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론][문예문][문예사조][구승문예][현대문예학]형식주의 문예론, 문예문 문체, 나도향 문예사조적 특질, 일본 구승문예, 현대문예학 이해

 1  [문예론][문예문][문예사조][구승문예][현대문예학]형식주의 문예론, 문예문 문체, 나도향 문예사조적 특질, 일본 구승문예, 현대문예학 이해-1
 2  [문예론][문예문][문예사조][구승문예][현대문예학]형식주의 문예론, 문예문 문체, 나도향 문예사조적 특질, 일본 구승문예, 현대문예학 이해-2
 3  [문예론][문예문][문예사조][구승문예][현대문예학]형식주의 문예론, 문예문 문체, 나도향 문예사조적 특질, 일본 구승문예, 현대문예학 이해-3
 4  [문예론][문예문][문예사조][구승문예][현대문예학]형식주의 문예론, 문예문 문체, 나도향 문예사조적 특질, 일본 구승문예, 현대문예학 이해-4
 5  [문예론][문예문][문예사조][구승문예][현대문예학]형식주의 문예론, 문예문 문체, 나도향 문예사조적 특질, 일본 구승문예, 현대문예학 이해-5
 6  [문예론][문예문][문예사조][구승문예][현대문예학]형식주의 문예론, 문예문 문체, 나도향 문예사조적 특질, 일본 구승문예, 현대문예학 이해-6
 7  [문예론][문예문][문예사조][구승문예][현대문예학]형식주의 문예론, 문예문 문체, 나도향 문예사조적 특질, 일본 구승문예, 현대문예학 이해-7
 8  [문예론][문예문][문예사조][구승문예][현대문예학]형식주의 문예론, 문예문 문체, 나도향 문예사조적 특질, 일본 구승문예, 현대문예학 이해-8
 9  [문예론][문예문][문예사조][구승문예][현대문예학]형식주의 문예론, 문예문 문체, 나도향 문예사조적 특질, 일본 구승문예, 현대문예학 이해-9
 10  [문예론][문예문][문예사조][구승문예][현대문예학]형식주의 문예론, 문예문 문체, 나도향 문예사조적 특질, 일본 구승문예, 현대문예학 이해-10
 11  [문예론][문예문][문예사조][구승문예][현대문예학]형식주의 문예론, 문예문 문체, 나도향 문예사조적 특질, 일본 구승문예, 현대문예학 이해-11
 12  [문예론][문예문][문예사조][구승문예][현대문예학]형식주의 문예론, 문예문 문체, 나도향 문예사조적 특질, 일본 구승문예, 현대문예학 이해-12
 13  [문예론][문예문][문예사조][구승문예][현대문예학]형식주의 문예론, 문예문 문체, 나도향 문예사조적 특질, 일본 구승문예, 현대문예학 이해-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예론][문예문][문예사조][구승문예][현대문예학]형식주의 문예론, 문예문 문체, 나도향 문예사조적 특질, 일본 구승문예, 현대문예학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형식주의 문예론

Ⅱ. 문예문의 문체

Ⅲ. 나도향의 문예사조적 특질

Ⅳ. 일본의 구승문예

Ⅴ. 현대문예학의 이해
1. 논의의 시작
1) 논의의 출발점
2) 글의 목적
3) 기호학
2. 문예학적 기호론의 정의와 의의
1) 언어기호의 3원적 모델의 도입
2) 기호론적 화용론, 문예학적 화용론
3) 기호론적 이해과정은 역동적 성격의 기호화 과정이므로 역사, 사회적 맥락에서 끊임없이 변하면서 해석자에 의해 지속적으로 새로이 구조화되는 의미형성의 개방성을 그 생명으로 삼는다
4) 언어는 가치중립적인 체계일 수 없기 때문에 사회적 이해관계와 기능들은 술화적, 담화적 구조에 대해서 피상적인 범주로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그것에 내재적이다
3. 문학적 의사소통과 문예학
1) 문예학의 과제
2) 소통 모델의 화용론적 기반
3) 문학작품의 구조성
4) 문학, 문예학의 과제
5) 문예학의 구성층의의 다차원화
4. 텍스트(기호) 이해시 고려해야 할 사항
1) 콘텍스트1, 텍스트연관
2) 콘텍스트2, 문화적 콘텍스트
3) 콘텍스트3, 매개적 콘텍스트
4) 콘텍스트4, 경제사적 역사적 콘텍스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형식주의 문예론
19세기말과 20세기 초 사이에 구라파의 예술론은 특히 문예학(文藝學)은 방법론의 위기를 맞게 된다. 그 방법론의 위기란 인간 정신(精神)의 자기발전이, 한 개체의 자기성장이, 한 예술관의 자기변화가 더 이상 불가능하다는데서 오는 위기의식이었다. 자기발전, 자기성장, 자기변화라는 표현들을 통일하여 “발전사”라고 표현한다면, 예술의 발전사, 문학의 발전사는 더 이상 불가능하다는 의식이 퍼지기 시작했다. 인간의 정신이 과거 현재 미래를 통해 일관되게 발전하여 과거의 결과가 현재이며, 또 현재에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 정신 발전사이고, 문학에 적용하면 문학 발전사가 되는데, 이 발전사의 개념이 붕괴된다는 말이 된다. 발전사라는 개념은 18세기 후반에 등장한 헤르더(Herder)의 역사철학(Geschichtsphilosophie)에 의해 생겨난 개념이다. 헤르더의 역사철학에 의하면 예술작품(藝術作品)은 따라서 문학작품도 어느 일정한 규범이나 규칙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예술작품과 문학작품이 만들어진 바로 그 시대와 사회의 산물로 유일하고 특이한 “개성”을 가졌으며, 이 “개성”이 자기변화와 자기발전을 하여 “발전사”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발전사”의 개념이 붕괴된다는 것은 거의 100년간 지배해온 구라파의 전통철학인 헤르더의 역사철학이 붕괴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헤르더의 역사철학을 형성하고 있는 2개의 개념인 “개성”과 “발전사”를 분리하여 전자를 추상적 공간적 개념이고 후자를 구체적 시간적 개념이라고 한다면, 형식주의자들은 전자는 살리고 후자는 포기하는 현상을 보인다. 야콥손은 문예학(Literaturwissenschaft)의 대상은 문학(Literatur)이 아니라 문학성(das Literarische)이고, 이 문학성이 기존해있는 작품을 문학작품이 되게 하는 요소라고 말하는데, 이 문학성은 시간성이 결여된 추상적 공간적인 개념으로 “개성”과 같은 의미라고 볼 수 있다. 형식주의자들은 문학성이라는 개념 외에도 특성(Besonderheit)이라는 개념도 사용한다. 개성, 문학성, 특성은 모두 추상적 공간
참고문헌
○ 김정웅(1992), 주체적 문예이론의 기본 2, 문예출판사
○ 김용운, 김소현(1994), 문예학개론, 중문출판사
○ 김상태, 문체의 이론과 해석, 집문당
○ 아놀드 하우 저(2008),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창작과 비평사
○ 앤 뱀포드 저, 백령 역(2007), 예술이 교육에 미치는 놀라운 효과(세계 예술교육 현장 리포트), 한길아트
○ 조기섭·이강언·김영철(1986), 문학의 이론, 형설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