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2차 대전 후의 역사적과정과 이 시대 음악의 진행과정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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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 2차 대전 후의 역사적과정과 이 시대 음악의 진행과정과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2차 대전 후의 역사적과정과 이 시대 음악의 진행과정과 특징
1. 역사적 진행과정
2. 2차 대전 이후의 음악의 진행과정과 특징
Ⅱ. 각 음악 사조별 설명 및 음악감상
1. 총렬주의(Integral Serialism)
1) 총렬주의의 개념과 전개과정
2) 주요 작곡가
올리비에 메시앙(Olivier Messiaen)
피에르 불레즈(Pierre Boulez)
칼하인츠 슈톡하우젠(Karlheinz Stockhausen)
2.우연성 음악 (Aleatory Music)
1) 우연성음악의 개념과 전개과정
2) 주요 작곡가
피에르 불레즈 (Boulez Pierre)
슈톡하우젠 (Karlheinz Stockhausen, 1928.8.22~2007.12.5)
포스 (Foss Lukas, 1922.8.15~)
존 케이지 (John Cage, 1912.9.5~1992.8.12)
크르치츠토프 펜데레키 (Krzysztof Penderecki, 1993~)
3. 실험음악(Experimentelle Musik)
1) 실험음악의 개념과 전개과정
2) 주요작곡가
찰스 아이브스(Charles Ives 1874-1954)
루치아노 베리오(Luciano Berio 1925-2003)
4. 구체음악(musique concrete)
1) 구체음악의 개념과 전개과정
2) 주요작곡가
피에르 쉐퍼(Pierre Schaeffer, 1910~ )
피에르 앙리(Pierre Henry, 1927~ )
피에르 불레즈(Pierre Boulez, 1925~ )
5. 전자음악(Electronic Music)
1) 전자음악의 개념 및 전개과정
2) 주요작곡가
칼하인츠 슈톡하우젠(Karlheinz Stockhausen)
크라프트베르크(Kraftwerk : 발전소)
6.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sm)
1)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및 전개과정
2) 주요 작곡가
스티브 라이히(Steve Reich)
필립 글래스(Philip Glass)
본문내용
Ⅰ. 2차 대전 후의 역사적과정과 이 시대 음악의 진행과정과 특징

1. 역사적 진행과정
2차 대전이 끝나자 미국과 소련의 관계가 악화되기 시작했다. 세계는 두 강대국을 중심으로 나뉘었고, 군비경쟁이 시작되면서 냉전체제로 돌입하였다. 인도·파키스탄·인도네시아 등 여러 나라들이 독립했다. 중국에는 공산정권이 들어섰고, 로마협약으로 유럽은 통합을 향한 첫 발자국을 내딛었다. 미국에서는 인권운동이 힘을 얻고 있었고, 서구 사회 전체에 걸쳐 사람들은 환경문제를 걱정하기 시작했다. 20세기 후반으로 다가가면서 중동 문제가 대두되었고, 소련의 붕괴로 냉전체제는 끝이 났다.
강대국들이 부침을 거듭하고 국경선이 새로 그어지는 동안 기술도 진보했다. 컴퓨터가 시작한 혁명은 인류를 끝없는 모험으로 이끌었다. 1960년대에 자리잡은 청년문화는 일종의 반항적 분위기를 낳았고, 팝 아트와 같은 새로운 예술 운동이 시작되는 등 모든 분야들이 빠르게 발전하고 변화하고 있다.


2. 2차 대전 이후의 음악의 진행과정과 특징
전쟁이 끝난 직후 카를 아마데우스 하르트만은 뮌헨에서 ‘무지카 비바’라는 일련의 콘서트를 시작했다. 이어서 1946년에 볼프강 슈타이네케가 ‘다름슈타트 국제 하계강좌’를 열면서 새로운 음악들을 소개하고, 젋은 작곡가들에게 자극이 주었다. 동시에 음악을 작곡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이 나타나게 되었다. 피에르 셰퍼를 비롯한 몇몇 음악가들이 테이프에 녹음한 자연의 소리를 소재로 작곡하는 실험 기법인 ‘구체음악’을 소개했다. ‘구체음악’은 전자음악의 전식이며, 전자음악의 발전에서는 슈톡하우젠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1960년대와 1970년대의 음악은 급진적 실험이나 다원주의에 대한 관심을 가졌다. 많은 음악가들이 악기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새로운 주법과 전자 장치와 같은 방법으로 소리를 변형시켰다. 록음악의 발전과 더불어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음악이 계속 소개 되면서 ‘미니멀리즘’도 성장해갔다.
하지만 1980년대에 들어서는 이렇다 할 새로운 조류는 등장하지 않는 반면, 음악 업계는 기존 클래식 곡들을 새로운 매체를 통해 판매하여 이윤을 얻고 있다. 이러한 혼란 속에서 대중은 개성을 포기하고 미디어에 끌려가고 있다. 하지만 창조적인 정신이 죽었다는 것은 아니다. 단지 예술과 대중을 이어주는 연결고리에 근본적인 변화가 왔다는 것이다. 급속히 변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대중들에게 예술을 전달하는 것은 미디어이고, 미디어들은 하이라이트 모음집에서 볼 수 있듯이 최상의 것들만 골라 묶어 쉽게 감상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이러한 음악들은 잘 팔리기는 하지만 청중들은 작품 전체를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림으로서 단편적인 부분만을 경험하게 된 것이다.



Ⅱ. 각 음악 사조별 설명 및 음악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