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분석론] 화니와 알렉산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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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품분석론] 화니와 알렉산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물분석
1) 등장인물의 기본적 정보
2) 구조주의적 접근 : 쾌락 vs 종교
3) 인물의 종류

2. 플롯 분석
1) 거시적 분석
2) 선형적 플롯
3) 플롯의 진행
4) 비현실적인 요소의 개입
5) 비현실적인 요소의 역할
6) 후반부에 대한 다양한 해석
7) 감독의 작가성
8) 행위소 모델
9) 이항대립

3. 시청각 분석
1) 인생의 축소판
2) 연극으로서의 가능성
3) 이항대립 플롯의 시각화
4) 사건전개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의 변화
5) 이삭(랍비)의 집
6) 몽타주 분석
7) 청각적 요소

본문내용
- 에드바르드 : ① 이중적인 인물 : 외부에서는 질서, 진실, 모범 /
가정 내에서는 엄격, 통제, 무자비한 모습
② 가부장적 권위의식의 소유자

에드바르드는 에밀리가 재혼하게 되는 주교이다. 그러나 에드바르드는 이중적인 인물로써 대외적으로는 질서와 진실을 강조하는 모범적 인물이지만 가정 내에서는 무자비하게 엄격한 통제를 강요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에밀리에게는 아이들이 에밀리의 사랑을 위해 희생할 수도 있는 법이라며 재혼을 설득한다. 이를 인물에 의한 암시적 성격화를 통해서 볼 때, 반듯한 외모와 주교라는 직업과 말투, 옷차림 등이 전자의 성격을 드러내주는 동시에 후자의 성격을 더욱 강조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이삭을 만나는 장면에서 에드바르드는 유태인이라며 욕설을 내뱉는다. 이 역시도 에드바르드의 후자의 성격을 드러내주는 장면으로 꼽을 수 있다.



랍비에게 욕을하는 주교의 모습1
랍비에게 욕을하는 주교의 모습2


- 이스마엘 : ① 알렉산더의 또 다른 내면. 신의 대리인
② 격리된 장소와 성별을 알기 힘든 외모 -> 신비한 존재임을 부각

이스마엘은 이삭의 조카로 등장한다. 더불어 이스마엘은 성별을 알기 힘든 외모를 가지고 있으며, 여러 겹의 잠금장치로 상징되고 있는 격리된 상황 등과 함께 이러한 장치들은 이스마엘을 더욱 신비로운 존재로 부각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이스마엘은 알렉산더의 생각을 읽어내는 능력을 보여주며, 알렉산더와 자신이 하나의 존재일 수도 있다는 가능성에 대하여 언급하기도 한다.
이는 이스마엘이 알렉산더의 또 다른 내면을 대변해주는 인물이라 해석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이스마엘은 알렉산더의 내재되어 있던 욕구를 현실로 실현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영화 속에서는, 이스마엘에게 알렉산더를 인도해주는 랍비의 조수가 마치 신이 알렉산더에게 찾아온 것과 같은 연극적 놀이를 통해 등장하는 장면이 삽입되어 있다. 알렉산더에게 신의 존재에 대하여 언급하고, 알렉산더를 이스마엘에게 인도하는 역할을 하는 랍비의 조수의 역할은 나아가 이스마엘이 알렉산더가 끊임없이 갈구하던 신의 존재, 혹은 그의 대리인으로 해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이스마엘이 알렉산더와
하나의 존재일 수 있음을 암시하는 장면


- 오스카 : ① 크리스마스 당일, 극장에서의 연설을 통해 배우로서의 소명의식과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줌
② 에밀리와 아이들에 대한 깊은 사랑을 가진 인물

알렉산더의 아버지, 오스카는 성실하며 동시에 배우라는 자신의 직업에 큰 애정을 보인다. 이는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임종 시, 에밀리에게 오스카는 “당신에게 더 가까이 있을거야.”라고 말하며 영화 내내 유령으로 등장하며 화니와 알렉산더, 에밀리의 곁을 떠돈다. 이는 죽은 뒤에도 에밀리와 아이들에게 깊은 사랑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할 수 있다.

- 구스타프 아돌프 : ① 쾌활하고 색을 좋아하는 마초적 캐릭터
② 무시당하는 것은 매우 싫어하는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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