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럴림픽의 역사(장애인 체육)

 1  패럴림픽의 역사(장애인 체육)-1
 2  패럴림픽의 역사(장애인 체육)-2
 3  패럴림픽의 역사(장애인 체육)-3
 4  패럴림픽의 역사(장애인 체육)-4
 5  패럴림픽의 역사(장애인 체육)-5
 6  패럴림픽의 역사(장애인 체육)-6
 7  패럴림픽의 역사(장애인 체육)-7
 8  패럴림픽의 역사(장애인 체육)-8
 9  패럴림픽의 역사(장애인 체육)-9
 10  패럴림픽의 역사(장애인 체육)-10
 11  패럴림픽의 역사(장애인 체육)-11
 12  패럴림픽의 역사(장애인 체육)-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패럴림픽의 역사(장애인 체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기본이념
2.어원
3.장애인스포츠조직의 발전과정
4.역대개최현황
5.우리나라장애인체육의 전망

본문내용
1. 기본 이념
많은 사람이 패럴림픽을 ‘올림픽 개최지에서 덤으로 여는 장애인 친선대회’ 쯤으로 알고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사실이다. ‘패럴림픽’은 장애인올림픽을 지칭하는 말인데 기본이념은 스포츠를 통한 국가 간의 우정과 이해의 증진을 바탕으로 인류의 평화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올림픽정신과 이념을 기초로 하여 장애인의 복지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내용을 조화시킨 것이다.
즉, 올림픽이 인종, 국가, 정치, 문화 및 이념을 초월한 인간의 건강 증진과 스포츠를 통한 인류의 화합, 나아가 인간의 무한한 잠재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범세계적인 축제로서 세계 젊은이들의 힘과 기록의 제전이라면, 장애인올림픽은 인간의 평등을 확인하는 대회이며, 인간능력의 한계를 뛰어 넘는 감격의 대축제이다.

2.어원
장애인올림픽 즉 파라림픽(Paralympics) 이란 말은 파라플레지아(Paraplegia:하반신마비)의 접두어 Para와 Olympics의 어미 lympics를 조합한 합성어로 이는 지난 '64동경장애인올림픽대회 당시 주최측의 해석으로 쓰이기 시작했다.
그 후 올림픽과 함께 장애인올림픽대회가 거듭 개최되면서 참가선수의 폭이 넓어져, 척수장애 이외에 시각장애, 뇌성마비, 절단 및 기타 장애인 등 전반적인 장애인을 포괄하게 되자, 세계장애인스포츠기구국제조정위원회(ICC)에서는 공식해석을 내려 Para를 '부수적인(attached to)'의 뜻으로 정의하였다.
이에 따라 파라림픽이란 말은 모든 장애인 대상으로 올림픽대회와 함께 치러지는 장애인의 올림픽이라는 일반적인 의미를 뜻하게 되었다.

3.장애인스포츠조직의 발전과정
▷장애인 운동경기는 고대 히포크라테스 (Hippocrates, 460-377 BC) 시대부터 이미 의료목적으로 실시되어 왔으며, 스토크맨드빌병원의 구트만박사에 의해 척수장애인에 대한 종합관리제도가 도입되면서 획기적인 발전의 계기가 마련되었다. 그는 1948년 척수장애인체육대회를 제창하여 영국 국내대회를 매년 개최하게 되었다.
▷1952년부터 유럽지역의 국제대회로 확대 발전하여 ‘국제스토크맨드빌경기연맹(ISMGF)’이라는 스포츠기구가 설립되었다(현재 ISMWSF). 이와 함께 장애유형별로 절단 및 기타장애인을 위한 ‘국제장애인경기연맹(ISOD)’, ‘국제뇌성마비인경기연맹(CP-lSRA)’, ‘국제시각장애인경기연맹(IBSA)’이 각각 설립되었고, 마침내는 이러한 장애인스포츠기구를 조정하기 위한 ‘세계장애인스포츠기구국제조정위원회(ICC)’가 조직되었다.
▷여러 장애유형의 국제기구를 총괄하던 ICC는 조직관리능력․재정 등의 문제로 '88 서울장애인올림픽대회가 종료되면서 모든 장애인스포츠를 조직관리․조정하기 위하여 새로운 국제장애인스포츠기구인 국제장애인올림픽위원회(IPC)를 설립, 동·하계장애인올림픽,
세계선수권대회 등의 모든 장애인스포츠 업무를 관리하고 있다.

4.역대 개최 현황

▶기원
장애인 올림픽의 기원은 1948년 영국 런던의 척수장애재활센터 소장 루트비히 구트만 경이 양다리를 못 쓰는 장애인 26명을 모아 연 ‘척수장애인체육대회’로 거슬러 올라간다. 영국인들만 참가하던 대회는 52년 네덜란드 양궁팀이 참가하면서 국제대회로 발돋움했다. 매년 7월 런던에서 열리던 대회는 60년 로마올림픽 때부터 현재처럼 4년에 한 번씩 열리는 패럴림픽으로 발전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