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 정리

 1  [경영학] 경영학 정리-1
 2  [경영학] 경영학 정리-2
 3  [경영학] 경영학 정리-3
 4  [경영학] 경영학 정리-4
 5  [경영학] 경영학 정리-5
 6  [경영학] 경영학 정리-6
 7  [경영학] 경영학 정리-7
 8  [경영학] 경영학 정리-8
 9  [경영학] 경영학 정리-9
 10  [경영학] 경영학 정리-10
 11  [경영학] 경영학 정리-11
 12  [경영학] 경영학 정리-12
 13  [경영학] 경영학 정리-13
 14  [경영학] 경영학 정리-14
 15  [경영학] 경영학 정리-15
 16  [경영학] 경영학 정리-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경영학 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전후방 관련 산업

2. 방어적 사업재 구축

3. 공격적 사업재 구축

4. 사업부수준의 경영전략과 제품 포트폴리오

5. 산업구조분석

6. 총괄생산계획

7. JIT 생산방식의 정의

8. Modular 생산방식의 정의와 예

9. 제품 시장 확장 그리드의 정의와 용도

10. 마케팅 관리개념의 변천

11. 제품 수명 주기에 대한 설명과 각 단계별 마케팅 목표

12. 마케팅에서의 4P

13. 조직 문화의 정의와 중요성

14.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부담해야 하는 이유와 실행방법
본문내용
1. 전후방 관련 산업

자동차산업은 전후방 연관 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 자동차산업이 어려워지면 경제지표 전체가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 예컨대 현대·기아자동차의 경우 7300여 개의 협력회사와 직접 고용 5만 여명 등 협력업체 및 연관업체까지 모두 25만 명의 직간접 고용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더욱이 자동차산업은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톱클래스'에 진입시켜야 하는 산업이라는 점까지 고려하면 한국 경제에서 자동차산업의 비중은 막중하다. 1인당 국민소득이 3만 달러, 4만 달러에 도달한다고 해도 자동차산업이 본궤도에 오르지 못할 경우 진정한 의미에서 선진국이라고 부르기는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자동차산업을 육성하고 성장시키는 것은 특정 기업의 문제라기보다는 국민경제 전체와 관련이 있는 것”이라며 “자동차산업 활성화 방안도 국민 경제 전체와 연결지어 생각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문화일보 조해동 기자)

전후방 관련 산업은 하나의 기업이 생산 활동을 할 경우 그 앞, 뒤에 위치한 산업을 일컫는 말이다. 기업이 생산 활동을 할 때 그 기업이 생산할 제품의 재료 등을 제공하는 업체를 후방산업이라 하며, 제품을 생산하여 다음 공정의 기업에게 판매하거나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할 경우 이를 전방산업이라 한다. 군대에서 부대를 칭할 때 전선 철책 근무를 하는 부대를 전방부대라 하고, 그 뒤를 받쳐주는 많은 부대를 후방부대라 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기업은 전방산업과 후방산업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재료의 상태나 공급방법에 따라 제품 생산방식을 달리하기도 하고, 제품의 시장이나 시대 상황에 따라 판매방식을 달리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밀가루에 표백제를 사용하는 이유는 전방, 후방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밀가루의 재료인 밀을 공급할 때 이물질 등을 완전해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표백제를 사용하고, 소비자가 하얀색의 밀가루를 선호하기 때문에 색을 하얗게 하는 표백제를 사용한다. 이와 같이 기업은 전후방 산업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하나의 기업이 하나의 제품을 생산한다 할지라도 그에 따르는 전후방 관련 산업은 굉장히 많다. 자동차산업의 경우에도 철강이나 화학, 전자 등 기초적인 산업부터 디자인이나 수많은 재료가공업체가 있으며 타이어 업체와 정비공장, 자동차 판매 산업, 광고 등 후방산업 규모도 엄청나다. 이와 같이 수많은 산업체들이 서로 하나의 제품 생산에 따라 전, 후로 아주 긴밀하게 연관이 되어있는 것을 전후방 연관 효과라 한다. 제품 생산의 규모가 클수록 이러한 전후방 연관 효과가 크다. 위 기사와 같이 자동차산업은 수많은 산업체들이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전후방 연관 효과가 매우 크다. 일례로, 자동차회사의 노동자들이 임금인상을 문제로 일정기간 파업을 하는 경우, 그 업체가 자동차 생산을 하지 않는 동안 업체에 재료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생산해놓은 제품을 판매하지 못해 상당한 피해를 입는다. 반대로 이 자동차회사가 해외에서 판매실적이 향상되면 자동차 생산량이 늘게 되고 그에 따라 이와 관련된 전후방 업체들이 상당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하나의 기업이 기업 활동을 하더라도 그에 따르는 전후방 업체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자들은 이러한 관계를 인식하고 전후방 업체들을 면밀히 검토해야 하며, 책임감을 가지고 기업을 운영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 수업내용을 정리한 A+ 서브노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