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통일과 한국기독교

 1  평화통일과 한국기독교-1
 2  평화통일과 한국기독교-2
 3  평화통일과 한국기독교-3
 4  평화통일과 한국기독교-4
 5  평화통일과 한국기독교-5
 6  평화통일과 한국기독교-6
 7  평화통일과 한국기독교-7
 8  평화통일과 한국기독교-8
 9  평화통일과 한국기독교-9
 10  평화통일과 한국기독교-10
 11  평화통일과 한국기독교-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평화통일과 한국기독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민족통일과 평화에 대한 한국 기독교의 과제

1. 민족교회로서의 역할

2.이데올로기 초극으로서의 제3의 길-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3. 메시아적 살롬공동체로서의 그리스도를 대리하는 세 가지 직분

4.세계구속사의 지평 속에서 분단민족 통일의 조명

5.평화통일에 대한 메시야적 소망과 경험적으로 느껴지는 통일에의 절망적 현실 사이의 역설적 관계 인식과 그것의 희망신앙적 화해
Ⅱ. 복음주의적 통일신학

1. 십자가적 정치신학의 이념

2. 십자가적 통일신학의 출발점

3. 통일신학의 주제

Ⅲ. 한반도 평화실현을 위한 교회의 역할

Ⅳ. 평화통일과 한국교회

1. 정체성 확립: 예수 그리스도만이 평화의 보증

2. 역사적 현존 수행 : 그리스도 현존으로서의 민족교회

3. 대립하는 양 이데올로기를 종말론적으로 상대화시키는 하나님의 말씀 선포

4. 한반도를 향해서 이데올로기를 초극하는 인도주의적 메시지 선포

5.북한교회와 신자와의 교류에 있어서 남한교회의 단합된 행동이 요구된다.

6. 반공 이데올로기의 편협성에서 탈피하고 복음주의의 포용성 제시

7. 통일의 구체적인 방법은 평화구조 속에서 인적, 물적교류의 심화를 통한 실질적 통일상황화 형성
Ⅴ. 북방정책과 한국기독교

Ⅵ. 북방정책과 통일논의

Ⅶ.통일북방정책의 방향과 한국기독교

Ⅷ. 남북 분단 초극의 길

1.낙관론과 비관론을 넘어서는 냉정하고 끈기있는 북방정책 추진

2. 민족분단을 극복할 수 있는 한국사회 내의 단합된 국민의지 응축

3.반공 이데올로기의 선전보다는 복음의 초이데올로기적 단합과 평화의 선포

Ⅸ. 북한선교와 한국 기독교

Ⅹ. 민족평화통일에 관한 개혁신학적 접근

1.개혁신학적 전제

2.십자가 신학

3.영광신학의 비판

4.십자가적 정치신학

XI. 한민족공동체 통일과 한국교회

XII. 동구권의 민주화 혁명과 사회주의의 붕괴

XIII. 동서독의 통일과정과 한반도 평화통일

XⅣ. 새로운 국제정세와 한반도 평화통일

느낀 점과 평화통일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4.세계구속사의 지평 속에서 분단민족 통일의 조명
한국 민족은 이 분단의 고통과 역사적으로 받아온 시련과 한을 메시야적 희망 속에서 극복하고 메시야적 희망 속에서 극복하고 메시야적 살롬공동체를 형성함으로써, 세계 약소민족의 빛이 되고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의와 구원을 선포하고, 그들에게 메시야적 왕국을 향한 소망과 용기를 선포할 수 있어야 한다.

5.평화통일에 대한 메시야적 소망과 경험적으로 느껴지는 통일에의 절망적 현실 사이의 역설적 관계 인식과 그것의 희망신앙적 화해
한국기독교는 비둘기같이 순결한 복음정신에 기초하면서도 뱀처럼 지혜로운 통일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한국 기독교는 분단민족의 평화통일에 대한 메시야적 소망과 현금 남북 관계의 이데올로기적 긴장과 군사적 위협과 테러의 도발과 상호 깊은 불신의 늪이라는 경험적 현실 사이에 야기되는 역설의 관계를 인식하면서, 희망신앙적 지성 속에서 이 경험적으로 느껴지는 화해와 평화통일의 불가능성의 현실을 하나님의 메시야적 구원 행위 속에서 가능성의 현실로 변혁시킬 수 있어야 한다.

Ⅱ. 복음주의적 통일신학
분단과 통일에 대한 신학적 접근에 있어서 일차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것은 신학적 전환이다. 분단과 통일에 대한 신학적 접근은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안에서 이 분단된 한반도의 고난에 현재하시고 구속하시는 하나님의 일반적 섭리와 구속적 경륜에 대한 반성에서 전개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 신학적 접근은 십자가적 정치 신학이요, 동시에 메시아적 정치신학으로 전개된다.

1. 십자가적 정치신학의 이념
십자가 신학은 한국민족의 분단과 양체제의 대립을 단순히 현상적인 정치역학인 관계나 사회경제가적인 연관에서만 보는 것을 넘어서서, 그것의 신학적 의미를 규명하고자 한다.
십자가적 정치신학은 한국민족의 분단과 통일에 관해 접근할 때 정치적 어용화와 동시에 교회와 신학의 이데올로기화를 십자가 신학적으로 비판하면서, 이 접근을 십자가를 인식원리로 하면서 거기서 그 유비를 찾아내고자 한다.

2. 십자가적 통일신학의 출발점
십자가적 통일신학은 세계의 고통과 아픔 속에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서 임재하시는 구원의 하나님에 대한 신앙으로 출발한다.
통일신학은 그 출발점에 있어서 양체제의 이데올로기가 이 세계에 다가오시는 하나님의 통치 앞에서 자기의 상대성과 한계성과 가식적 절대성 주장을 회개하고, 하나님의 말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받아들일 것을 선포한다.
이제는 한국교회가 우리 사회적 역량에 걸맞는 보다 높은 월공(越共)정신을 가지고, 종래의 소극적이고 절대적인 멸공 내지 반공 정신을 보다 더 높은 인도적이고 복음적인 이념으로 승화시켜 나가야 하겠다.

3. 통일신학의 주제
그리스도 왕국은 결단코 그것을 추구하는 인간과 사회로 하여금 패배주의나 회의주의에 떨어지도록 하지 않게 해준다. 한반도의 진정한 통일과 동서 양진영의 진정한 통일은 그의 메시야적 통치 속에서, 사랑과 정의와 평화를 실현하는 그리스도의 왕적 통치 속에서 온전히 이루어진다.

Ⅲ. 한반도 평화실현을 위한 교회의 역할
민족이란 하나님이 창조 시 제정하신 질서이다. 따라서 한국교회는 민족 공동체에 대해 봉사하고 헌신하며 민족공동체의 고난에 참여할 사명을 부여받고 있다. 민족 공동체는 하나님의 창조적 위임이다. 그러나 민족공동체는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 없고 하나님의 구속사를 이루는 하나님의 창조질서적 수단이다.
한국교회는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메시야적 소망과 분단된 민족의 현실에서 구체적으로 경험되는 절망과 갈등의 역설적인 관계를 다시 한반도를 향한 하나님의 구속섭리 안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