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전사극 레포트

 1  퓨전사극 레포트-1
 2  퓨전사극 레포트-2
 3  퓨전사극 레포트-3
 4  퓨전사극 레포트-4
 5  퓨전사극 레포트-5
 6  퓨전사극 레포트-6
 7  퓨전사극 레포트-7
 8  퓨전사극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퓨전사극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퓨전사극의 정의

정통사극과 퓨전사극의 차이점

퓨전사극의 제작 이유

퓨전사극의 특징 및 효과

TV에 방영된 퓨전사극의 종류

[쾌도 홍길동, 쾌걸 춘향]

원작과 다른점

문제점

나아가야할 방향

[우리가 만든 퓨전사극]

흥부전

[맺음말]
본문내용
퓨전사극의 정의

정통사극 -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을 주제로 한 역사극을 말한다.

Fusion + 史劇 = “퓨전 사극”

퓨전사극 - 역사적 사실에 어느 정도 충실함을 보이는 정통사극과는 달리 역사의 제재를 받지 않고 작품 내부의 문학적 소재에 의해 과거가 현재로 재구성되는 형식의 사극을 말한다. 즉, 역사적 소재를 현대적으로 극화한 영상 장르를 일컫는 말이다.
 
정통사극과 퓨전사극의 차이점

1. 주제의 차이
전통사극에선 권력싸움, 국가건설, 전쟁과 같은 주제를 자주 다뤘음을 알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시대의 권력계층이었던 고위관료와 남성이 사극의 주류를 이루었다. 반면 퓨전사극에선 일반화된 계층의 내용을 다루기보단 여성, 전문가, 서민 등,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계층의 삶을 주목함으로써 다양화와 현대화를 나타내었다.

2. 제작 방식의 차이
시대가 변화하고, 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드라마제작 방식에 있어서도 차이점이 생기게 되었다. 이는 사극에서도 예외일 순 없다. 최근 정통사극에서 퓨전사극으로의 변화가 일어나면서 사극 제작방식 역시 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제작 방식에 있어서 정통사극과 최근 많이 제작되고 있는 퓨전사극의 차이점을 크게 세가지로 나누면 그 첫번째가 흔히 CG라고 하는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제작방식, 두번째는 첨단촬영장비를 이용한 촬영방식, 마지막으로 사전제작방식이다.

3. 언어의 차이
전통사극에서는 권력다툼, 전쟁이 주된 내용을 이루기 때문에 “-했사옵니다”등의 고어 체 사용이 많으며 현대적인 어법과 거리가 있다. 따라서 연애의 감정을 나타내는 상황에서는 다소 상투적이고 어색하여 긴장감을 떨어뜨리는 경우가 많다. 반면 퓨전사극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현대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우리에게 친숙하게 다가올 수 있고 각각의 캐릭터의 특성이 잘 표현되는 어투를 사용하고 있다.

4. 의상의 차이
전통사극은 최대한 고증에 입각하였고, 비교적 역사적인 사실에 근거한 바가 많으며 신화적 요소가 거의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물론 엄밀히 말하면 고증이 틀린 부분이 많고 역사상의 사실과 다른 경우도 많으나 이는 사극으로서의 재미를 위해 양보했다고 인정할 수 있는 부분이므로 큰 흠이 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퓨전사극은 무엇보다도 재미를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와는 다른 에피소드를 집어넣어 흥미를 유발시키고, 그 시대에는 있을 수 없는 의상이나 무기 등을 집어넣어 화려함을 강조한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