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제적 접근법
1. 알란 리챠드슨
리챠드슨은 신약신학 서론에서 “사도적 교회가 공동의 신학을 소유하고 있었는 지의 여부와 그것이 신약문헌으로부터 재구성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유일한 길은 신약문서들 밑에 깔려있는 신학에 대한 하나의 가정을 만들고 그리고 나서 모든 가용한 비판적 역
제3장 신약신학의 중심성과 통일성
1. 이슈
신약연구에 있어서 가장 뜨겁게 논쟁되고 있는 이슈들 중의 하나가 신약의 중심성과 통일성 문제이다. 신약의 중심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는 신약신학을 하나의 중심에 근거하여 제시하느냐 아니면 복합적인 중심에 근거하여 제시하느냐의 문제와 관련이
제4장 신약신학과 구약
1800년대 로렌즈 바우어의 ‘신약성경신학’으로 신약신학은 구약신학으로 분리되었다.
최근의 관심은 우리가 신약과 구약을 독특하게 읽든, 혹은 신약에서 출발해서 구약을 읽든 , 혹은 구약에서부터 출발하여 신약을 읽고 신약에서 출발하여 구약을 읽는 식으로 상호 교차적
신약신학의 출발은 약 2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1967년부터 1976년 사이에 무려 10여권의 신약신학서가 출판되면서 현대 신학 논쟁의 하나가 되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서 저자는 오늘날의 신약신학이 위기에 처해 있다고 말한다. 신약신학의 문제점은 신약신학의 본질, 기능, 방법, 범위에 대해서
제 1 장 현대 논쟁의 기본 이슈들
신약신학의 출발은 약 2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1967년부터 1976년 사이에 무려 10여권의 신약신학서가 출판되면서 현대 신학 논쟁의 하나가 되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서 저자는 오늘날의 신약신학이 위기에 처해 있다고 말한다. 신약신학의 문제점은 신약신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