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 김대중 전 대통령 조사

 1  [한국정치] 김대중 전 대통령 조사-1
 2  [한국정치] 김대중 전 대통령 조사-2
 3  [한국정치] 김대중 전 대통령 조사-3
 4  [한국정치] 김대중 전 대통령 조사-4
 5  [한국정치] 김대중 전 대통령 조사-5
 6  [한국정치] 김대중 전 대통령 조사-6
 7  [한국정치] 김대중 전 대통령 조사-7
 8  [한국정치] 김대중 전 대통령 조사-8
 9  [한국정치] 김대중 전 대통령 조사-9
 10  [한국정치] 김대중 전 대통령 조사-10
 11  [한국정치] 김대중 전 대통령 조사-11
 12  [한국정치] 김대중 전 대통령 조사-12
 13  [한국정치] 김대중 전 대통령 조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정치] 김대중 전 대통령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성장배경
2. 정치배경 및 활동

3. 김대중 전 대통령 재임(1998.2~2003.2) 중 활동

가. 김대중 정권의 대북정책
1) 햇볕정책의 배경
2) 2000 남북정상회담
3) 남북정상회담의 성과
4) 6.15 남북공동선언
5) 남북정상회담과 6.15 남북공동선언의 의미
나. 김대중 정부의 경제정책
1) 기업부분 구조개혁
2)금융부분 구조개혁
3)공공부분 구조개혁
4) 경제운용 실적 종합평가
다. 김대중 정책의 교육정책
1)고등교육
2) 초·중등교육
3) 새 교육 공동체위원회
4) 교육재정
※ 김대중 정부의 교육정책 평가
4. 정치적 리더쉽
가. 실용주의와 이상주의의 겸비
나. 관용의 리더십
다. 완벽주의 리더십
라. 설득의 리더십
마. 타세력에 대한 우호
5. 평가
가. 긍적적 측면
1) 시련을 이겨낸 노력
2) 포용과 평화의 리더
나. 부정적 측면
1) 권력에 편승한 비리와 측근 비리
2) 대북정책 운영의 도덕적 불투명성








본문내용

1. 성장배경
김대중은 1924년 1월 6일, 전라남도 신안군 하의면 후광리에서 농어민 김운식과 장노도의 아들로 출생하였다. 일설에 따르면 김대중의 생부는 제갈(諸葛)씨라고 하지만 사실로 밝혀진 것은 없다. 그는 고향마을 '후광'을 평생 아호로 삼을 만큼 고향을 사랑했다.
초등학교 4학년을 마치고 뭍으로 옮겼고, 목포 북교초등학교를 졸업했다. 그 뒤 목포상업고등학교에 1등으로 합격하여 내내 급장을 지냈다. 이때의 죽마고우로 뒷날 신민당 국회의원이 되는 임종기를 만나게 된다. 목포상고 시절에는 작문과 역사 성적이 뛰어났으며 웅변에도 소질을 보였다고 한다. 그의 한 동창생의 말에 따르면, 한번은 일본인 교관이 전교생을 모아 놓고 시국에 대한 강연을 한 일이 있었는데 강연이 끝나자 교관은 질문이 있으면 하라고 했고 김대중만이 입을 열었다. 질문은 2차 세계대전과 관련된 구라파 정세에 관한 질문이었던 것인데 교관도 답변을 하지 못하고 어물어물하여 창피를 당하고 말았다고 한다.
이후 도요타 다이쥬(豊田 大仲)로 창씨개명을 하였으며 1943년에 목포상업고등학교를 졸업했다. 그는 만주 건국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꿈이었다. 1943년 그는 서울로 올라와 시험을 치러 합격하였으나 징집될 연령이라서 입학을 포기하고 곧 일본인 상선회사에 취직, 경리담당 사원으로 근무하다가 8.15 해방을 맞이하였다. 해방을 맞은 1945년 당시의 그는 해운업계에 널리 알려진 성공한 사업가였고 목포신문 사장과 해운회사 사장을 역임했다.

선박회사에서 해운업을 하던 김대중은 건국준비위원회에도 참여하였고 신민당에 참여하였다. 그러다가 차보륜씨가 한민당 목포시 부위원장이 될 무렵, 건준에서 손을 떼었다. 6.25이후 다시 해운업에 손을 댔고, 해군 소령급의 신분으로 해상방위대 부단장, 목포일보사 인수, 노조관계 관여 등의 사회활동을 하였다 그 뒤 목포일보사 사장 등을 역임하고 1954년 목포에서 무소속 후보로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였으나 낙선하였다. 낙선 이후, 해운회사를 처분하고 서울에 상경한 그는 잡지 《태양》을 발행하면서 웅변학원을 운영했고, 1955년 10월에는 당시 대한민국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던 《사상계》에 노동문제에 관한 글을 기고하면서 정계진출의 꿈을 키운다.

1956년 9월 28일 민주당 전당 대회에서 장면 저격 사건을 목격하게 된다. 이 사건을 기점으로 장면과 인연을 맺은 그는 민주당에 입당하였고, 가톨릭 신자가 되어 천주교 영세를 받는다. 토마스 모어라는 세례명을 받고 장면 박사를 신앙의 대부로 모셨다.
김대중은 이러한 유년기, 학창시절, 사업가 시절을 거쳐 정치에 대한 꿈을 키워나갔고 이와 같은 경험들은 이후 정치활동에 있어 원동력으로 작용하였다.
2. 정치배경 및 활동

김대중은 6.25전쟁과 정치 파동 - 이승만 대통령의 독재 정권 수립과 친일파들의 득세 - 을 겪으면서, 올바른 정치만이 나라를 구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는 이미 해운업계에서 널리 알려진 사업가였지만 위와 같은 시대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정치활동에 뛰어들게 되었다.
정치는 그에게 숱한 좌절과 시련을 안겨주었다. 자유당 독재정권에 맞서기 위해 제4대 민의원선거에 출마했으나 낙선하였고 이어 국회의원 선거에서 두 번 연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