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음악이론 . 교양] 낭만주의 음악과 현대 음악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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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알기 쉬운 음악이론 . 교양] 낭만주의 음악과 현대 음악 감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낭만주의 시대
1. 낭만주의
2. 후기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

Ⅲ.생상스의 동물의 사육제
1.생상스
2.동물의 사육제
2.감상 후 느낀점

Ⅳ. 현대 음악
1. 근대 현대 음악
2. 구체 음악
3. 우연성 음악
4. 공간의 음악

Ⅴ.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
1. 스트라빈스키
2. 봄의 제전
3. 감상 후 느낀점

Ⅵ. 맺음말
본문내용
Igor Stravinsky(1882-1971)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
현대음악을 다루면서 스트라빈스키를 빼놓을 수 없을 것이요 그 중에서도 그의 대표작 "봄의 제전"은 이미 고전이 되어버린 감이 있지만 이 곡이 스트라빈스키의 작곡 세계에서 하나의 커다란 정점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결국 이 곡을 언급하지 않고 그의 작품 세계를 말하기는 불가능하다고 생각된다. "봄의 제전"은 진정한 의미에서 스트라빈스키만의 개성이 활짝 꽃피운 걸작이다. 이 곡 이전의 "페트루슈카"에서는 낭만주의나 인상주의적 냄새가 짙었고 "불새"에서는 스승인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었는데 이 기간은 그의 성장기나 다를바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봄의 제전"을 정점으로 스트라빈스키는 다른 세상으로 넘어가고 있다. 즉 신고전주의로 회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이 곡은 그의 실험정신의 극한에 해당되는 결과물인 것이다. 그의 경향과는 조금 다른 관점에서 생산된 것이지만 이 곡이 현대음악에 미친 영향은 18세기 베를리오즈가 끼친 영향보다 더한 강도의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곡의 최초 스케치는 "불새"가 거의 완성되기 직전에 스쳐지나가는 공상에서부터 시작된다. 그의 희미한 의식사이로 내비친 괴이한 의식에서 출발한 이 음악은 봄 신의 마음을 달래기 위해서 젊은 여자를 제물로 바친다는 간단한 주제로부터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이교도적이면서 야만적인 의식에 구체적인 덧살이 함께 붙여지면서 가공할 만한 음악으로 탄생하게 되었다. 그는 곧 이 상상을 화가 친구인 니콜라스 로에리히에게 말했으며 그의 적극적인 도움을 얻어냈다. 그리고 디아길레프에게도 의뢰하여 니진스키의 안무와 피에르 몽퇴의 지휘로 1913년 5월 29일 파리 상젤리제 극장에서 초연된다. 이날의 초연이 음악사상 미증유의 스캔들을 일으킨 것은 너무나도 유명하다. 원시적이고 강렬한 타악기의 리듬, 고막이 떠나갈듯한 트럼펫의 절규, 미칠듯한 목관, 고통으로 울부짖는 호른, 끊이지않는 불협화음 등 전통을 완전히 무시한 스트라빈스키의 실험정신은 니진스키의 원시적인 안무와 함께 초연 당시의 청중에게는 도저히 수긍하기 힘든 것이었다. 그러나 그 후의 연주들에서는 대대적인 환영을 받는 쪽으로 급변하게 된다. 처음에는 신랄한 비판을 가하던 사람들이 나중에는 양손을 들어가면서 열렬히 칭찬을 아끼지 않는 쪽으로 변화되었던 것이다.
이 곡의 핵심은 무엇일까? 이에 대한 답은 아주 간단하다. 작곡가는 러시아적인 과격함과 직선적이고 명쾌한 리듬감을 적나라하게 표현하고 있다. 기존의 음악적 감성으로서는 도저히 납득하기 힘들 정도로 극한의 리듬감을 사용하고 있어서 전통에 대한 불타는 복수심을 느낄 정도로 강하게 작곡자의 의도가 표출되고 있다. 그러므로 스트라빈스키가 이 곡을 연주함에 있어서 가장 우려한 점은 바로 지휘자의 낭만적인 해석이다. 스트라빈스키는 악보대로 정확하고 냉정한 해석을 바라고 있다. 이 것은 곡의 성격이 누가 들어봐도 정직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군더더기 없는 표현을 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기에 스트라빈스키가 피에르 몽퇴의 초연에 대해서는 상당히 흡족해 했다고 볼 수 있다.
스트라빈스키의 예술에서 발레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다. 그가 차이콥스키를 존경하기 때문 뿐만 아니라 발레라는 형식의 엄격성과 규범의 아름다움을 추구하였기 때문에 빚어진 결과이다. 이러한 고전발레가 스트라빈스키의 예술관과 근접하기 때문에 그의 음악에서는 계획성과 질서 그리고 법칙을 느낄 수 있다. 그러므로 왜 그가 원시적인 템포감으로 무장한 춤이라는 장르를 표현의 도구로 선택했는지에 대한 의문이 풀릴 것이다.
그러면 이제 각 곡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강진희 編.『의외의 클래식 음악사』.서울:청어람,2003.
❦신동헌.『재미있는 음악사이야기』.서울:서울미디어,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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