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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패러디의 개념

Ⅲ. 패러디의 실태

Ⅳ. 광고의 패러디와 표절
1. 비평 또는 논평이 있을 것
2. 이용행위의 목적 및 성격(purpose and character of the use)
3. 저작물의 성격(nature of the copyright work)
4. 이용된 분량과 사실적 가치(amount and substantiality of the copying)
5. 저작물의 잠재적인 시장가치에 미치는 효과(effect on the potential market)

Ⅴ. 광고의 패러디 효과와 문제점

Ⅵ. 광고의 패러디 사례

Ⅶ. 광고의 패러디 개선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내 TV방송사의 일본 프로그램 모방 현상은 단순히 연예, 오락부문이나 특정 방송사에 국한되지 않은 일종의 총체적 모순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버젓이 방송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베끼거나, 하나의 프로그램을 다수의 프로그램이 동시에 베끼는 것, 거꾸로 하나의 프로그램이 다수의 일본 프로그램들을 조합 표절하는 등 모방의 문제는 여전히 심각하며 최근 들어 그 패턴이 복잡해지고 있다. 물론 방송 프로그램에서 다른 성공한 프로그램의 아이디어를 이용해 재창조하는 것이 현재와 같은 탈국경과 탈장르의 시대에 어느 정도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는 주장도 분명한 설득력을 지닌다. 그렇지만 문제는 제작자들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아이디어를 참조하거나 재활용하는 수준을 넘어서고 있다는 데 있다. 단순 표절과 복제는 엄연한 아이디어의 도용으로 윤리적으로도 변명의 여지가 없는 반드시 시정되어야 할 악습이다. 물론 이러한 일본프로그램 모방이 연출자 개인의 문제만은 아니다.
방송사 구조적 문제이자 국내 대중문화계가 안고 있는 총체적 위기의 징후라고 보는 것이 정확할 것이다. 모방은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작업의 초보 단계에 그쳐야 한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계속된 시청자와 언론, 한계의 관심이 요구된다. 또한 국내 방송의 이러한 관행을 진단하고 또한 점차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여야 한다. 방송사 차원에서는 방송사의 투자확대와 창의적 제작원의 다양화, 전문가적 책임의식 제고, 심의기능의 활성화, 그리고 TV프로그램 모방문제의 개선을 위한 위원회의 설치를 들 수 있다. 모방을 유도하는 가장 큰 원인은 프로그램의 제작 및 기획, 연구개발 단계에서 시작된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의 장기적이고 과감한 투자 변화만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열쇠가 될 것이다. 졸속 제작환경하에서 양질의 웃음을 줄 수 있는 창조적 프로그램을 기대하기란 한마디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방송사내의 투자 확대를 통해 인력의 양과 질의 다양화가 요구된다

참고문헌
김학웅(2004), 패러디의 법적 논란: 강제적 제재보다 수용자 판단에 맡겨야, 신문과 방송
김영순 외 5명(2005), 패러디와 문화, 한양대학교출판부
김영호(2000), TV 드라마 패러디 광고의 효과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재진(1996), 패러디광고에 대하여, 상암기획 연구논문집
정재훈(1998), 패러디광고와 저작권 침해 광고연구, 여름호
패러디물 선거법적용은 인권침해 인권위 진정(2004),
Linda Hutcheon 저, 김상구·윤여복 역(1992), 패러디 이론, 문예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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