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근세교회사에 대한 요약 및 서평.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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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 교회사적 관점에서 본 근세와 현대의 시대적 특징
2. 근세와 현대에 대한 교회 및 신학자들의 평가
3. 근대와 현대의 구분시대
제2장 아우구스 부르그 종교회의
제 3 장 위그노 전쟁과 낭트 칙령
제4장 화란의 독립 운동과 칼빈주의
제5장 청교도와 영국혁명
제6장 종교전쟁
제7장 바로크 문화와 합리주의
제8장 미국 교회의 초기 역사
제 9장 근세 노서아 교회의 역사
본문내용
제1장 :서론

1. 교회사적 관점에서 본 근세와 현대의 시대적 특징
근세와 현대는 하나님이 인간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준거점으로서의 역할을 더 이상 인정받지 못한 시대이다. 신율로 특정지워지는 중세와는 달리 근대와 현대는 인간이 스스로 주인이 되고자 하는 자율의 시대이다. 이것은 근세인과 현대인의 사고가 신중심적 사고에서 인간중심적 사고로 바뀌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인간 중심적 사고는 문예부흥과 종교개혁에 의해 이미 도퇴되고 있었다. 우선 문예부흥은 학술적인 측면에서 인문주의의 발흥이라고 볼 수 있는바 인문주의는 “인간성의 연구”라고 정의 될 정도로 “인간중심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었다. 다음으로 종교개혁은 “오직 믿음으로”의 원칙에 입각하여 개개인의 신앙을 강조함으로서 사람들로 하여금 나의 신앙이 아니라 자기자신의 신앙으로 살아가도록 만들었으며 그러므로서 자율적 인간의 형성에 기여하였다. 그러나 문예부흥은 중세적 세계관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를 가능하게 하였으며 이것은 니콜라우드 쿠사누스와 같은 로마카톨릭 교회에서 높이 평가하고 있는 중세 말기의 신학자에 의해 이론적인 뒷받침성을 받고 있었다. 근세인과 현대인이 중세적인 신율적 질서를 거부하고 근대적인 자율적 질서를 추구하는 이유도 최소한 그들의 세속적인 삶에서는 교회의 지배를 받고자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중세교회가 추구한 지배는 교황 인노켄티우스3세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영적인 지배만이 아니라 세속적인 삶에서 포함하는 것이었다. 근세인과 현대인의 자기실현욕구는 근세와 현대를 필연적으로 창조성이 높이 평가받는 시대로 변화하게 하였다. 종교개혁가들은 이미 이러한 시대적 변화의 조짐을 짐작하고 인간은 “하나님의 동역자” 혹은 “하나님의 청지기”로서의 사명을 잘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바 있다. 근세인과 현대인이 추구해온 자율, 해방, 창조성은 교회와 국가내의 보편적, 절대적 지배형태를 투쟁을 통해 지양하므로서 신학과 철학에서 그리고 정치적, 사회적 영역에서 다원주의가 득세하게 만들었다. 다원주의적 시대를 살아가는 근세인과 현대인에게는 관용의 정신 이외에도 진보, 향상, 혹은 발전의 개념이 중요하다. 그러나 그들은 진보라든지 향상이라든지 발전이라는 개념속에서 항구적 의미를 발견해 왔다. 과학 기술의 발달은 근세인과 현대인으로 하여금 “작업가설”로서의 하나님이 없이도 사회가 기능을 유지해 갈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게 하였다. 이 시대는 세속적 권력을 가진 정치가나 기업가가 성직자의 권면을 따르리라고 기대하기 힘든 시대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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