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

 1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1
 2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2
 3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3
 4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4
 5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5
 6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6
 7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7
 8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8
 9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9
 10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10
 11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11
 12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12
 13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13
 14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14
 15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15
 16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16
 17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17
 18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18
 19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19
 20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

(1) 개념적 정의
(2) 전자책의 특성
(3) 전자책의 출현

2. 조사목적

3. 국내외 전자책 시장 현황

4. 산업구조 분석
(1) SWOT 분석
(2) SCP 분석

5. 주요이슈
(1) 기술 표준안의 문제
(2) 데이터 사용료
(3) 보안성
(4) 저작권

6. 전망
본문내용
1.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

(1) 개념적 정의
넓은 의미의 전자책은 모든 형태의 디지털 매체를 이용해 지식과 정보를 출판하 는 것으로, CD-ROM 형태의 책이나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출판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그러나 이 글에서 다룰 전자책은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는 좀 더 구체적인 개념이다. 인터넷과 컴퓨터상의 문서 저장 및 교환 표준 방식으로 구성된 데이터이다. 범용 PC 또는 전용단말기(reader device)에서 작동하는 전용 소프트웨어(viewer software)를 이용하여 볼수 있다. 이러한 전자책은 인터넷 서 점 및 디지털 도서관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전송받거나, 또는 기존의 서점과 편의 점, 주유소 등의 유통망을 통해 메모리카드(ROM-pack), 미니디스크(Mini-Disk), CD-ROM 형태로 구입할 수 있다.

(2) 전자책의 특성

1) 비용의 절감
전자책은 기존의 종이책에 비하여 조판 비용이나 종이 값, 인쇄비, 제본비, 발송 비 등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반품과 재고 관리에 신경을 쓸 필요가 없 다.

2) 휴대의 편의성
전자책 전용 단말기나 복합 단말기에 데이터화된 여러 권의 책을 휴대하므로 많 은 부피의 종이 책을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다.

3) 비거리성
전자책은 인터넷과 접목되어 거리의 장애를 받지 않는다. 서점에 가는 시간, 쇼 핑하는 시간, 온라인 구매 후 며칠 동안을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된다.

4) 영구성
기존의 종이책은 종이의 수명에 따라 책의 보존기간이 결정된다. 그러나 전자책 은 유지와 보관이 용이하며 영구히 보존하는 것이 가능하다.

5) 변형성
전자책은 변형성이 뛰어나다. 전자책은 동일한 내용을 다양한 형태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기존의 종이책은 정형화 되어 있어서 어떠한 변형도 할 수가 없 었다. 그러나 전자책은 동일한 내용을 다양한 형태로 표현하는 ‘원 소스 멀티 유 즈’ 가 가능하다.
6) 멀티미디어
음악, 영상등의 멀티미디어가 포함된 컨텐츠를 즐길 수 있으며, 전자도서들 간의 하이퍼링크가 가능하다.

7) 기능성
책의 원형을 훼손하지 않으며 사용자가 임의대로 메모를 하거나 밑줄을 긋고 다 시 지우거나 할 수가 있으며, 책의 내용을 검색하거나 사전을 탑재하여 복합적인 독서를 가능케 한다.

8) 저렴한 가격
국내에서의 전자책의 가격은 종이책의 50~60% 선에서 책정되고 있다. 이는 개 인 사용자의 경우는 종이책에 비해 절반 정도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 을 지닌다.

9) 신속한 업그레이드
기존 종이책의 경우 이미 발행된 도서과 소진되었을 경우 수정사항 등을 재판에
참고문헌
전자출판산업백서 - 전자출판 산업 활성화 기반연구 (한국전자출판협회 2006)
전자책 단말기를 중심으로 한 전자책의 현황과 활성화에 관한 연구 (장경숙 2005)
유비쿼터스 미디어 비즈니스 모델의 설계와 분석: U-Publication (박아름 2009)
극동아시아 전자책의 현황과 수익모델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하영주 2005)
2008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 시장조사 보고서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9)
2008 해외 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 총괄편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9)
부활하는 이머징 마켓, 전자책 사업 (KT 경제연구소 2009)
전자책의 현황과 전망 (김용섭 2009)
본격적 시험대 오른 e-Book 사업 (박세정 2009)
Amazon의 Kindle 성공을 통해 본 e-Book사업 (KT 경제연구소 2009)
전자책현황과 향후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한상진 2002)
저작권법상 출판권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김기태 2001)
전자책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장선화, 한상완 2004)
우리나라 e-book 전망에 대한 연구 (최종호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