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

 1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1
 2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2
 3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3
 4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4
 5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5
 6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6
 7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7
 8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8
 9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9
 10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10
 11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11
 12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12
 13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13
 14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14
 15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15
 16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16
 17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17
 18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18
 19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19
 20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서론
1.1. 프로그램의 선정 이유 및 연구 범위 및 방법

제 2장 코미디 프로그램의 기능과 이론적 배경 분석
2.1. 웃음에 대한 이론
2.2. 사회적 기능에 따른 분석
2.3. 정치적 기능에 따른 분석
2.4. 심리적 기능에 따른 분석
2.5. 매스미디어적 기능에 따른 분석

제 3장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3.1. 사회적 기능에 따른 분석
3.2. 정치적 기능에 따른 분석
3.3. 심리적 기능에 따른 분석
3.4. 매스미디어적 기능에 따른 분석

제 4장 내용과 형식적 측면에서의 비평 및 한계
4.1. 프로그램 내용 측면에서의 비평
4.1.1. 소재의 일상성
4.1.2. 내용의 가학성
4.1.3. 패스티쉬 위주의 코너
4.2. 프로그램 형식 측면에서의 비평
4.2.1. 비공개코미디로서의 도약
4.2.2. 쌍방향 코미디로서의 분석
4.2.3. 패스티쉬 기법 분석

제 5장 결론 및 대안 제시
5.1. 대안 제시
5.2. 결론 및 요약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1.1. 프로그램의 선정 이유 및 연구 범위 및 방법

우리나라 사람들의 여가 활동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는 TV 방송시청의 과정에서 가장 많은 편성량과 가장 높은 시청률을 나타내는 장르는 오락 장르이다(방송위원회, 2006a, 2006b, 2006c) 김재화(2007), 「TV코미디 선호도와 수용자의 생활만족도 및 정신건강 관계에 관한 연구」, p.2
. 한국방송광고공사(2006)에 따르면 2006년 지상파 TV프로그램 중 수용자가 선호하는 프로그램에서 오락 장르에 속하는 프로그램의 비중이 50%를 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김재화(2007), 「TV코미디 선호도와 수용자의 생활만족도 및 정신건강 관계에 관한 연구」, p.3
. 이와 같이 국내 여가시간은 TV를 활용한 오락 관련 프로그램 시청에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만큼 오락장르 프로그램은 사회문화적 중요성을 지니는 장르라고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TV코미디는 국내 오락시간 구조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오락 장르에 속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오락프로그램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논할 때 가장 대표적으로 제기되는 장르이다. TV코미디는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관계에서 생성됨으로써 사회적 의제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소통의 장을 형성하여 사회 공동체 구성원으로 하여금 소속감을 가져다주기도 하며, 기존의 위계질서에 대한 일탈과 해방 및 저항성의 효과를 가져다주거나, 정치적 무관심을 조장하여 사회적 모순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가로막기도 하는 등 사회적, 정치적, 심리적, 매스미디어적인 다양한 차원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논문은 위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TV코미디의 기능을 중심으로 하여 코미디 프로그램을 분석, 비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TV코미디 프로그램 중 최근 기존의 TV코미디 프로그램들과 차이를 두고 새롭게 등장한 쌍방향 비공개 코미디 프로그램 ‘희희낙락’에 주목하여 이를 분석해보고자 하며, 이 프로그램이 그들의 목표와 부합하게, 특히 TV코미디의 기능과 관련하여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측면에서 이를 수행해 나가고 있는지에 대하여 문헌 및 기사 연구, 프로그램PD와의 서면 인터뷰 등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연구해보고자 한다.



제 2장 코미디 프로그램의 기능의 이론적 배경 분석
참고문헌
- 대중 코미디 분석, 희생의 메커니즘으로 풀어본 코미디의 사회 실존적 의미 (1997)
/서강대 신문방송학 논문

- TV쇼, 코미디 이론과 작법 (2003)/ 김일태/ 혜민출판사
- TV 코미디 프로그램의 제작환경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연출자의 프로그램 제작환경 요인을 중심으로/김학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