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김승옥 `환상수첩`

 1  [문학] 김승옥 `환상수첩`-1
 2  [문학] 김승옥 `환상수첩`-2
 3  [문학] 김승옥 `환상수첩`-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 김승옥 `환상수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우의 행동과 정서에 공감이 가는가. 공감이 간다면 왜이고, 가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2. 정우의 방황과 죽음의 원인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그들의 대화들은 아무런 의미가 없거나 누구에게 어떤 해악도 끼치지 않는다. 정열은 없지만 누구의 가슴에 어떤 좌절을 안겨주지도 않는다. 문학으로 무엇을 하려는 생각을 버린 60년대의 작가. 문학이 가능할 수 있는 마지막 경계까지 내려간 김승옥의 소설들은 이런 의미에서 사실주의의 한 극한이라고 할 수 있다.

********************************************************************about 김승욱
*일본 오사카출생. 1945년귀국. 서울대 문리대 불문과 졸업.
*1962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생명연습]이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그후 동인지 [산문시대]에 참여하여 건,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역사, 무진기행, 들놀이, 확인해 본 열 다섯가지 고정관념, 어떤 서른살, 야행, 내가 훔친 여름등을 발표하였다.
*또한 1965년 [서울,1964년 겨울]로 동인문학상을, 1977년 [서울의 달빛 0장]으로 제 1회 이상문학상을 받았다.
*1950년대 작가들의 작가의식이 거의 6.25의 전란과 그로 인한 사회적 피폐에 쏠려 있던 때, 1960년대에 등장한 그는 기왕의 경향과는 다른 인간기미의 내밀성과 사회적 관계와의 윤리
적 측면을 중요한 테마로 부각시켜 화제를 던졌고, [감수성 혁명]이란 극찬을 받기도 했다.

50년대 문학은 전쟁과 직결된 문학이었다. 전쟁 문학이라 할 수 있다. 특히 6.25의 소용돌이 속에서 문학적 감성을 길러야 했던 일련의 50년대 작가들에 있어서 그렇다. 이런 조건속에서 형성된 50년대 문학은 단적으로 말해서 정화된 엄숙주의의 문학이었고, 강력한 교훈주의의 문학이었다. 6.25의 아픈 기억도 세월이 흐름에 따라 그 생생한 현장감을 상실하게 되고 전쟁은 이제 시효만료가 되었다. 이런 시점에서 새로운 문학의 지형을 열어 보이면서 그야말로 혜성처럼 등장한 작가가 김승옥이다.

*****************************************************************1960년대의 상황
1960년 4.19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각성과 의식을 심어주었다. 이것이 자신과 주위의 위치를 확인하고 그 관계를 다시 검토하는 개인의 의식과 상황의 분석으로 자기 존재의 탐구로 나아가게 하는 힘이 된 것이다. 이것은 김승옥의 소설속 인물에게도 영향을 주었는데, 50년대의 인물들은 무의지적, 수동적인 내면세계를 가지고 있었는데 반해, 김승옥의 인물은 50년대의 의식에서 깨어나 자기 환경과 상황의 의미를 캐어내는 시도를 한다.
또한 60년대는 급속한 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