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1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1
 2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2
 3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3
 4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흡연의실태‥‥‥‥‥‥‥‥‥‥‥‥‥‥‥‥‥‥(2)

2. 본론
담배의 유래 및 페해 그리고 금연‥‥‥‥‥‥ (3~5)
1)담배의 유래
2)담배의 포함물질
3)암과 흡연 및 질병
4)간접흡연
5)금연

3. 결론
흡연에 대한 생각‥‥‥‥‥‥‥‥‥‥‥‥‥‥‥(5)

본문내용
서론 - 흡연의 실태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담배에 엄청난 세금을 물리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사람들은 끊임없이 담배를 피운다. 담배의 특징은 불황이면 불황일수록 오히려 더 팔려나가고 술이나 삼겹살등이 많이 팔릴수록 담배도 많이 팔린다. 흔히 말하는 불황이 없는 상품인 것이다.
현재 담배는 우리나라에 여러 가지 신조어를 탄생시켰다. 이젠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야스족(30대의 전후의 젊은 흡연자), 식후땡, 돛대등 담배 피는 사람들끼리의 은어도 수두룩하다.
예전에 어느 싸이트에서 ‘담배는 기호품인가 아니면 독약이나 마약인가’라는 글을 보았다. 이 말은 담배를 마약과 독약과 동급으로 취급하고 있다. 그만큼 담배의 중독성과 독성은 엄청난 것이다. 담배연기에는 4000종류 이상의 화학물질과 300여종의 유해물질, 50여종의 A급 발암물질을 포함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 나라는 성인 흡연률 세계 1위로 연간 3만5천명이 죽어가고 있다. 교통사고보다 더 무서운 것이 흡연이다.
세계보건기구는 2030년에 연간 지구인의 1000만명이 흡연으로 사망할 것이며 그중의 700만명이 개도국인일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이런 자료만이 아닌 생활속의 가까운 예로도 흡연의 실태를 파악할수 있다. 내가 며칠전 피씨방 알바를 처음으로 했을때였다. 그 곳에서 나는 한국사람들이 이렇게 담배를 많이 피우는지 처음 깨달았다. 손님들이 들어오면 열에 여덞아홉은 담배를 피웠다. 그들은 적게는 앉은자리에서 2~3개정도를 피웠고 많이피우면 줄담배로 한갑, 두갑정도는 예사로 피웠다. 손님들이 나가고 그것들을 치우면서 법적으로 담배생산을 그만두게 못 하는지 깨달았다. 아마 우리나라에서 담배에 대한 세금을 걷지 못한다면 우리나라 정부재정에 직격탄을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그때 정말 제대로 알았다. 한국사람들이 전세계에서 흡연률 1위라는 말을 몸소 체험한 일이었다.

본론 - 담배의 유래,폐해 그리고 금연
1. 담배의 유래
1492년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하여 원주민 인디언들이 담배잎을 태울 때 나는 연기와 향을 종교적인 의식에 사용하고, 또한 그들이 담 배를 피우고 코로 마시는 모습을 보고 되고, 그 신대륙을 오가는 스페 인 선원들에 의해 유럽에 전파되었다.
오늘날과 같은 필터담배는 비싼 터키산 담배잎에 면필터를 부착한 "러시아식 담배"로 1850년부터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1854년의 크림전쟁에서 러시아 포로로부터 빼앗아 이 담배 맛을 본 영국군들이 전쟁이 끝난 후에도 계속 "러시아식 담배"를 찾게 되어 영국에서부터 본격적으로 제조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그후 임진왜란때 일본을 통해서 담배가 우리나라에 들어왔다.
2. 담배의 포함물질
담배에는 위에서 잠깐 언급한대로 4000종류 이상의 화학물질과 300여종의 유해물질, 50여종의 A급 발암물질을 포함한다. 담배에는 마약으로 분류되는 니코틴과 유독성 물질인 타르등이 담배로 인한 질병을 유발시키는 대표적인 물질이다.
이들 물질의 폐해부터 살펴보자면 니코틴은 중독성 물질로서 담배를 끊은뒤 나타나는 금단증상의 원인물질이다. 니코틴은 담배를 처음 피우거나 너무 많이 필 때 구토, 현기증, 두통등을 유발하며 담배를 피우는 과정에서 파괴되지 않고 흡수된다. 사람들이 담배를 피울 때 니코틴이 부족하다라는 말을 하는데 한번 니코틴에 중독되기 시작하면 뇌에서는 끊임없이 니코틴이 필요하다는 명령을 내린다고 한다. 그렇다보니 끊임없이 담배를 찾는것이고 결국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