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오실로스코우프의 사용법

 1  [실험] 오실로스코우프의 사용법-1
 2  [실험] 오실로스코우프의 사용법-2
 3  [실험] 오실로스코우프의 사용법-3
 4  [실험] 오실로스코우프의 사용법-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험] 오실로스코우프의 사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 실험의 목적은 무엇인가?
2. 측정치의 계산에 이용되는 관계식들을 기본 이론에서 찾아 각각의 물리적 의미를 설명하시오.
3. 본 실험의 수행 과정을 블록 다이아그램(block diagram)으로 작성하시오.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이 실험의 목적은 무엇인가?
오실로스코우프의 기능 및 사용법을 익혀, 전기신호의 파형, 주기, 진폭, 위상 등을 측 정한다.

2. 측정치의 계산에 이용되는 관계식들을 기본 이론에서 찾아 각각의 물리적 의미를 설명하시오.
① 오실로스코프
전기 진동처럼 시간적 변화가 빠른 현상을 관측하는 장치
오실로스코프는 시간적으로 변화하는 전기적인 신호를 음극선관의 표면상의 파형으로 나타내며 전기적인 변화를 측정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계측기로써 “스코프(scope)"라고도 불린다. 음극선관의 표면에 입체적인 형광물질에 전자들이 충돌하여 빛을 밝히게 된다.
오실로스코프는 2현상 계측기에서 2개의 파형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고 일반 계측기로 측정할 수 없는 높은 주파수, 충격성, 전압 및 전류 등 각종 파형을 관측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펄스 폭, 상승시간 및 지연시간 등을 측정할 수 있고 전자 소자의 특성을 스크린 상에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그 응용범위가 대단히 넓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특수한 오실로스코프는 보통 음극선관에다 특수한 조절장치와 입력회로로 구 성된다. 예를 들어, Analog Storage Oscilloscope는 특수한 음극선관을 사용한다. 신호는 음극선관 안의 전극에 기억되므로 이 계기는 비 주기성 파형 측정에 사용된다. 보통 오실 로스코프가 측정하기 어려운 높은 주파수 신호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점파형(dot waveform)으로 나타낼 수 있는 샘플링 오실로스코프(Sampling Oscilloscope)를 사용한다. 이 계측기는 1주기당 반복신호를 샘플링하여, 고주파를 저주파로 재구성하여 사용하므로 비주기성 파형에는 적합하지 않다. 한편 디지털 스토리지 오실로스코프(Digital Storage Oscilloscope)는 샘플링 오실로스코프와 스토리지 오실로스코프를 조합시킨 것으로 입력 파형을 샘플링하여 디지털메모리에 기억시킨 후 이 파형을 주기적으로 재생시켜 파형을 나타내므로 주기성 파형과 비주기성 패형의 측정에 사용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공하성, 오성균, 유용희 공저, , 성안당
2. 김의균, 박세환 공저, , 도서출판 기한재
3. 이종대, 이진구, 최신정밀측정학, (기전연구사, 1989)
하고 싶은 말
오실로스코우프의 사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