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실습사례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1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실습사례에서의 윤리적 딜레마-1
 2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실습사례에서의 윤리적 딜레마-2
 3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실습사례에서의 윤리적 딜레마-3
 4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실습사례에서의 윤리적 딜레마-4
 5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실습사례에서의 윤리적 딜레마-5
 6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실습사례에서의 윤리적 딜레마-6
 7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실습사례에서의 윤리적 딜레마-7
 8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실습사례에서의 윤리적 딜레마-8
 9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실습사례에서의 윤리적 딜레마-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실습사례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우리 조가 정한 실습사례 소개
2. 사례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윤리적 딜레마
3. 사례의 윤리적 딜레마와 사회복지전문직의 가치
4.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조원 개인 의견
(1) 전체적인 의견
(2) 개인 의견 범죄자 관련
윤리적 딜레마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사회복지사들은 실천을 행함에 있어 항상 옳고, 좋으며 바람직한 선택과 행동을 하기를 기대 받는다. 이는 사회복지사가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기본가치를 바탕으로 미시적으로는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거시적으로는 사회정의 실현을 추구할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회복지사가 전문직인가에 대한 논쟁의 시작과 함께 최근까지 사회복지사들은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것에 집중하게 되었고,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에 대한 측면은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 왔다.
현재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는 윤리적 과제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전문직으로서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부터 사회복지 정책 입안 과정까지 거의 매일 윤리적 이슈에 직면하게 되고 윤리적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 놓인다. 더욱이 오늘날과 같이 복잡 다양해진 사회에서 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다양하고 새로운 욕구들의 속출은 직접적인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사회복지사들에게 윤리적 판단과 윤리적 의사결정 및 수향에 대한 요구를 증대시키고 있다. 이때 사회복지 전문직은 클라이언트뿐만 아니라 동료, 고용주, 전문직 자체, 그리고 더 큰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일해야 하는 전문직으로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신중한 의사결정은 전문직으로서 그들의 클라이언트와, 동료, 고용주, 전문직 자체, 그리고 더 큰 사회에 대한 “책임”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사회복지사가 경험할 수 있는 여러 가지의 윤리적 딜레마 중 김신영조원의 실습현장에서 있었던 사례를 바탕으로 한 윤리적 딜레마에 관해 논의하였다.

Ⅱ. 본 론
1. 우리 조가 정한 실습사례 소개 (사례제공 : 000)

64세 김모씨. 지난달 3일 오후 5시쯤 경북 포항시 남구 자신의 집에서 김씨는 93세 아버지와 마지막 술잔을 기울이고 있었다. 아버지를 더 모실 수 없다는 부양 종료를 통보하기 위함이었다.
두 달 전 서울한 병원에서 췌장암 말기 진단을 받은 뒤로는 버틸 힘이 없었다. 입원할 참이었다. 치료를 위한 게 아니었다. 김씨 진단서에는 ‘호스피스 케어(임종 전 고통 경감을 목적으로 제공되는 의료행위)만 가능한 상황’이라고 적혀 있었다.
그러나 아버지 반응은 뜻밖이었다. 만취한 아들의 바짓가랑이를 잡은 아버지는 격하게 “갈거면 나를 죽이고 가라”는 말을 뱉었다. 사단은 순간적으로 벌어졌다. 김씨는 아버지 배 위에 올라 앉아 양손으로 목을 졸라 의식을 잃게 했다. 그러고는 다시 마당에 나가 빨랫줄을 가져와 재차 목을 조였다.
이제 자신의 차례였다. 얼마 뒤 찾아올 죽음을 자기 손으로 앞당겨 끝내려는 심산이었다.
김씨는 대구에서 혼자 자취하는 아들(28)에게 전화를 걸었다. “급한 일이 있으니 빨리 집에 오렴.” 통화를 끝내고 목을 매려 했다. 하지만 각목에 줄을 걸다 쓰러졌고 술기운에 정신을 잃었다. 황급히 달려온 아들이 방문을 열었을 때 할아버지와 아버지는 함께 누워 있었다.
주변 사람들은 김씨를 ‘타고난 효자’로 기억했다. 28년 전 부인과 이혼한 후 고기잡이배를 타거나 노동일을 하면서 홀로 남은 아버지를 정성껏 봉양했다고 한다. 포항에 누이들이 살고 있었지만 사실상 이러저러한 이유로 의절한 상태라 기댈 곳도 없었다. 거동이 불편한 아버지에게 그는 손과 발처럼 소중한 존재였다. 그러나 암이 찾아오면서 모든 것이 엉망이 됐다.
이 사건을 맡은 대구지방검찰청 포항지청 윤병준 검사는 김씨 사건은 노인이 노인을 부양하는 고통이 빚은 참극으로, 일반적인 존속살인과는 의미가 다르다는 점을 이해하고 있었다.
‘어차피 내가 죽고 나면 아버지의 하루하루가 저와 같을진대 차라리 내 손으로 보내드리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