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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ITV(인터랙티브TV, 양방향티비)의 확산
1. 디지털 정책
2. 시장의 범위
3. ITV의 기술적 하부구조
4. 주요 행위자간의 경쟁
5. 소비자의 서비스 이용 욕구

Ⅲ. ITV광고(인터랙티브TV, 양방향티비)의 유형

Ⅳ. ITV광고(인터랙티브TV, 양방향티비)의 등장배경

Ⅴ. ITV광고(인터랙티브TV, 양방향티비)의 현황

Ⅵ. ITV광고(인터랙티브TV, 양방향티비)의 사례

Ⅶ. ITV광고(인터랙티브TV, 양방향티비)의 발전 과제
1. 법적, 제도적 측면
2. 광고산업적 측면
3. 광고학적 측면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90년대 중반 대형 케이블 사업자들이 응용 실험을 전개할 동안 인터넷 접속 기술, 광대역 제공 기술 등 일련의 기술적 발전이 이루어지면서, 오늘날에 걸쳐 ITV업계는 드디어 모습을 갖추어가고 있다. 이렇게 ITV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모습을 갖추게 된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그것은 디지털 압축기술이 발달하였고, 컴퓨터 기술이 기기를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에서의 혁신이 바탕이 되고 있고, 초기의 실패를 통한 교훈이 밑거름이 되었다는 점이다. 또한 초기 형태의 컨텐트와 어플리케이션들이 검증되었다는 데서도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기존의 사업자들은 장기적 전략으로 ITV에 관심을 보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ITV 사업자들도 출현하고 있다. 초기 실패로 끝났던 ITV와 현재의 ITV를 비교하면, 당시의 플랫폼은 4천달러로 비쌌고,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으며, 컨텐트도 부족하였고, 거대 사업자들은 관심을 두지 않았었다.
그러나 현재는 광대역을 위한 기본적인 인프라의 구축이 이루어지고 있고, 풍부한 컨텐트가 존재하며, 셋탑박스 비용도 낮아졌고(100~350달러), 거대 사업자들(마이크로소프트, AOL, AT&T 등)이 ITV의 전략적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아날로그 시스템은 전송할 수 있는 시그널의 품질, 정보의 양, 상호작용의 정도에 제한이 있었기 때문에 초기의 VOD 및 홈쇼핑 실험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되었으나, 오늘날의 디지털 방송 시스템 하에서의 ITV는 고품질의 시그널, 무제한적인 대역폭을 제공하고, 셋탑박스를 이용해 전화망을 상향 채널로 사용할 수 있다.

Ⅱ. ITV(인터랙티브TV, 양방향티비)의 확산
영국과 미국의 ITV 확산 환경을 비교해보자.

1. 디지털 정책
디지털기술에 기반한 신규산업을 육성하는 것은 각국 정부의 공통된 정책과제이다. 미국과 영국의 정부도 각각 디지털전환을 추동하기 위해 아날로그로부터 디지털로 완전히 방송신호의 체계를 전환하는 일정을 공표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성중(2002), 데이터 방송 실시이후 Interactive TV 광고의 형태와 운영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유민(2001), 사용자 중심의 Interactive TV 서비스 설계에 관한 연구 : 이용동기 파악과 사용편의성 향상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정보과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시훈(2002), 디지털 방송의 새로운 수익원 : 인터랙티브 광고와 T-commerce, 커뮤니케이션연구
○ 장경환(1996), 뉴미디어 방송, 한국문화사
○ 최영균(2001), 인터랙티브 광고에서의 상호작용성이 갖는 의미와 역할, 한국광고홍보학회 제5회 컨퍼런스 발표문
○ 한은영(2000), 디지털 쌍방향 TV(Interactive TV) 시장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호요성(2000), 디지털TV와 데이터 방송, 한국방송공학회, KOBA 방송기술 워크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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