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장애인 체육 -장애인 올림픽을 중심으로-

 1  [인문사회] 장애인 체육 -장애인 올림픽을 중심으로--1
 2  [인문사회] 장애인 체육 -장애인 올림픽을 중심으로--2
 3  [인문사회] 장애인 체육 -장애인 올림픽을 중심으로--3
 4  [인문사회] 장애인 체육 -장애인 올림픽을 중심으로--4
 5  [인문사회] 장애인 체육 -장애인 올림픽을 중심으로--5
 6  [인문사회] 장애인 체육 -장애인 올림픽을 중심으로--6
 7  [인문사회] 장애인 체육 -장애인 올림픽을 중심으로--7
 8  [인문사회] 장애인 체육 -장애인 올림픽을 중심으로--8
 9  [인문사회] 장애인 체육 -장애인 올림픽을 중심으로--9
 10  [인문사회] 장애인 체육 -장애인 올림픽을 중심으로--10
 11  [인문사회] 장애인 체육 -장애인 올림픽을 중심으로--11
 12  [인문사회] 장애인 체육 -장애인 올림픽을 중심으로--12
 13  [인문사회] 장애인 체육 -장애인 올림픽을 중심으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사회] 장애인 체육 -장애인 올림픽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

- 본 론 -
1. 장애인 체육
1) 장애인 체육의 정의
2) 장애인 체육의 역사적 배경
3) 장애인 체육의 가치
4) 장애인 체육에 대한 일반인식
5) 국내 장애인 체육의 변천

2. 장애인 올림픽대회
1) 장애인 올림픽이란?
2) 발전 과정
3) 장애인 올림픽의 현황
4) 장애인 올림픽 관련 정책 및 제도

3. 장애인올림픽 사례
1) 2004년 아테네 장애인 올림픽
2) 장애인 올림픽 선수 사례

4. 장애인체육의 현실적인 문제점 및 대안
1) 문제점
2) 장애인체육의 대안

- 결 론 -

본문내용
- 서 론 -
4년마다 개최되는 올림픽은 한국인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들의 축제이다. 자국 선수들이 얼마나 많은 메달을 획득하는지, 어떤 기록을 세우는지 등 전 세계인들의 관심이 올림픽에 맞춰진다. 그러나 올림픽 개최 후 열리는 장애인 올림픽에 관심을 쏟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 심지어 장애인 올림픽이 개최되는지 혹은 장애인 올림픽이 존재하는지조차 모르는 사람도 많다. 그런 경향은 타국에 비해 한국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한국 사람들의 장애인 운동선수에 대한 관심은 일반 운동선수에 비해 현저히 낮다. 심지어 올림픽에서 한국인들이 그렇게도 좋아하는 금메달을 획득해도 세인들의 관심은 기울여지지 않는다. 사람들은 장애인 스포츠를 단순 치료나 재활 차원에서 볼 뿐이다. 한국 정부도 이런 인식이기는 마찬가지다. 심지어 일반인들보다도 장애인 스포츠나 장애인 운동선수에게 무관심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반운동선수에 비해 경제적ㆍ물질적 지원은 턱없이 부족하게 하고, 메달을 획득한 선수에 대한 처우도 장애인과 무장애인 선수에 차등을 둔다.
이렇게 어려운 여건 속에서 한국 장애인 운동선수들은 올림픽과 국제대회에서 훌륭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2000년 시드니 장애인 올림픽에서 참가 123개국 중 종합 9위를 차지하고 모두 15개의 세계기록을 경신하며 역대 대회사상 가장 좋은 성적을 거두기도 했다.
장애인들은 그들이 참가하는 체육을 치료나 재활로 생각하지 않다. 비장애인들처럼 장애인들 역시 건강과 만족, 자아실현 등 폭넓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체육을 생각하며 참가하고 있다. 우리는 그런 장애인 운동선수들을 일반 운동선수와 구별하여 차별하여서는 안 된다. 기존의 장애인 체육에 대한 인식을 버리고 장애인 체육을 일반 체육과 동등하게 생각해야 한다. 또한 국가적 차원의 높은 관심과 지원으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국제적 양상에 맞추어 나라에서도 정책적으로 장애인 체육을 일반 체육과 마찬가지로 인정하고 동등한 대우를 하도록 법적으로 많은 변화를 해야 한다.
본 과제에서는 장애인 체육과 특히 장애인 올림픽에 대해 조사하고, 실제 장애인 운동선수의 사례를 봄으로써 장애인 체육의 문제점과 대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 본론 -
1. 장애인 체육
1) 장애인 체육의 정의
장애인 체육(adapted physical education)은 통상 특수체육(Special Physical Education)이라고 불려왔다. 장애인 체육은 일반적인 체육프로그램에 제한 없이 참가함으로써 성취감이나 안전감을 갖지 못하는 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제한점, 능력 그리고 흥미에 알맞게 짜여진 개발된 여러 활동을 포함한 게임, 스포츠, 리듬 등의 다양한 활동을 뜻한다.
장애인 체육의 목적은 정상적인 체육의 목적과 같으며, 장애 가지고 있는 사람의 신체 기능과 능력에 맞추어 적절히 변형하는 것을 의미하고 장애인의 신체적 구조의 개선을 강조하였으며 일정 수준이하의 근력 등을 개발하기 위한 정규적인 체육활동 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장애인 체육의 역사적 배경
스포츠의 근원은 신체활동의 역사를 조망함으로써 살펴 볼 수 있다. 신체활동은 모든 시대에 걸친 운동과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등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장애인스포츠 또한 인간 신체활동의 발달사와 함께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독일과 스웨덴에서 게임과 체조를 이용해 성격과 신체, 정신적 발달을 도모하였으며 이 두 국가에서 만들어진 체조는 19세기에 미국에 도입되었고, 1850년대의 미국 체육인들은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근력과 스태미너를 향상시키기 위해 체조를 응용했는데, 이는 세계체육의 발전에 이바지하였다. 세계대전이 발발하기 전에는 건강한 신체를 유지․발달시키기 위한 체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며, 이러한 노력은 세계대전 이후에도 계속되어 신체활동을 처방, 적응, 재활의 목적으로 활용하였다. 이후 체육은 끊임없이 발전했으며 이제는 신체활동이 개인의 건강유지 뿐만 아니라 재활 및 처방의 의학적 모델 아래에서 계속 발전되고 있다.

3) 장애인 체육의 가치
(1) 건강과 체력증진을 포함하여 치료에 효과적인 수단이다 : 체육은 질병에 대한 예방과 치료의 수단뿐 아니라 장애인의 잔존기능 회복과 장애부위에 대한 치료적 수단이 된다.
(2) 신체의 기능증진과 발달을 위한 수단이다 : 장애인들이 참여하는 스포츠는 기능증진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