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스포츠]육상필드경기

 1  [건강과스포츠]육상필드경기-1
 2  [건강과스포츠]육상필드경기-2
 3  [건강과스포츠]육상필드경기-3
 4  [건강과스포츠]육상필드경기-4
 5  [건강과스포츠]육상필드경기-5
 6  [건강과스포츠]육상필드경기-6
 7  [건강과스포츠]육상필드경기-7
 8  [건강과스포츠]육상필드경기-8
 9  [건강과스포츠]육상필드경기-9
 10  [건강과스포츠]육상필드경기-10
 11  [건강과스포츠]육상필드경기-11
 12  [건강과스포츠]육상필드경기-12
 13  [건강과스포츠]육상필드경기-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강과스포츠]육상필드경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도약경기
1. 넓이뛰기(멀리뛰기)
2. 높이뛰기
3. 장대높이뛰기
4. 세단뛰기
Ⅱ. 투척경기
1. 포환던지기
2. 원반던지기
3. 창던지기
4. 해머던지기
Ⅲ.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도약경기

1. 넓이뛰기(멀리뛰기)
1) 경기규칙
- 8명 이상의 경기자가 경기를 할 경우에는 각 경기자에게 3회의 시기를 허용하고, 이 중에서 성적이 가장 좋은 8명에게 다시 3회의 시기를 허용한다. 8위에서 같은 성적일 경우에는 동위의 경기자에게도 3회의 추가시기를 허용한다. 경기자가 8명 이하일 경우에는 각 경기자에게 6회의 시기를 허용한다.
- 경기가 개시되면 경기자는 연습을 위해 조주로를 사용할 수 없다.
- 다음과 같은 경우는 무효시기로 한다.
① 경기자가 도움닫기건, 도약으로 옮겨진 뒤건 간에, 신체의 어느 부분이 발구름 선을 지나서 앞의 지면을 닿은 경우
② 발구름선 너머건, 앞이건 간에 발구름판의 양쪽 끝 밖에서 발구름한 경우
③ 착지과정에서 도약 후 착지구역에서 멀리 떨어진 것보다 발구름 선에 더 가까운, 착지구역의 바깥쪽 지면에 닿은 경우
④ 도약이 끝난 후 착지구역을 걸어서 되돌아온 경우
⑤ 공중회전과 같은 형태를 취한 경우
- 모든 도약은 신체 또는 사지의 어느 부분이든, 그것이 닿은 사장의 가장 가까운 흔적부터 발구름선 또는 발구름 선의 연장선까지를 계측한다.
- 계측은 발구름선 또는 발구름 선의 연장선과 직각으로 계측한다.
2) 조주로 및 착지지역
- 조주로의 길이는 최소한 40m, 너비는 최소 1.22m, 최대 1.25m이어야 한다.
- 착지지역의 너비는 2m 75cm 이상이어야 하고, 폭은 최대 3m 이어야 한다.
착지지역은 가능하면 조주로를 연장했을 때 그 중심이 착지지역의 중심과 일치하도록 한다.
- 착지지역은 부드럽고 젖은 모래로 채워야 하며 사장표면은 발구름 판의 상부와 같은 높이가 되어야 한다.
3) 발구름판
- 발구름은 조주로 및 착지구역의 표면과 같은 높이로 매설된 판에서 실시한다.
- 발구름 판은 낙하지역의 가까운 가장자리로부터 1m에서 3m사이에 설치되어야한다.
- 발구름 판은 목재 또는 그 밖의 견고하고 적당한 재질로 만들어진 장방형이어야 한다.
4) 기술
- 젖혀 뛰기 기술
: 빠른 런업 후에 시작점에서 강력하게 위로 구동한다. 선도하는 다리는 먼저 구부렸다가 위로 구동하면서 펴고 시작하는 다리와 만나기 위하여 뒤로 가져간다. 두 다리 편 포지션으로 몸 뒤로 밀게 된다. 팔은 아래, 뒤로 그리고 위로 앞으로 회전시킨다. 팔이 순간적으로 머리 위에 있으면서 공중에 매달리는 것처럼 된다. 다리를 굽혔다가 앞으로 밀고 착지를 위하여 피면서 팔을 앞으로 돌린다. 모래와 닿자마자 무릎에서 다리를 구부리고 상체는 앞으로 발 위로 움직여 나간다. 팔 동작은 발이 모래와 닿는 곳을 넘어서 선수가 앞으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 히치-킥 기술
: 빠른 런업 후에 선수는 발구름 판에서 강력하게 위로 구동한다. 선도하는 다리는 허벅지에서 굽혀있으나 펴서 공중 비상에서 순간적인 보폭 포지션을 하도록 한다. 선도하는 다리는 뒤로 편 포지션으로 선회를 한다. 두 다리를 다시 굽혀서 착지를 위하여 앞으로 가져간다. 팔은 위로, 뒤로 선회를 하고 다리의 동작에 균형을 주며 착지 시에 앞으로 미는 것을 돕게 된다. 다리의 사이클링 동작의 특성을 히치-킥이라 부른다. 두 다리를 펴서 착지하고 팔은 위로 뒤로 돌린다. 모래와 닿자마자 무릎을 굽히고 상체를 모래의 착지점을 넘어 나아가게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