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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다양한 인간관
    1. 의인주의적 인간이해
    2. 종족중심주의적인 인간이해
    3. 신앙중심주의적인 인간이해
    4. 기타의 소박한 인간이해
    5. 심리학에서의 인간관

    Ⅲ. 인간의 행위

    Ⅳ. 인간의 본능
    1. 공격성의 발달적 요인
    2. 공격성의 예측과 평가
    1) 난폭행동의 위험인자
    2) 잠재적 난폭행동의 가장 좋은 예측인자
    3. 공격성의 감별진단
    4. 공격성의 치료 및 관리
    5. 난폭한 환자의 인터뷰 방법(병력조사)

    Ⅴ. 인간의 본능과 공격성
    1. 공격성의 정의
    2. 공격성이론
    1) 본능에 의한 공격성 및 폭력이론
    2) 좌절·공격성 이론
    3) 학습에 의한 공격성 이론
    3. 이종격투기를 통한 인간의 공격성 표출

    Ⅵ. 인간의 폭력성
    1. 힘의 형태로써의 폭력
    2. 의사소통의 방법으로써의 폭력
    3. 문화와 종교로써의 폭력
    4. 후천적으로 습득된 행동으로써의 폭력
    5. 수치와 굴욕의 대응으로써의 폭력
    6. 치료와 치유로써의 폭력

    Ⅶ. 인간심리와 낙서

    Ⅷ. 극한 상황 속 인간 심리 변화
    1. 이기심(자기는 꼭 살아남아야 한다 - 생존본능)
    2. 서로 맞는 사람끼리 집단을 형성
    3. 집단의 갈등
    4. 집단끼리의 협동, 갈등의 해소

    Ⅸ. 인간과 발달심리학

    Ⅹ. 매슬로우의 본능적 인간 욕구
    1. 1단계 : 생리적 욕구
    2. 2단계 : 안전에 대한 욕구
    3. 3단계 : 애정과 소속의 욕구
    4. 4단계 : 자기 존중의 욕구
    5. 5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의 정신은 어떤 점에서는 작용을 하지만, 어떤 점에서는 작용을 받는다. 즉 정신이 타당한 관념을 갖는 경우에는 필연적으로 작용하고 타당하지 못한 관념을 갖는 경우에는 필연적으로 작용을 받는다. Spinoza에 의하면 신체는 정신의 명령에 의해서만 운동하기도 하고 정지하기도 하며, 오직 정신의 의지나 사고력에 의존하여 여러 가지를 행한다고 한다. 그러나 인간 정신의 관념이 일부는 타당하고 일부는 훼손되고 혼란하여 인간은 정서의 통제와 억제에 있어서 무능력하다. 왜냐하면 정서에 복종하는 인간은 자신의 권리 아래 있는 것이 아니라 운명의 권리 아래에 있으며 흔히 스스로 더 좋은 것을 보긴 하지만 더 나쁜 것을 따르도록 강제당하는 것처럼 운명의 힘 안에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인간은 자기의 행동과 충동을 의식하고 있지만 자신을 어떤 것에 충동을 느끼게 결정하는 원인을 알지 못한다고 하는데, 이 점이 해답일 수도 있다. 그 이유는 웃음이 정서의 한 부분이며 정서는 정신의 수동 상태라고 불리는 혼란된 관념이기 때문이다. 즉 정신이 수동적으로 자신의 신체나 외부 물체의 자극에 의하여 반응할 때 정신은 적절하지 못하거나 혼란된 관념을 가지며 그러한 한에서 정신은 수동적이다. 그러므로 웃음이란 정신의 수동적 표출이라고 볼 수 있다.그렇다면 인간이 어떤 것에 충동을 느끼게 결정하는 원인이 무엇인지를 안다면 정서를 일으키는 원인과 정서의 한 부분인 웃음의 원인에 관해서도 알 수 있으며 왜 인간이 웃는지에 관한

    참고문헌
    김경재 - 그리스도교 자연과 인간본성에서 악의 문제에 대하여, 한신대
    남기영 외 4명 - 인간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8
    박창호 외 - 심리학의 역사와 접근, 현대 심리학 입문, 서울, 정민사, 1996
    스티븐슨 - 인간의 본질에 관한 일곱 가지 이론, 종로서적출판주식회사, 1994
    최근덕 - 인간의 본질, 형설출판사, pp 45~71
    H. Gleitman, 장현갑 외 6명 편역, 심리학입문 시그마프레스, 1999
    Roger Trigg, 최용철 역 - 인간 본성에 관한 10가지 철학적 성찰, 서울:자작나무,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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