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의 주요성분과 조성] 목재의 주요성분과 조성

 1  [목재의 주요성분과 조성] 목재의 주요성분과 조성-1
 2  [목재의 주요성분과 조성] 목재의 주요성분과 조성-2
 3  [목재의 주요성분과 조성] 목재의 주요성분과 조성-3
 4  [목재의 주요성분과 조성] 목재의 주요성분과 조성-4
 5  [목재의 주요성분과 조성] 목재의 주요성분과 조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목재의 주요성분과 조성] 목재의 주요성분과 조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셀룰로오스 (cellulose)

2-리그닌 (lignin)

3-헤미셀룰로오스(hemi cellulose)
본문내용
1-셀룰로오스 (cellulose)
식물의 세포막의 주성분으로 다당류의 일종으로써, 섬유소(纖維素)라고 한다. 화학식은 (C6H10O6)n로 포도당의 중합체로 간주하며, 순수한 셀룰로오스는 백색의 섬유상 물질로 물·알코올·에테르에 녹지 않는다. 그리고 셀룰로오스는 자연계에서 석탄에 이어 다량으로 존재하는 유기화합물이며, 공업적으로 중요한 자원이다. 석탄과 달리 해마다 갱신된다.
셀룰로오스는 여러곳에 존재하는데 고등식물 외에도 세균 ·바닷말 ·해산동물인 멍게류의 외피에도 존재하며, 아세트산균의 균체외 분비물에도 함유되어 있다. 또, 조개류의 점액 속에는 셀룰로오스에 황산에스테르가 존재한다.
셀룰로오스는 균류 ·세균 ·연체동물 등의 셀룰라아제에 의하여 분해된 후 최종적으로는 글루코오스가 된다. 셀룰로오스는 다당류 중에서 분자량이 가장 큰 물질로 분자량은 천연상태에서 수만∼수십만에 이른다. 셀룰로오스 분자는 다수가 모여서 섬유를 이루는데 그 최소단위는 미셀이라 하여 지름 0.05nm, 길이 0.6nm 이상이다. 셀룰로오스 섬유를 물이나 묽은 알칼리에 담그면 이것을 흡수하여 팽윤하는데 이것은 이들 액체가 비결정 영역에 스며든 것이며, 다시 진한 알칼리에 담그면 결정 영역까지 스며든다. 또, 화학약품에 대한 저항성도 강하고 미생물에도 침식당하지 않는다. 종이 ·의류의 원료로 사용되는 것 외에, 에테르유도체는 레이온, 니트로에스테르는 화약의 원료로서 여러 가지로 응용된다.
셀룰로오스는 b-글루코오스 분자들이 축합반응으로 물을 잃고 결합된 분자량이 매우 큰 결정성 고분자이다. 화학식은 (C6H10O5)n이다.
2-리그닌 (lignin)
셀룰로오스와 함께 목재를 이루는 주성분이다. 지구에서 셀룰로오스 다음으로 풍부한 유기물이지만 연료로 쓰이는 것을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하고 싶은 말
목재의 주성분인 헤미셀룰로즈 셀룰로즈 리그닌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아주간단명료하게 썼는데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