간 위치인 - 극으로 삼등분 되었다. 근대 이후 등장한 ‘교술’의 장르는 현대에 와서 문학의 한 분야로 합류 되었다. 이는 서사나 서정 등이 갖는 ‘예술성’과는 다른 일종의 ‘실용성’을 중점으로 갖는다. 즉, 어떤 사상의 보고나 교육 등의 필요에 의해 성립되었으며, 과거의 서사무가 등이 갖는 역할의 일부분(즉, 식사)을 맞기도 한다. 문학의 장르를 나누었으면, 이제 여기에서 문예문을 추려야 할 것이다. 우선 서사에서는 논픽션을 제외한 모든 것, 그리고 서정에서는 시로 대표되는 여타의 장르들이 있겠으며, 마지막 교술에서는 수필, 출판을 목적으로 한 서간문과, 한참 유행하고 있는 아포리즘류( aphorism )가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치수 : 구조주의와 문학 비평, 기린원
김광길·심원섭 : 문학비평이란 무엇인가, 국학자료원, 2001
김상태 : 문체의 이론과 해석, 집문당
레이먼 셀던 : 현대 문학 이론, 문학과 지성사
박영순 : 문체론의 성격과 문체 유형에 대하여, 한국어문교육 제6집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