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컨벤션] 의료관광 상품

 1  [이벤트컨벤션] 의료관광 상품-1
 2  [이벤트컨벤션] 의료관광 상품-2
 3  [이벤트컨벤션] 의료관광 상품-3
 4  [이벤트컨벤션] 의료관광 상품-4
 5  [이벤트컨벤션] 의료관광 상품-5
 6  [이벤트컨벤션] 의료관광 상품-6
 7  [이벤트컨벤션] 의료관광 상품-7
 8  [이벤트컨벤션] 의료관광 상품-8
 9  [이벤트컨벤션] 의료관광 상품-9
 10  [이벤트컨벤션] 의료관광 상품-10
 11  [이벤트컨벤션] 의료관광 상품-11
 12  [이벤트컨벤션] 의료관광 상품-12
 13  [이벤트컨벤션] 의료관광 상품-13
 14  [이벤트컨벤션] 의료관광 상품-14
 15  [이벤트컨벤션] 의료관광 상품-15
 16  [이벤트컨벤션] 의료관광 상품-16
 17  [이벤트컨벤션] 의료관광 상품-17
 18  [이벤트컨벤션] 의료관광 상품-18
 19  [이벤트컨벤션] 의료관광 상품-19
 20  [이벤트컨벤션] 의료관광 상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벤트컨벤션] 의료관광 상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획배경(서론)
1-1. 의료관광의 정의
1-2. 의료관광의 발전배경
1-3. 의료관광의 현황
1-4. 주제 선정 동기

2. 기본계획(본론1)
2-1. 행사개요
2-2. 행사 일정(각 프로그램 일정과 세부내용)
2-3. 예산

3. 부분별 실행계획(본론2)
3-1. 홍보
3-2. 등록
3-3. 의전/경호
3-4. 안전관리
3-5. 영접/수용

4. 국내의료관광의 개선방향(결론)

본문내용
1. 기획배경(서론)

1-1. 의료관광의 정의
의료관광이란 ‘질병의 예방 및 치료 혹은 육체적, 정신적 아름다움의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특수이익집단이 선택하는 관광’으로 정의할 수 있다.

1-2. 의료관광의 발전 배경
최근 세계 경제구조의 경향을 살펴보면, 사회는 점차 분화되고, 인류의 욕구는 다원화 되는 시점에서 이종 산업 간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시장을 개척하려는 시도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즉 하이브리드 산업이 주종을 이룰 것이라는 전망이다. 하이브리드란 식물과 동물의 잡종, 혼합물이라는 말로 쓰이는데, 서로 다른 성격의 인자들을 조합해서 더 나은 결과물은 만드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사회 현상을 반영하듯 관광 산업에 있어서도 의료와 관광의 결합인 의료 관광 산업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선진국의 과대한 치료비가 주된 원인이 되며, 또한 각종 인프라의 발전과 개발이 각 나라간의 접근성의 향상, 글로벌 시대에 접어들며 환전이 용이, 세계 전역의 의료기술의 발전과 기대 상승 등을 이유로 들 수 있으며, 무엇보다 각 나라의 의료안전법이 비교적 표준화되어 의료사고나 부작용에 대한 불안감이 해소된 것아 의료 관광 산업이 주목을 받는데에 큰 기여를 하였다고 볼 수 있다.

1-3. 의료관광의 현황
1. 해외 의료관광의 현황
1) 인도 의료관광의 현황
의료관광으로 가장 대표적인 국가인 인도는 마음과 몸을 정화시키고 안정시키는 ‘웰빙의 목적지’로 그 명성을 얻어 와KT다. 인도의 전통적인 의술인 아율베다(Ayurveda)부터 자연요법(Naturopathy), 티벳의학(Tibetan medicine), 호메오파시요법(Homoeopathy), 시다요법(Siddha), 우나니의학(Unani Medicine) 등과 같은 다양한 치료법을 제공하고 있다.
의료관광을 위해 인도를 찾는 여행객이 2004년에는 15만 명이었으며, 그 규모는 매년 15%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인도산업연맹(IC) 과 Mackinsey 가 공동으로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가 의료관광으로 벌어들이는 수입이 2012년에는 22억 달러 (약 2조 508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이는 인도가 뛰어난 의료진이 풍부한 반면 의료비는 선진국에 비해 절반 정도 저렴하기 때문으로 의료관광 산업이 조만간 인도의 소프트웨어 산업을 따라 잡을 것으로 전망했다. 인도의 광활한 땅에 지어진 최첨단 메티컬 센터들은 개발도상국의 비용으로 선진국 수준의 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이나 영국 같이 최선진국에 비교했을 때, 치과 치료나 기타 개체 혈관 수술, 주요한 혈관 형성술 등의 치료는 선진국 치료비의 일부 가격으로 인도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이 같은 추세는 미국이나 영국 같은 선진국의 국제 보험사들까지도 인도의 특화된 병원들을 공제 대상으로 삼으며 인도를 의료 관광지로써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인도는 수많은 의료관광회사가 있는데 그중 하나인 Health-Line은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다양한 의료관광 패키지의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했다. 숙박, 식사는 물론 공항으로의 픽업부터 수술 과정에 필요한 모든 정파에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