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연애시대 작품분석

 1  드라마 연애시대 작품분석-1
 2  드라마 연애시대 작품분석-2
 3  드라마 연애시대 작품분석-3
 4  드라마 연애시대 작품분석-4
 5  드라마 연애시대 작품분석-5
 6  드라마 연애시대 작품분석-6
 7  드라마 연애시대 작품분석-7
 8  드라마 연애시대 작품분석-8
 9  드라마 연애시대 작품분석-9
 10  드라마 연애시대 작품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드라마 연애시대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NDEX/

비일상과 일상
헤어지고 시작된 연애
잠시 연인1/잠시 연인2
한 편의 영화 같은
토론 주제
본문내용


잠시 연인1/잠시 연인2

1. 이혼 후 시작되는 연애라는 상황 설정에서 은호와 동진의 갈등

은호와 동진은 아이의 죽음 이후 첫 번째 갈등을 겪는다. 동이가 죽은 날 밤 동진의 행동에 대한 은호의 오해에서 둘 사이의 갈등이 시작되고 그 갈등은 결국 이들의 이별을 초래한다. 두 번째 갈등은 헤어진 후 시작된 이상한 연애라는 상황에서 발생한다. 동진과 은호는 이혼 후에도 만나다가 잠시 다른 상대와 연애를 하게 된다. 그 상황에서 그들은 서로의 행복을 바라면서도 괴로워하는 이중적 태도를 보인다. 결국 이들의 두 번째 갈등은 서로에게 솔직한 마음을 표현하지 못하는 점에 있다. 은호와 동진은 서로를 사랑하면서 누구 하나가 먼저 손을 뻗어 상대에게 다가서질 못한다. 10화쯤 은호 아버지의 대사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은호는 엄마 없이 자란 장녀들이 보이는 전형적인 특징처럼 '자신이 원하는 것을 표현하는 데에 서툴고, 그 욕망을 참는 것에 익숙한' 사람이다. 즉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동진과의 재결합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자신의 욕망을 제대로 표출해내지 못한다.

한편 동진은 미적지근한 태도로 은호와의 관계를 지속하고 있다. 우유부단하고 고집스러운 동진은 ‘북마스터’라는 직업을 통해 알 수 있듯이 관념적인 모습을 보인다. 마음속으로는 은호를 놓치고 싶지 않으면서 만취한 상태에서야 겨우 '가지마라'고 말하는 그의 소심한 모습을 통해 행동보다는 생각이 앞서는 면모를 엿볼 수 있다. 은호와 동진의 두 번째 갈등 상황인 서로의 솔직한 마음을 표현하지 못한다는 점은 이처럼 자신의 욕망에 솔직하지 못한 은호와 지나치게 관념적이고 우유부단한 동진이 서로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의 통로를 만들지 못한다는 데에 있다.


2. 은호와 현중, 동진과 미연의 갈등 (1~8화)

1) 은호와 현중
현중은 매우 욕망에 솔직하고 적극적인 인물인 반면 은호는 욕망 표출에 서투른 인물이다. 사랑에 있어서도 현중은 '이익을 위해 사랑을 이용 하라'고 말할 만큼 솔직하고 사랑을 일종
참고문헌
파이미디어, ‘연애시대’ 기막힌 배경음악에 감동 두배
OSEN ,‘연애시대’가 다른 7가지 이유,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
연애시대 홈페이지, http://tv.sbs.co.kr/yeonae/
논문, ‘텔레비전드라마미학연구’, 박노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