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론] 인사 청문회

 1  [인사행정론] 인사 청문회-1
 2  [인사행정론] 인사 청문회-2
 3  [인사행정론] 인사 청문회-3
 4  [인사행정론] 인사 청문회-4
 5  [인사행정론] 인사 청문회-5
 6  [인사행정론] 인사 청문회-6
 7  [인사행정론] 인사 청문회-7
 8  [인사행정론] 인사 청문회-8
 9  [인사행정론] 인사 청문회-9
 10  [인사행정론] 인사 청문회-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사행정론] 인사 청문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변화의 기점에 선 인사 청문회


2. 인사 청문회에 대하여
(1) 엽관제와 정무직
(2) 인사청문회
(3) 필요성
(4) 문제점과 대안


3. 보다 나은 대한민국을 위하여

본문내용
1. 변화의 기점에 선 인사청문회

국가공무원법 제2조는 정무직 공무원을 선거에 의하여 취임하거나 임명에 있어서 국회의동의를 요하는 공무원과 정책결정업무를 담당하거나 이러한 업무를 보조하는 공무원으로서 법령에서 정무직으로 지정하는 공무원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이 중 선거직 외에는 대통령의 정치적 판단에 의해 임명하게 된다. 이러한 정무직은 고위직으로서 정부의 정책 결정 및 집행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임용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면서, 대통령의 인사권 남용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요구되는 바, 그 핵심적인 것이 인사청문회이다.
즉, 정무직 인사에 대한 대통령의 권한은 존중하되 자격과 능력을 갖춘 인사가 임용 될 수 있도록 하는, 대통령의 인사권에 대한 입법부의 견제 성격을 띤 국회의 통제장치가 인사청문회인 셈이다. 그래서 부정ㆍ부패 혹은 국정관리능력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지기는 하지만, 인사청문회 제도 도입의 계기는 입법부의 행정부 견제에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나라처럼 대통령의 힘이 막강한 정치 구조에서는 국민의 대표인 국회가 이를 견제
하는데 유용한 제도가 바로 인사 청문회란 것이다. 하지만 매스컴을 통해 전해지는 현 인사
청문회의 모습은 썩 유쾌하지만은 않다. 아니 오히려 국민들로 하여금 정말 우리를 위한 제도인지 아니면 그들(국회의원들)을 위한 제도인지 헷갈리게 만든다.
원조라고 할 수 있는 미국의 역사와 비교해 볼 때 대한민국의 인사청문회는 앞으로 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되리라 예상이 된다. 그리고 반드시 그러한 과정을 거쳐 제도적으로 좀 더 보완이 되어져야 마땅하다. 그리하여 우리 조에서는 현 인사청문회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들이 필요한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2. 인사 청문회에 대하여

(1) 엽관제와 정무직

엽관제란 집권한 정당의 추종자들을 정당활동에 대한 공헌도와 충성심의 정도 그리고 집권세력에 의한 신뢰수준에 따라 공무로 임용하는 제도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일정한 직역을 한정하여 엽관적 임용의 정당성을 법적으로 승인해왔다. 그 대표적인 영역이 장·차관 등 정무직의 임용이다. 이처럼 정무직은 엽관제와 속성을 같이하며, 그에 속하는 영역중 하나로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