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과 조선산업

 1  현대중공업과 조선산업-1
 2  현대중공업과 조선산업-2
 3  현대중공업과 조선산업-3
 4  현대중공업과 조선산업-4
 5  현대중공업과 조선산업-5
 6  현대중공업과 조선산업-6
 7  현대중공업과 조선산업-7
 8  현대중공업과 조선산업-8
 9  현대중공업과 조선산업-9
 10  현대중공업과 조선산업-10
 11  현대중공업과 조선산업-11
 12  현대중공업과 조선산업-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중공업과 조선산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현대중공업 소개
매출구성
국내 시장점유율
수익현황
2. 조선사업 특성
3. 현황 분석
3-1. 유연성
3-2. 품질
3-3. 비용
3-4. 시간
4. 시간 관련 문제점과 개선안, 효과분석
5. 결론-생산성
본문내용
1. 현대중공업 소개
현대중공업은 1973년 설립 이후 조선사업을 시작하여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선박을 건조하는 세계 최대의 조선회사로 성장하였다. 조선산업은 기술, 노동, 자본 집약적인 산업인 동시에 대단위 장치산업으로서 전후방 연쇄효과가 큰 종합조립산업이다. 현대중공업은 조선사업을 통한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유전 및 가스개발과 추출을 위한 대형설비를 제작ㆍ설치하는 해양산업, 석유화학ㆍ정유설비 분야에서의 산업ㆍ발전플랜트 등을 제작ㆍ설치하는 플랜트산업, 그 외 선박용엔진 제작과 전력설비 투자산업 및 건설장비 제작산업까지 영위하는 종합중공업 회사로 발돋움 했다. 현대중공업의 조선사업부는 지난 1985년 일본의 경제 주간지인 다이아몬드에 의해 선박수주 및 건조량에서 일본의 미쓰비시중공업을 제치고 조선 부문 세계 1위로 선정된 이후 현재까지 세계 정상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핵심 사업부이다. 현재 조선부문에서의 시장선도적인 위치와 지속적인 생산성 증가를 바탕으로 가격경쟁력 및 품질경쟁력을 확보한 상황으로 대형 탱커, 대형 컨테이너, LNG선, LPG선 및 FPSO등 고부가가치 위주의 다양한 선박 수주로 수익성 증대를 도모하고 있다.

매출구성
세계 조선시장은 전체가 연결된 일종의 단일시장 성격이며, 유럽을 비롯한 해외 수출시장이 대다수를 차지하며, 내수 시장(국내선사)은 규모가 매우 미미한 수준이다. 현대중공업의 전체 매출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조선업 부문이다. 2008년 현재 조선 사업부는 매출의 45.5%를 차지하는 현대중공업의 주력 사업부이다. 수출을 통한 매출이 90.0%5를 차지한 반면 내수시장은 전체 매출의 10% 가량을 차지할 뿐이다. 현대 중공업은 글로벌 기업으로 업종 특성 상 전세계 경기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현대중공업의 매출구성 수출/내수 비중



2009~20011년 수주잔고 선종 비율


국내 시장점유율
국내 조선업계의 전세계 조선 수주점유율은 41.4%이다. 국내 조선업계의 시장점유율 1위는 현대 중공업으로 29.1%를 차지한다. 이는 후발주자인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에 비해 원가 우위 및 기술우위를 보여주는 것이다. 대형 3사를 제외한 기타 업체들은 최근 경기침체가 심화되면서 사업 실적이 상당히 악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수익현황



2. 조선사업 특성
조선산업은 대형건조 설비를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막대한 초기설비자금이 필요한 장치산업이다. 기술, 노동, 자본 집약적인 산업인 동시에 대단위 장치산업으로서 해운업, 수산업, 방위산업 등을 기반산업으로 하고 철강, 기계, 전기, 화학 등을 후방산업으로 갖는 전후방 연쇄효과가 큰 종합 조립 산업이다. 이에 따라 전반적인 시황은 세계 무역경기와 주요공급시장인 해운업계의 경기변동에 따라 연동된다. 건조공정이 매우 다양하고 대형 구조물의 제작상 자동화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수의 기술 및 기능 인력이 필요한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높은 고용효과를 유발한다. 조선산업은 경쟁요소로는 기존의 일본, 국내 동종업계간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상황이며, 저임금을 이용한 중국 등의 후발업체들이 생산능력을 확충하여 일반 화물선, 탱커선 시장에 대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세계 조선산업의 주도권은 영국에서 일본을 거쳐 현재 한국으로 넘어왔으며,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대 들어 사상 유례가 없는 호황국면이 지속되었다. 우리나라는 2003년 이후 수주량, 건조량, 수주잔량 지표에서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조선업 경기가 이와 같이 장기간 호황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기본적으로 중국, 인도 등 신흥공업국의 경제 발전에 따라 해운 물동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고 환경오염과 관련한 선박의 대체수요 증가 등에 기인한 것이다.
하지만 2008년 이후에는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한 세계 경제 침체의 영향으로 선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