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2.0(웹2.0)과 집단지성

 1  Web 2.0(웹2.0)과 집단지성-1
 2  Web 2.0(웹2.0)과 집단지성-2
 3  Web 2.0(웹2.0)과 집단지성-3
 4  Web 2.0(웹2.0)과 집단지성-4
 5  Web 2.0(웹2.0)과 집단지성-5
 6  Web 2.0(웹2.0)과 집단지성-6
 7  Web 2.0(웹2.0)과 집단지성-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Web 2.0(웹2.0)과 집단지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Web 2.0이란 무엇인가?

1. 웹 2.0 개념
2. 웹 2.0의 핵심은 집단지성
3. 웹 2.0의 대표적인 현상 : 집단 지성
4. 웹 2.0의 대표적인 현상 : 블로그, 태그
5. 웹 2.0의 대표 기술 : RSS
6. 웹 2.0의 기업 內 적용 : Enterprise 2.0

II. 집단지성이란 무엇인가?
1.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이란?
2. 집단지성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3. 집단지성의 올바른 활용법

III. Web2.0과 집단지성의 활용
1. Web2.0과 집단지성을 활용한 사이트들
2. 다양해지는 Web2.0과 집단지성의 사이트들

IV. 악의적 정보 등 Web2.0과 집단지성의 역기능
VI. 마치며...
I. Web 2.0이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2. 웹 2.0의 핵심은 집단지성

웹2.0이 처음 주창된 2004년 이후 지금까지 '웹2.0의 핵심은 무엇인가'에 대한 논쟁이 뜨겁게 진행 중이다. 2006년 후반을 기점으로 연구자들 사이에선 웹2.0의 핵심은 '집단 지성을 활성화하고 활용하는 것(harnessing collective intelligence)'이라는 데 중론이 모아지고 있다. 즉 집단 지성을 활용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웹2.0 서비스며, 집단 지성 구현이 개방, 참여, 공유 등 웹2.0의 속성이 궁극적으로 목적하고 바라는 것이다.
디지털 철학자로 불리는 피에르 레비 캐나다 오타와대 교수(사회커뮤니케이션학과)가 1994년 출간한 책 '집단지성'에서 시작된 이 용어는 "개인으로 할 수 없는 일을 집단은 가능케 한다"는 개념에 뿌리를 두고 있다. 레비 교수는 언어와 문자 이후 가장 강력한 소통 수단인 인터넷이라는 지식의 도구를 확보하게 된 인류가 이제 어떻게 이를 잘 활용해 진화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유토피아를 만들 수 있는지를 제시했다.
특히 그는 현재 웹2.0 서비스의 대표주자로 꼽히는 위키피디아(네티즌의 참여로 만드는 백과사전)와 블로고스피어(블로거들이 공유하는 지적 공간)의 출현을 예측하기도 했다.
이후 미국 뉴요커의 칼럼니스트 제임스 서로위키가 2004년 '대중의 지혜'라는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집단 지성은 좀 더 구체성을 띄게 된다. 대중의 지혜는 마치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결정되는 것처럼 다양하고 독립적인 개개인의 집합(대중)에 의해 만들어진 의견에서 특정한 메커니즘(aggregating mechanism)을 통해 답을 추출해낼 수 있다는 개념이다.
따라서 개인은 답을 몰라도 집단은 알고 있다. 특정 조건에서 집단은 그 집단의 가장 우수한 개인보다 더 똑똑하다. 전문가라 해도 매번 정답을 내놓을 순 없지만 집단은 그럴 수 있다고 서로위키는 설명한다.

3. 웹 2.0의 대표적인 현상 : 집단 지성 ( Collective Intelligence )

또한, 웹 2.0 의 또 다른 주요 현상으로 "집단 지성"을 들 수 있다. 즉, 한 사람의 지성이 아닌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을 말한다. 여러분들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지식 검색과 세계에서 가장 큰 백과사전인 ‘위키 피디아’가 바로 집단 지성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한 사람의 단편적인 지식이 아닌, 수많은 사용자들의 참여로 만들어진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는 우리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대단하다. "네이버에서 XXX로 검색하세요"라는 광고 문구처럼 언제나 지식검색을 통해 궁금한 모든 정보들을 쉽게 얻을 수가 있게 되었다. 그 기저에는 궁금한 것이 생기면 질문을 하고, 또 자기가 알고 있는 것에 답을 다는 등 사용자들의 활발한 참여가 있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4. 웹 2.0의 대표적인 현상 : 블로그, 태그

블로그는 웹 2.0을 대표하는 가장 대표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