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 앞 문화의 공간별 특징과 실체

 1  홍대 앞 문화의 공간별 특징과 실체-1
 2  홍대 앞 문화의 공간별 특징과 실체-2
 3  홍대 앞 문화의 공간별 특징과 실체-3
 4  홍대 앞 문화의 공간별 특징과 실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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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홍대 앞 문화의 공간별 특징과 실체-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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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홍대 앞 문화의 공간별 특징과 실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홍대 앞 문화공간의 특징

1.1. 홍대 앞 미술문화
1.1.1. 프리마켓의 특징
1.1.2. 복합문화카페의 특징
1.1.3. 미술전시회의 특징

1.2. 홍대 앞 공연문화
1.2.1. 공연문화의 형성배경
1.2.2. 인디밴드와 아마추어밴드의 특징
1.2.3. 사운드데이와 프린지 페스티벌의 특징

1.3. 홍대 앞 클럽문화
1.3.1. 홍대클럽의 형성배경과 발전
1.3.2. 홍대클럽의 특징
1.3.3. 홍대클럽의 문제점

2. 홍대문화의 실체

3. 홍대문화의 의의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홍대 앞 미술문화
홍대 앞 미술문화는 1980년대 홍익대학교가 미술 특성화 대학으로 지정된 후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그것은 주로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창적이고 실험적인 비주류 문화가 주를 이룬다. 홍대 앞 미술문화공간은 명성, 나이, 상업성에 얽매여 창작자에게 공간을 할애하지 않는다. 창작자의 장르 복합적이고 독특함을 추구하는 자세가 홍대 앞 미술문화가 지향하는 예술적 태도와 일치한다면 기꺼이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그래서 물질주의와 상업주의만을 부르짖는 타 지역으로부터 외면당한 비주류 예술가들에게 홍대 앞 공간은 ‘오아시스’같은 곳이다.
대안 공간은 아트스페이스, 복합 문화 공간, 예술 공간, 아트카페, 카페갤러리 등 실제 사용하는 명칭은 조금씩 다르지만 ‘제도권과는 다른’, 혹은 ‘제도권에는 없는’ 미술문화공간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일치한다. 홍대 앞 미술문화를 대표하는 대안공간으로 프리마켓과 복합문화적 성향을 보이는 카페, 미술전시회에 대해 알아보았다.

1.1.1. 프리마켓 프리마켓(Freemarket)은 플리마켓(fleamarket 벼룩시장)이 아니다. 플리마켓은 주로 중고물품을 사고팔거나 교환하는 장터지만 프리마켓은 창작품과 창작행위가 펼쳐지는 예술시장이다.

의 특징
프리마켓은 2002년 6월 처음 홍대 앞에서 시작하였으며 그 이후로 매주 토요일 프리마켓 기획단이 주최한다. 프리마켓의 기획단 이름은 일상예술창작센터이다. 이 조직은 문화예술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있는 시민, 학생, 작가, 전문가 등이 자발적으로 모여 활동하는 비영리 민간단체이다. 주최 측이 비영리단체라는 점은 프리마켓이 다른 시장들과 달리 상업적인 면을 최대한 배제하고 예술적 교환 공간의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프리마켓에서는 작업실, 전시 공간 등 일반적인 작업공간에 머물던 작가들이 직접 나와 시민들이나 다른 작가들과 함께 소통한다. 프리마켓은 시민들이 독창적이고 새로운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고, 작가들은 자신의 창작품을 가지고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장이다. 다양한 부류의 작가들이 모여 창작품을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는 예술시장인 것이다.

1.1.2. 복합문화카페의 특징
홍대 앞 카페는 다른 곳의 기존 카페와는 구별되는 독특한 분위기와 전시회, 공연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여는 복합문화공간들이 많이 있다. 예를 들어, 카페 ‘이리’는 미술 전문 북 카페로 이곳의 책은 국내에서 쉽게 볼 수 없는 디자인, 사진, 순수미술 관련서적을 볼 수 있으며, 연극, 공연, 전시 등 각종 문화행사가 열리는 곳이기도 하다. 또한, 카페 ‘안녕바다’는 인디카페를 표방하며 상업성에 밀려 실종되어버린 홍대 앞 인디문화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대안공간으로 사랑받고 있으며, 주말에는 인디밴드의 공연을 무료로 열고 인디작가들의 미술전시도 마련하는 대안문화공간이다. 마지막 대표적인 예로 카페 ‘레이디 피쉬 팝 홀’은 공연, 문학, 영화, 파티가 어우러진 전위예술 퍼포먼스 카페로 요일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넘쳐나며, 즉흥연주, 시낭송, 인디밴드공연 등 다양한 대안문화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다. 아래의 사진은 홍대 앞 카페의 특징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들이다.
참고문헌
개구리현, 홍대앞 공간분석-거리문화를 중심으로, 개구리현 CNU No.3, 2008.12.24 (http://cafe.naver.com/cnuno3.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91, 2009.5.20)
백반君의 센터, 장기하와 인디를 보는 두 가지 시각, 2009.3.21
(http://bobcenter.egloos.com/2267881, 2009.5.23)
서울 프린지 네트워크, 프린지란?, 2008.8.28 (http://seoulfringefestival.net/index.asp,
2009.5.29)
이재만, 루디크의 "대한민국 클럽 파티문화 들춰보기" 1편 - 루디크 클럽코리아,
2008.4.5 (http://ludik.tistory.com/entry/클럽-파티-문화에-대한-나의-생각들 ,
2009.5.29)
일상예술창작센터, 프리마켓이란?, (www.freemarket.or.kr, 2009.5.12)
하재근, 홍대를 인디문화 클러스터로, 대학로를 공연문화 클러스터로,
(http://ooljiana.tistory.com/518, 2009.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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