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신학] 제2장 신약신학의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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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2장 신약신학의 방법론
1. 주제적 접근법
2. 실존주의적 접근법
3. 역사적 접근법
4, 구원사적 접근법
5. 결론적 논평
본문내용
1. 주제적 접근법
1. 알란 리챠드슨
리챠드슨은 신약신학 서론에서 “사도적 교회가 공동의 신학을 소유하고 있었는 지의 여부와 그것이 신약문헌으로부터 재구성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유일한 길은 신약문서들 밑에 깔려있는 신학에 대한 하나의 가정을 만들고 그리고 나서 모든 가용한 비판적 역사적 지식에 비추어 그런 문서들의 본문과 관련해서 그 가정을 테스트하는 것이다.”
테일러에 의하면 리챠드슨이 옹호하는 가정은 ‘예수 자신이 신약에서 발견되는 구약의 구원체계의 탁월한 재해석의 장본인이다.’ 는 것이다.
리챠드슨은 “신앙을 떠나서 신약의 내면적 의미는 이해될 수 없다. 기독교의 기원이나 신약역사를 바로 이해하는 것은 기독교 신앙의 통찰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따라서 리챠드슨은 신약신학 집필에 신앙의 전제가 있어야한다는 입장을 취한다.
2. 칼 쉘클러
칼 쉘클러는 신약자체의 구조 속에서 발견되는 대로의 케리그마와 성찰의 역사적발전과정을 추적하는 것이 아니다 그는 그 대신 신약전체를 통하여 더 무게 있는 단어들 개념들 주제들을 추적하고 신약의 개별적인 책들과 그 그룹들 속에서 실제로 그것이 어떻게 형성되고 어떤 의미를 가지게 되었는가를 조직적으로 요약하여 묘사하는 것이다.
쉘클러는 신약신학의 자료는 신약정경 속에 포함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그는 부언하기를 교회의 교부들 특히 초기 교부들의 글들을 신약과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고 했다.
쉘클러는 “만일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말씀이라면 그은 신약신학의 부분일 뿐 아니라 바로 그가 핵심이다.” 라고 선언한다. 쉘클러는 이점에서 통합된 신학을 제시하려고 한다는 것을 환기할 필요가 있다. 쉘클러가 이해하는 신약신학의 방법론은 그가 채택한 주제적 방법의 열쇠이다. 그는 주제적 방법에 따라 신약신학을 4가지 중심 주제로 조직했는데 각각의 주제가 한 권의 책을 이루고 있다. 제1권은 창조(세계, 시간, 인간), 제2권은 역사와 구원사 속의 계시(예수 그리스도의구속, 하나님, 성령, 삼위일체), 제3권은 그리스도인의 생활(신약의 도덕), 제4권은 하나님의 지배, 교회, 완성을 다룬다.
2. 실존주의적 접근법
1. 루돌프 불트만
불트만은 “비신화화는 해석학의 방법, 즉 해석 내지 주석의 한 방법이다. 비신화화가 해석의 방법으로 필요한 것은 신약의 우주론이 성격상 본질적으로 신화적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