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시에 나타나는 시공간성, 그리고 시적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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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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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간
2) 공간
3) 매개항
4) 과도한 거리
5) 적절한 거리
6) 부족한 거리
본문내용
시는 자기 자신의 표출이며, 내면화된 인식의 표현이다. 시인은 자신의 것은 물론이거니와 타자성을 지닌 세상의 모든 것들을 인식할 수 있으며, 그것을 다시 다양한 필터로 내면화하여 외부로 표출한다. 객관적 현상을 주관적으로 인식하고 동시에 내면화하는 시인은 그 결과물이 단지 공허한 혼자만의 독백에 머물지 않도록, 주관화된 타자의 것들이 다시금 그 본래의 것들과 소통할 수 있기를 꿈꾼다. 그리하여, 시인들은 셀 수 없이 많은 장치들을 그 인식 내부에 두어 낯설지만 자연스러운 교감을 성취하는데 그 중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바로 시 속에 자리잡고 있는 시공간성과 시 내부, 외부에 두루 적용될 수 있는 미적 거리이다.

*

우선, 시 속에서의 시공간성은 주로 시간과 공간이 갖는 그 본래의 특징대로 무엇인가 일어날 수 있는 배경으로서 보통의 시에서는 원경화되어 시의 형상화를 돕는 정도의 역할로 나타난다. 그러나, 앞으로 우리가 살펴볼 시들은 일반적으로 원경화되거나 배경으로서의 역할을 맡던 시공간성이 시의 전면에 부각되어 그것 자체가 중요한 의미망을 형성하는 경우들이다.

1) 시간

내 아내의 농업(農業)

고 은

이미 날이 저문다. 시장기 든 해거름의 일꾼들이
돌아온다. 어떤 장님도 눈을 뜨게 한다. 풀밭에서 몰고 온 이웃집 목우(牧牛)는 긴 입 안이 가득하게 헛새김질을 한다. 제 주인의 잘못을 오래오래 걱정할 때도 있다.
청과물(靑果物) 장에 짐을 부리고 온 내 만혼(晩婚)의 처음, 아직 아내는
들에서 오지 않았다. 나는 미농(美濃)무우로 담은 깍두기와
찬 밥을 먹을 것이다. 그리고 홍차(紅茶)를 마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