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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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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간소외(인간소외현상)의 의미

Ⅲ. 인간소외(인간소외현상)의 원인

Ⅳ. 인간소외(인간소외현상)에 대한 인식

Ⅴ. 인간소외(인간소외현상)와 노동
1. 상품
2. 상품물신성
3. 인간 노동의 이중적 구조 - 구체적 노동과 추상적 노동

Ⅵ. 인간소외(인간소외현상)문제의 해결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올바른 자신의 권리를 찾을 수 없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기 집앞에는 안된다는 NIBY (not in my backyard) 로 대표되는 개인 이기주의와 집단 이기주의가 맞물려서 사회는 온갖 이권 다툼이 성행하게 된다. 정치를 수행하는 관료들은 보지 부동이라는 관료화로 자기가 해야 할 일을 다하지 않는다. 이러한 사회속에서 구성원들은 모두 소외당할 수밖에 없다. 서로의 이익을 챙기기 위해서 타인으로부터 소외되기 때문이다. 결국 사람들은 서로 살고 싶지 않는 삶을 만들면서 살아가는 것이다. 이것이 원래 역사의 단계속에서 계속 반복되었던 절대 진리라고 믿으면서 말이다. 이러한 흐름에 제기를 건 것이 막스다. 막스는 노동의 가치로부터 소외시키는 자본주의 그 모순에 의해서 망한다고 하였다. 착취당하는 인민들을 위해 사회주의 국가는 건설되었다. 그 과정에서는 엄청난 피의 대가가 치러지고 지배 권력에서 자신들의 생산된 잉여가치의 주인 됨을 외치게 되었다. 개량주의 수정주의 노선은 소유에 있어서 전인민적 소유를 부정하고, 사적 소유를 인정하고 시장경제를 일부 인정하는 것으로 결국 자본주의가 되는 것이다. 인민들에 의해서 국가가 형성되지만 국가를 운영해 나가는 과정에서 생산된 잉여가치를 분배하는 과정에서 인민들의 이해관계를 다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었다. 이런 것을 고치기 위한 지구상에는 큰 이념이 둘 있었으니, 사회주의와 민주주의였다. 이 둘이 서로 각축을 펴면서 다투기 때문에 사회주의는 그 사회 내에서 나타나는 잉여가치의 분배 문제 말고도 체제 유지를 위하여 그 가치 쓰기 때문이라도 올바른 발전을 이룰 수 없는 것이다. 사회주의 나라를 상극으로 생각하는 나라가 있다. 그것은 바로 제국주의 국가이다. 제국주의 나라는 산업 발전에서 원료공급지와 상품 시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 사회 안에서 가치를 소비하는 사회주의 국가와 원활히 교류를 할 수 없고 착취를 할 수 없는 것이다. 그리하기에 제2차 세계대전 후 신생 독립

참고문헌
◈ 박승위, 현대사회와 인간소외, 연남대학교 출판사, 1996
◈ 신오현, 소외이론의 구조와 유형, 정문길 편, 소외, 문학과지성사, 1984
◈ 정문길, 소외론 연구, 문학과지성사, 1989
◈ 전수일, 노동과 인간 소외 문제, 광운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1998
◈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노동과 소외, 자연과 의식, 역사와 변혁, 삶, 사회 그리고 과학, 동녘, 1991
◈ Pappenheim, Pritz, 근대인의 소외 The Alienation of modern man, 정음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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