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평등] 여성신학과 성서

 1  [성평등] 여성신학과 성서-1
 2  [성평등] 여성신학과 성서-2
 3  [성평등] 여성신학과 성서-3
 4  [성평등] 여성신학과 성서-4
 5  [성평등] 여성신학과 성서-5
 6  [성평등] 여성신학과 성서-6
 7  [성평등] 여성신학과 성서-7
 8  [성평등] 여성신학과 성서-8
 9  [성평등] 여성신학과 성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평등] 여성신학과 성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여성 신학

3. 여성신학적 성서 읽기
(1) 창세기
(2) 4복음서를 통해 본 예수의 성평등 의식
(3) 두 난제 구절 (고전14:34,35, 딤전2:11,12) 연구

4. 박혜원 선생님과의 인터뷰

5. 마치는 글




본문내용
1. 들어가는 글
그리스도교가 철저히 가부장적이라고 비판하면서 탈 그리스도교를 선언하는 이들이 있다. 그리스도교를 믿고 있는 신자조차도 그리스도교의 성서, 교회의 현실이 가부장적이라고 말하면서 불편함과 거부를 느끼기도 한다. 따라서 우리 조에서는 조원 모두가 그리스도교인으로서 자신이 믿고 있는 종교 내에서 젠더적인 시각을 찾기로 합의하고, 종교의 초점을 그리스도교로 맞췄다. 그러나 각자의 교회나 종교 생활 자체에서 겪는 불평등의 요소는 너무 광범위하고 다양해서 하나의 논의로 뽑아서 토론을 진행시키는데 한계가 있다고 느꼈다. 이에 하느님의 말씀으로 신앙의 근거가 되고 있는 성서를 바탕으로 그 안에서 성서를 새로운 시각으로 다시 읽기로 하였다. 이 방향으로 논의를 이어간 결과, 신학 내에서 ‘여성 신학’을 만나서 논의의 기본 토대로 삼기로 하였다.

2. 여성 신학
여성 신학은 성서와 교회 전통 안에 있는 평등과 해방과 생명 중심의 전통을 회복하여 고양하고 그 전통이 여성 차별과 억압을 극복하는 근거가 됨을 말한다. 예를 들어 여성 신학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성서 다시 읽기 작업을 통해 하느님을 1) 고난과 핍박 가운데 있던 히브리인들을 이집트에서 탈출시키는 해방자의 역할, 2) 하갈에게도 사라에게처럼 똑같은 응답자로 나타나심, 3) 고아와 과부와 나그네를 돌보라는 계명을 주시며 약자 편에 서심, 4) 기름진 제물을 바치는 것보다 정의로운 삶을 사는 것이 진정한 제사라고 말씀하심, 5) 제도화되고 형식화되어 사람들을 도리어 착취하고 억압하는 종교 지배자와 그 이데올로기를 비판하는 예언자들을 세우신 것을 살펴보거나, 예수(기독교에서는 삼위일체를 바탕으로 예수를 하느님의 육화로 보고 있음)를 1) 안식일의 계명조차 율법주의화한 유대인들에게 안식일이 사람을 위해 있는 것이 사람이 안식일을 위해 있지 않다고 선언하심 2) 세리와 창녀와 함께 시가하며 그들이 바리새인보다 하느님 나라에 먼저 들어가게 된다고 말씀하신 것을 중심으로 성서를 살펴보는 것이다.
참고문헌
구미정, [새롭게 떠오르는 생태여성신학3], [시대와 민중신학 5], 제3시대 그리스도교연구소, 1998.
기독여민회신학위원회, [성서가 보는 여성 여성이 보는 성서], 녹두, 1994.
마르디 카이즈 / 박혜영 옮김, [페미니즘과 성경], IVP
최만자, [한국여성신학 (The Past and Future of Korean Feminist Theology)], [한국기독교신학논총] Vol.22, 2001.
필립 얀시 / 윤종석 옮김,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 IVP, 1999
한국여성신학회, [성서와 여성신학], 대한기독교서회, 1995
박혜원, [한국 선교를 위한 여성 리더십에 관한 성서 신학적 기초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