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기] 냉동기실험

 1  [냉동기] 냉동기실험-1
 2  [냉동기] 냉동기실험-2
 3  [냉동기] 냉동기실험-3
 4  [냉동기] 냉동기실험-4
 5  [냉동기] 냉동기실험-5
 6  [냉동기] 냉동기실험-6
 7  [냉동기] 냉동기실험-7
 8  [냉동기] 냉동기실험-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냉동기] 냉동기실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험목적
1-1. 냉동기 실험의 이론
1-2. 냉동능력과 성능계수
1-3. 실제 압축 냉동사이클

2. 실험장치 및 실험방법
1) 실험장치
2) 실험방법

3. Data Sheet

4. 계산과정

5. 실험평가
본문내용
⑴ 압축기 ( Compressor )

증발기 내의 저온 저압인 냉매증기를 흡입 압축하여, 고온 고압의 과열증기로 만든 후에 응축기에 응축기축으로 송출된다. 압축기에는 왕복압축기 ( reciprocating compressor),회전 압축기(rotary-compressor) 및 원심 압축기(Centrifugal compressor or Turbo compressor)의 3종의 형식이 있다.
회전식은 원리적으로는 왕복식과 같으며, 왕복식과 원심식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원심 압축기의 주요특징은
1) 비교적 소형이면서, 왕복 압축기에 비하여 현저하게 흡입가스 체적이 크며, 1개의 익치가 냉매가스에 주는 압력 증가에도 한도가 있어서 토츨변을 폐쇄하여 운전하여도 안전하다.
2) 회전부분만으로 되어 있으므로 대형다기통 왕복식압축기에 비하여 소음이 적고, 윤활이 쉬우며,보수가 용이하다. 한편, 왕복식은 광범위한 압축기에 적합하며, 극히 소용량의 형식으로 만들수 있는 특징이 있다.
용량에 있어서 대체로 50냉동톤 이하는 왕복식이 적합하며, 200냉동톤 이상은 원심식이 적용된다. 또한, 소형 왕복식 압축기는 밀폐형(hermetic type)으로 할때가 많으며, 이것은 냉매가 누출되지 않고 윤활이 용이하나 소용량( 15 - 20 톤)까지 이며, 보수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⑵ 응축기 ( Condenser )

압축기에서 나온 과열증기는 응축기에서 냉각된다. 냉각은 보통 대형과 중형냉동기에는 물, 소형일때는 공기로 한다. 상온보다 고온인 과열증기로 된 냉매는 냉각되면 먼저 포화증기까지 온도는 내려가며, 다시 응축이 시작되어 습증기가 된 후 최후에 가서는 전부 액체가 되지만 응축하는 동안 온도는 일정하다. 이와같이 냉매는 액화될때까지 열을 물 또는 공기에 방출한다.
하고 싶은 말
학업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