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기독교인의 이데올로기 문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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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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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 들어가는 말
II. 본 말
II-I . 마르크스주의의 이데올로기 이해
1> 마르크스주의의 배경
2> 이데올로기의 개념
II-II. 해방신학자들의 이데올로기 이해
II-II. 콘스탄티누스와 로마제국
II. 나오는 말
본문내용
I . 들어가는 말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 뒤따르는 문제들에 대한 각 개인들이 내리는데, 이 대응을 처세술(처세술) 또는 삶의 기술(The Technique of Lives)이라 불러도 좋을 것이다. 어떤 이는 이 대응(경험 후의 행동)을 체계화시키고 비판 및 수용의 과정에 일정한 범주(범주 category), 규범(규범 norm)을 만들고, 이에 준해 "인간은 삶을 왜 영위하는가? 또는 왜 영위해야만 하는가? 인간은 행복해질수 있는가? " 등을 물은 후 답을 내린다. 이러한 문답의 과정은 점점 더 넓은 체계를 형성시키고 이 거대한 체계가 인간과 이 인간이 속한 세계에 대한 궁극적 질문(ultimate question)을 요청함으로써 세계관(세계관 The world-viewpoint) 을 자신의 존재기반으로 위치시킨다. 세계관은 개인 또는 집단의 존재기반으로서 작용할 때 의미가 있는데, 이와 대립되는 요소를 가진 타인 또는 특정집단을 평가할 때는 더욱 그러하다고 볼 수 있다. 한 집단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가장 빠른 길은" 나는 무엇이 아니다!(A는 not A를 통해 재차 부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라는 부정이다. 이리하여 "나는 무엇이다!"라는 선언이 강조되는 것이다.
자신을 과시할 때 사용되는 단어 중 흔히 권위(권위 authority)와 권력(권력 power) 그리고 이 두 요소를 기반으로 하는 정통성(정통성 orthodoxy)이란 것들이 있다. 종교적 조직이 발전하면 할수록 이 조직의 창시자 또는 지도자에 대한 카리스마적 힘(charismatic power)이 부여되고 이 조직(또는 공동체)을 좌지우지 하는 원천이 된다. 조직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경우에 따라 폭력이 용인되고 종교적 신념에 따라 정당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가령 신의 뜻이라던가 하는 표현이 이에 해당된다. 여기서의 문제는 정당화의 동기(motive) 및 수단(mean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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