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위안화의 긴축통화추진과 시사점

 1  중국 위안화의 긴축통화추진과 시사점-1
 2  중국 위안화의 긴축통화추진과 시사점-2
 3  중국 위안화의 긴축통화추진과 시사점-3
 4  중국 위안화의 긴축통화추진과 시사점-4
 5  중국 위안화의 긴축통화추진과 시사점-5
 6  중국 위안화의 긴축통화추진과 시사점-6
 7  중국 위안화의 긴축통화추진과 시사점-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위안화의 긴축통화추진과 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국의 위안화 기축통화 제기 배경
2. 위안화의 국제적 입지
3. 위안화의 기축통화 추진상황
4. 위안화가 기축통화가 되기 위한 조건
5. 위안화가 기축통화가 될 경우 중국에 미치는 영향
6. 전망과 정책적 시사점
본문내용
※ 위안화의 기축통화 추진이란 위안화의 사용범위를 해외시장으로까지 확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 비 거주자간 위안화 거래가 가능하고 위안화 표시 금융자산을 해외에서 발행하거나 대외거래에서 결제통화로 사용하는 비중이 확대된다.



1. 중국의 위안화 기축통화 제기 배경


국제금융센터는 보고서 '최근 중국의 위안화 국제화 추진 움직임과 향후 전망'에서 최근 중국 당국은 위안화의 사용 국가를 확대하는 등의 방법으로 위안화의 국제화 추진 노력을 크게 강화했다고 밝혔다. 또 위안화 역외거래시장 개설 추진 등 외환제도 개혁도 박차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는 그 동안 제기되어 왔던 과도한 미 달러 의존도에 대한 우려가 최근 들어 더욱 증폭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번 금융위기를 계기로 향후 국제사회에서의 영향력도 확대하고자 하는 데에서 기인했다고 분석 했다.

중국은 1970년대 말 개혁•개방 이후 30년 만에 '세계의 공장'으로 성장했으나 제도 완비, 가치 창출 등에서는 아직 저개발 국가에 속한다. 서브프라임 사태 이후 국제금융계의 불안은 중국에게 중요한 기회로 작용하였다. 국제금융계의 유동성 부족과 미국 달러의 불안정은 중국이 독자적인 길을 추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였다. 미국은 경기 침체로 세계경제의 기관차 역할에 한계를 보였고, 이에 중국정부는 중국이 단순한 생산기지에서 세계 경제질서의 설정자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위안화의 국제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중국은 지난 3월 3일부터 열린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 위안화를 기축통화로 끌어올리기 위해 위안화의 국제화를 공식화하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중국은 국제금융위기 상황이 위안화 국제화에 좋은 계기라고 보고, 무역 결제 시 위안화 사용 증대 및 위안화의 스왑거래 확대 등으로 위안화의 국제화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중국은 위안화 국제화를 추진하기 위한 제도개혁을 추진하고 있으며 자유로운 태환을 위한 관련 법규정의 개정 및 외환시장 개혁에도 나서고 있다.


2. 위안화의 국제적 입지


위안화는 역내 무역증가로 인해 ASEAN 국가 및 대만•홍콩•마카오 등 화교권 국가들 사이에서 실제로 역내 결제통화로 사용되는 등 그 입지가 부상하고 있다. 최근 베트남, 싱가포르 등 ASEAN 10개국과 몽골, 북한 등12개국 외환보유액에 포함된 위안화가 지난해 말 기준으로 814억 위안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2005년 중국 인민은행이 실시한 홍콩, 러시아, 북한, 베트남 등 주변 18개국 위안화 유통조사에서 이 국가들의 2004년 말 위안화 외환보유액이 216억 위안이라고 밝힌 것과 비교하면, 3년 만에 약 4배 정도 증가한 수치이다. 말레이시아와 필리핀의 경우 위안화를 공식 외환보유통화로비축하고 있으며, ASEAN 국가들 사이에서는 위안화가 제2의 달러로 통용되고 있는 현실이다.

현재 중국은 아시아 역내 국가들의 가장 중요한 교역 대상일 뿐 아니라 제1의 투자대상국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경제의 구매력 증대와 더불어 역내에서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은 2007년 기준 한국의 수출 중 22.07%, 일본수출의 15.30%를 차지하고 있으며, 아시아 개발도상국의 경우 수출의 12.56%와 수입의 13.21%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어서 지역무역 시 위안화를 결제화폐로 사용할 경우 환전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측면이 있다.


3. 위안화의 기축통화 추진상황


현재 위안화는 역내 무역증가로 인해 ASEAN 국가 및 대만•홍콩•마카오 등 화교권 국가들 사이에서 실제로 역내결제 통화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 비중이 증가세를 보여 실질적인 지역 결제통화로 부상하고 있다. 중국은 이러한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우선 금년 3월 말부터 홍콩과의 무역거래에서 위안화를 결제통화로 사용하도록 허용한 상태이다.

최근 중국은 세계 1위 규모의 외환보유고를 바탕으로, 최근 유동성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가들과 통화스왑를 체결하고 있으며, 새롭게 체결되는 스왑거래시 위안화를 기준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중국은 지난 2008년 12월 12일 우리나라와 기존 40억 달러에서 260억 달러 증가한 300억 달러로 통화스왑을 체결하
참고문헌
쑹훙빙,『화폐전쟁』, 랜덤하우스, 2008
윤덕룡 외1명, “중국 위안화의 국제화 추진과 시사점”,삼성경제연구소, 2009
이규상, “동아시아 경제협력(AMF와 엔 국제화 논의를 중심으로)”, 2009
중화공상시보, 2009.05.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