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 환경, 수질오염

 1  [보건] 환경, 수질오염-1
 2  [보건] 환경, 수질오염-2
 3  [보건] 환경, 수질오염-3
 4  [보건] 환경, 수질오염-4
 5  [보건] 환경, 수질오염-5
 6  [보건] 환경, 수질오염-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09.09.02
  • 6페이지 / hwp
  • 1,000원
  • 3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건] 환경, 수질오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머리말


2. 수질오염


3. 수질오염의 원인

3.1. 부영양화

3.2. 지하수오염의 주요 발생원인

3.3. 화학폐기물의 발생원인

3.4. 폐기물 매립지의 침출수


4. 수질오염의 관리 및 처리

4.1. 유해폐기물의 관리

4.2. 환경오염의 대처방법


5. 꼬리말

본문내용
1. 머리말


환경문제는 고대에서 부터 있어 왔다고 생각되지만, 특히 문제가 되기 시작한 것은 대량생산, 도시밀집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때라고 볼 수 있는바 서구에서는 산업혁명 이후 부터라고 할 수 있다. 산업혁명이후 서구제국은 양적성장위주의 경제개발을 추구했고 대량생산 대량소비, 안락과 편의위주의 생활양식, 그리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환경부화형 제품개발, 또한 이를 뒷받침 해주는 과학기술의 발달을 경험해왔다. 산업화는 인구의 도시 밀집화를 가져왔고 이는 한정된 지역에 오염원을 집중시킴으로써 제한된 시간과 지역에 오염물질을 발생케 하여 그 피해의 강도를 높게 했다. 이같은 환경문제를 우리나라는 더욱 힘겹게 겪고 있다.
산업구조의 다양화와 도시화의 급속한 발전으로 생산과 소비가 대량화 되면서 폐기물의 성상은 질적으로 복잡하여지고 배출량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동안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인한 국민생활 수준의 향상과 인구의 도시집중화 현상, 도시와 농촌간의 생활양식이 동질화가 되면서 폐기물의 성상이 도시와 농촌간에 커다란 구분이 점점 없어지고 있는 경향이다.
경제성장은 물질생활의 향상을 가져왔다. 그러나 이같은 경제적 팽창이 많은 환경오염을 초래했고, 그리고 현재의 오염 실태가 위협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산활동과 소비활동의 과정에서 우리는 부산물을 배출한다. 지난 세대의 배출된 오염물질이 지금 우리들에게 피해로 작용하고 있고 지금 우리들의 폐기물이 누적되어 미래세대의 부담으로 전가될 것이다.
또한 경제성장에 따른 산업규모 확대와 국민소득 수준의 증가로 대기보전, 수질보전, 폐기물처리 문제등 환경문제가 중요한 사회적 해결과제로 등장하였으며, 특히 협소한 국토공간, 높은 인구밀도로 적당한 매립지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보존자원이 빈약하여 상당한 자원을 수입하는 국내여건을 고려할 때 종래 단순히 버린다는 투기매립 방식으로는 쓰레기를 더이상 처리 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상당한 경제적손실을 가져오게 된다. 이러한 시대적, 사회적 배경에서 자원을 절약하고 재활용을 증진시키는 정책과 이를 고려한 산업경제구조의 개선이 요구되는 것이다. 폐기물의 재활용은 사회적, 경제적 여건에 따라 지역별, 시대별로 그 의미와 중요성이 변화하게 되며, 따라서 주변환경을 고려한 적정하고 효율적인 제도가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환경문제는 더 이상의 남의 문제가 아니라 전인류의 공동관심사로 대두되고,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단순한 대량생산, 소비형태의 경제발전은 인류의 삶에 궁극적인 효과만을 가져오지 않는다는 사실은 우리의 경험으로도 실감 할 것이다.



