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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합리성] 합리성의 개념, 합리성의 원칙, 합리성을 보는 시각, 막스베버의 합리성, 칼포퍼의 합리성, 호모에코노미쿠스의 합리성, 합리성의 비판 논제, 합리성의 과제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합리성의 개념

Ⅲ. 합리성의 원칙

Ⅳ. 합리성을 보는 시각

Ⅴ. 막스베버의 합리성

Ⅵ. 칼포퍼의 합리성
1. 나치즘 피해 뉴질랜드로 망명
2. 영국․프랑스선 뒤늦게 인정

Ⅶ. 호모에코노미쿠스의 합리성

Ⅷ. 합리성의 비판 논제
1. 이론-관찰 이분법 비판(관찰의 이론의존성)
2. 통약불가능성 논제(the Thesis of Incommensurability)
1) 방법론적 통약불가능성
2) 개념적 통약불가능성
3) 관찰적(존재론적) 통약불가능성
3. 뒤앙-콰인 논제

Ⅸ. 합리성의 과제
1. 합리성의 기준-진리인가 진보성인가
2. 상대주의적 난제들에 대한 대응
1) 관찰의 이론의존성 논제
2) 통약불가능성 논제
3) 뒤앙-콰인 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양철학에 있어 합리주의 혹은 토대주의의 원조가 플라톤이라는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플라톤은 전통적 이성개념을 학문적 차원에서 확립하였다. 사실 플라톤 이전의 여러 희랍철학자들도 이성을 지성활동의 본령이라고 보았다. 이성의 어원인 희랍어 λογοs가 "관계"나 "질서"를 뜻한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희랍철학자들에게 있어 이성이란 사물들의 필연적 질서, 즉 形相을 파악하는 능력을 말하였다. 피타고라스는 기하학을 통하여 이성의 이런 능력에 감탄한 대표적 인물이었고, 플라톤은 피타고라스가 제시한 합리주의의 원초적 모형을 자신의 철학체계 안에서 심화시켰다. 플라톤은 자신의 아카데미 입구에 "기하학자가 아닌 자는 아무도 여기 들어올 수 없다"고 새겼다고 전해지는데, 과연 그는 모든 진정한 학문적 지식은 결국 기하학과 같이 필연성을 다룰 수밖에 없다고 믿은 철저한 이성주의자였다. 그는 왜 이처럼 열광적인 합리주의자였을까? 그것은 바로 이성의 법칙에 근거한 지식이야말로 확실하며, 감각에 의존함이 없이 추구되어지며, 보편성, 객관성, 영원불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성적 지식에 대한 플라톤의 지칠 줄 모르는 정열은 이성의 이러한 특성들에 만족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수학적 지식은 아직도 이성이 지닌 완전한 필연성을 구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수학적 추리는 확실하긴 하나 항상 어떤 전제를 필요로 하며(예컨대 기하학에 있어서

참고문헌
렘프레히트 스털링P(1983) / 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백종현(2001) / 서양 근대 철학, 철학과 현실사
서양사상의 역사(1984) / 크레인 브린튼, 을유문화사
요슈타인 가이더(1994) / 소설로 읽는 철학 소피의 세계 2, 현암사
오응종·서배식(1984) / 철학개론, 청주대학 출판부
황산덕(1975) / 막스 베버, 서문당
한국분석철학회(1998) / 합리성의 철학적 이해, 철학과 현실사
A.A 스미스, 김득용 역(1991) / 베버와하버마스; 사회이론과 가치, 서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