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이론] 심리학과 기억이론

 1  [기억이론] 심리학과 기억이론-1
 2  [기억이론] 심리학과 기억이론-2
 3  [기억이론] 심리학과 기억이론-3
 4  [기억이론] 심리학과 기억이론-4
 5  [기억이론] 심리학과 기억이론-5
 6  [기억이론] 심리학과 기억이론-6
 7  [기억이론] 심리학과 기억이론-7
 8  [기억이론] 심리학과 기억이론-8
 9  [기억이론] 심리학과 기억이론-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억이론] 심리학과 기억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기억연구의 역사
(1) 연합주의적 견해
(2) 인지심리학적 견해와 정보처리적 접근방법

3. 기억과정의 분류
(1) 기억내용에 따른 분류
(2) 기능적 과정에 따른 분류
(3) 지속시간에 따른 구조적 분류

4. 임상실험에서의 이중기억이론의 증거
(1) 자유회상에서의 증거
(2) 기억장애에서의 증거
(3) 차별약호화에서의 증거

5. 이중기억설의 타당성에 대한 결론

6.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 기억은 주로 장기 기억과 단기 기억으로 나눠지는데, 사람의 뇌는 짧게는 몇 초간, 혹은 몇 시간, 더 나아가 거의 평생토록 기억할 수 있는 기억이 구분된다고 한다. 최근 힘을 얻고 있는 가설에 따르면 사람의 기억은 감각적인 자극으로부터 해마로, 해마에서 대뇌피질로 이어진다고 한다. 이 기억이 이어지는 메커니즘은 아직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감각이 기억을 받아들이는 최초 신호라는 것은 분명하다. 그리고 시각, 감각, 후각 등으로 이뤄진 ‘감각의 집합’이 하나의 상으로 연결되어 기억을 이루게 된다. 그리고 이 감각들이 모여 하나의 상을 이루는 곳이 바로 해마다. 해마에서는 이 감각들을 종합해 하나의 기억을 만드는 것으로 짐작되고 있다. 실제로 해마가 손상된 환자의 경우 과거의 일들은 잘 기억하고 있는데 근래의 일은 잘 기억하지 못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기억이 저장된다고 짐작되는 곳이 바로 대뇌피질이다. 그러나 이 대뇌피질에서 기억을 다시 떠올릴 때도 해마가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이 과학자들이 세우고 있는 가설이다.
그렇다면 왜 망각이 이뤄지는 것일까. 이에 대해서도 많은 가설이 있다. 2002년 스위스의 과학자들에 따르면 일종의 효소가 기억을 방해하고 망각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요소도 있다. 그것이 LPT(Long-term potentiation)라는 현상이다. 시냅스의 활동 중에 특징적인 패턴을 가리키는 것으로 해마와 대뇌피질부에서 발견된다. 이 LPT는 잦은 횟수의 자극에 의해 강력한 흥분을 유도, 즉 보다 잘 기억할 수 있다고 한다. 이 LPT는 단시간 내의 반응인 E-LPT와 장기적인 기억인 L-LPT로 나눠진다. 전자는 짧은 기억에, 후자는 장기적인 기억을 이루며, 과학자들은 후자가 보다 안정적인 형태를 이루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 LPT를 보다 활성화할 수 있다면 기억력은 향상된다. 그 방법은 잦은 자극, 즉 같은 것을 지속적으로 접하는 방법이 있다. 학습할 때 복습, 예습 등이 효과적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보다 효율적인 방법은 없을까? 그 키워드는 '감정'으로 설명된다.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일은 보다 쉽게 장기 기억화 된다. 예를 들어 부모의 급작스런 사망과 같은 급작스런 쇼크를 입으면 평생 동안 기억에 남기도 하는 일이 바로 감정과 기억이 엮인 경우다. 위와 같이 극단 적인 예는 아니더라도 감정과 기억이 서로 연관을 가지는 예는 쉽게 들 수 있다. 즉 좋아하는 일은 보다 쉽게 기억되는 것이 바로 좋은 예다.
참고문헌
김정희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이재창 등저, 인간이해를 위한 심리학, 문음사
오세진, 핵심 심리학 개론, 은하출판사
하고 싶은 말
교수님을 만족시킨 A+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