2. 수질오염


물은 인간생활에 있어서 밀접한 관계에 있다. 인체의 78%가 물로 되어 있으며, 그중 10%의 물이 감소하면 인체에 이상이 생기고 20-30%가 상실되면 생명에 위험을 가져온다. 그리고 인체내의 수분은 약 15일 만에 완전 교환이 이루어지고 매일 1.5-2.0l 이상의 물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물은 신체조직의 중요성분일 뿐만 아니라 가정용수, 공공용수, 공업용수, 동력용수로 사용됨은 물론 수송용수, 휴양용수 등에도 이용되고 동식물의 성장에도 없어서는 안된다.
그런데 이러한 생활용수는 문명의 발달로 인하여 인구증가, 산업시설의 증가, 도시인구의 집중화 현상으로 그 용수량은 계속 증가되고 있으며 이는 곧 오염원의 증가를 가져와 수질오염을 야기 시키게 된다.
수질오염의 원인은 여러가지 인자의 영향에 따라 복합적인 형태로 나타나서 물은 유속 및 유량, 육도의 구조, 하천의 하수구조등에 따라 흐름의 변화를 받고 있기 때문에 완벽한 분절식에 의한 오염 방지 대책을 강구하기란 용이한 일이 아니나 대부분 인위적 생활에서 야기되는 도시생활 하수와 산업폐수가 주된 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공업화 지향적인 경제활동과 인구의 증가 및 도시집중화에 따라 경제활동과 인간생활의 부산물로서 하천에 방류되는 공장폐수, 생활하수 또는 분뇨를 포함한 생장폐수물로 인하여 수자원의 오염은 날로 증가 추세에 있으며, 이러한 하수와 오염물질의 양적증가외에 강우의 년중 불균형, 하천유량의 불연속성으로 계절적 지역적인 수자원의 부족과 수질의 저하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고 있다. 이와 같이 날로 증대되는 수질오염을 합리적으로 대체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수질을 파악하고 장래의 수질을 예측함으로서 적적한 오염방지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3. 수질오염의 요인


3.1. 부영양화

폐수나 기타 다른 발생원에서 영양물질이 유입되는데 영양물질이 풍부한 물은 빈 영양에 의해 견제되어 왔던 식물성 플랑크톤의 성장을 돕는다. 영양물질이 주어지면 식물성 플랑크톤의 성장과 번식은 매우 신속하게 진행되므로 수일안으로 맑은 물이 검푸른 색의 물로 변한다. 이렇게 갑작스럽게 대량의 식물성 플랑크톤이 나타나는 것을 조화현상 이라 부른다. 영양물질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호수에서는 이용가능한 영양물질이 성장하는 식물성 플랑크톤에 의해 곧 흡수되므로 조화현상은 단기간 동안 일어난다.
그러나 폐수가 유입되면 조화현상의 기간이나 강도가 증가한다. 폐수에 의한 영양물질의 공급으로 성장과 죽는 과정이 계속되고 죽은 유기물질은 박테리아나 다른 분해생물의 먹이가 되며 이러한 생물체의 성장과 번식은 상당히 증가한다. 그래서 박테리아는 물속의 산소를 고갈시키고 혐기성 호흡을 하는 생물이 나타나고 물속에 용존산소가 고갈되어 다른 생물들은 질식사 한다.
부영양화가 정상상태로 회복되기까지는 수년이 걸린다. 회복이 느린 이유는 썩은 유기물질이 영양물질을 물속에 다시 방출시켜 영양물질이 풍부한 부영양 조건을 지속시키기 때문이다.
영양물질은 여러 가지 발생원으로부터 유입된다. 많은 지역에서 영양물질의 주요 발생원인은 농경지나 정원에 뿌린 비료성분의 유출이다. 가축장에서 나오는 배수도 상당한 영양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영양물질의 원천은 고정오염원과 분산오염원 으로 구분한다. 고정오염원은 하수처리시설 또는 공장배수등 배출구가 뚜렷한 배수이다. 분산오염원은 농경지배수, 시가지도로배수, 수많은 개별부숙시스템등으로 부터의 배수를 포함하고 있다.


3.2. 지하수오염의 주요 발생원인

지하수란 지표면으로부터 스며들어가 지각을 통하여 침투해 내려간 물에 의하여 충진된 곳을 말한다. 침투하는 동안에 박테리아와 어떤 종류의 미생물을 포함한 입자들은 통상 걸러진다. 강으로 인한 용존물질이 지각을 통해 침출될 때 오염물질을 운반해 주는 역할을 한다. 지하수오염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화학폐기물의 불법투기와 부적절한 매립시설과 이에 대한 처리기술 부족이다.

참고문헌
수질오염실태와 대책에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이두홍 198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