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니아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

 1  위니아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1
 2  위니아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2
 3  위니아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3
 4  위니아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4
 5  위니아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5
 6  위니아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6
 7  위니아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7
 8  위니아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8
 9  위니아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9
 10  위니아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10
 11  위니아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11
 12  위니아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12
 13  위니아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13
 14  위니아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14
 15  위니아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15
 16  위니아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16
 17  위니아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17
 18  위니아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18
 19  위니아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19
 20  위니아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위니아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요 약 문

2. 머 리 말

3. 본 론
1) 기업소개
2) 김치냉장고 업계현황
3) 주경쟁사
4) 목표고객
5) 입소문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6)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
7) 딤채의 입소문 마케팅전략 효과
8) 딤채의 구체적 성공 사례

4. 맺 음 말

5. 소 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본 론

1) 기업소개

- 위니아 만도주식회사(이하‘회사’)는 1999년 10월에 설립되었으며 김치냉장고(딤채) 및 에어컨디셔너 등을 생산하고 있다. 회사의 본사는 충남 아산시 탕정면 매곡리 121에 위 치하고 있다. 또한, 회사는 2003년 4월 1일자로 회사명을 만도공조주식회사에서 위니아 만도 주식회사로 변경하였다.
만도공조는 기존에 공조 전문 기업이었다. 자동차용 에어컨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던 기업 이었던 것이다. 이런 위니아가 1992년 가전사로의 전환을 위해 개발에 착수한 한국형 냉 장고에서는 공조 브랜드와 뭔가 차별화를 해야 할 필요성이 있었다.
당시 가전제품 브랜드들은 삼성이니 대우, 엘지의 회사 브랜드의 프리미엄을 Supporting 받는 이름이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회사 내부에서도 이와 같은 추세를 따르자는 움직임도 많이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초기에 진입하는 시장이니 만큼 브랜드 지명도에 의한 구매 를 유도하는 것만이 거대 가전회사를 이길 수 있는 방법이라는 브랜드 중심의 사고가 우 세하였다고 한다.
또한 새로운 카테고리의 제품이기 때문에 대일 밴드, 제록스 와 같이 해당 카테고리를 대 표할 수 있는 브랜드를 목표로 진행하였다고 한다. 1992년부터 개발에 들어간 김치 냉장 고는 3년 후인 1995년에 탄생하게 되었다.
이렇게 위니아의 김치 냉장고가 탄생하게 되었는데 위니아 딤채가 탄생하게 되기까지는 여러 우여곡절이 있었다고 한다. 제품 기획단계 및 제품 개발 후 실시한 소비자 조사에서 는 매우 회의적인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소비자들의 수용성이 높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 나, 내부에서 소비자를 따라가기 보다는 소비자의 숨겨진 니즈를 이끌어 내야한다는 판단 으로 소비자들의 니즈를 발굴한 김치 냉장고를 출시한다면 소비자는 만족할 것이라고 생 각하였다고 한다.
제품은 만들어졌는데 중요한 브랜드 네임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 속에서 네이밍 업체와 내 부 공모를 통한 여러 가지 브랜드 네임을 검토하였으나 초기 상품기획 담당자가 생각했던 것보다 좋은 브랜드 네임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한다. 그래서 결국 김치의 고어인 딤채를 사용하기로 하였다고 한다.
서구 음식 문화의 보관 방법인 기존의 냉장고와는 달리 발효식품인 우리의 김치를 보관하 는 김치 냉장고는 한국형 냉장고이기에 딤채라는 이름이 아주 잘 어울렸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개발된 딤채는 김치 보관 전용 냉장고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탄생시키면서 돌풍 을 일으켰다. 사실 만도공조는 소비자들이 잘 알고 있는 기업도 아니고 가전제품 시장에 서 뭔가 특별한 제품을 가지고 있었던 것도 아니었다. 그런 기업에서 일시에 대단한 반향 을 불러일으킨 딤채를 탄생시킨 것이었다.
여전히 위니아만도는 냉동 공조를 핵심기술로 한 웰빙가전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 다. 이를 위해 위니아만도는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사업성을 검토하는가 하면 전문 컨 설팅 업체의 자문을 받기도 했다.

참고문헌

- 통 계 청 http://www.nso.go.kr/

- 만도 위니아 홈페이지 http://www.winiamando.com/

- 틈새시장에서 거대시장 일군'딤채'-라이터스 편집부, 2006

- 귀족마케팅 - 김상헌, 오진미, 청년정신, 2003

- 엠마뉴엘 로젠 저, 형선호 역, 『입소문으로 팔아라』

- 최원일, “인터넷에서의 구전 커뮤니케이션”, 2003

- 정재윤, “입소문 마케팅의 가능성과 전략적 접근방안”, 2003.

- 네이버 검색

- http://www.brandstock.co.kr “브랜드 인터뷰-만도공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