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냉장고 마케팅 전략

 1  김치냉장고 마케팅 전략-1
 2  김치냉장고 마케팅 전략-2
 3  김치냉장고 마케팅 전략-3
 4  김치냉장고 마케팅 전략-4
 5  김치냉장고 마케팅 전략-5
 6  김치냉장고 마케팅 전략-6
 7  김치냉장고 마케팅 전략-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김치냉장고 마케팅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틈새 시장으로서의 김치 냉장고
김치냉장고는 전통적인 보관방법을 이용해서 현대 생활에 맞게 만들어 낸 제품이다. 언젠가부터 우리는 김장김치를 스텐레스 김치통에 넣거나 어느 정도 익힌 후에 냉장고에 보관해 왔다. 아마도 도시화된 주거형태에선 이러한 보관 법이 최선이라고 여겼던 까닭이다. 하지만 서구 음식문화에 맞게 개발된 냉장고 안에서 우리 고유의 김치 채소 저장식품인 김치가 제대로 맛이 들 리가 없다. 게다가 하루에도 수 십 번씩 여닫는 냉장고 안에서 김치가 평온할 수 없다. 김치냉장고는 도시화된 주거형태가 일반화되면서 한국인의 식단에서 빠질 수 없는 김치의 보관 문제를 해결해 주기 위하여 등장하였고 주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 시장형성 2년여 만인 2000년도에는 60만대, 4천억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게 되었다. 김치냉장고는 더 이상 김치 저장만을 위한 가전제품이 아닌 가정에서 꼭 필요한 가전제품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김치냉장고는 김치를 애용하는 한국적인 상황에서 만들어진 토착 가전으로 기존 냉장고의 틈새시장에서 출발을 시작했지만 현재는 기존 냉장고 수요를 상회할 정도로 핵심가전제품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김치냉장고는 시장 규모가 전체 가전 업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 크지 않지만 기존 냉장고의 틈새시장에서 빅 히트를 기록한 90년대 후반 최고의 아이디어 상품인데다 아직 보급률이 30% 정도로 시장성도 있어 각 사의 1등 경쟁이 가전제품 중 가장 치열하다. 업계에 따르면 기존 냉장고는 2000년 76만대(양문형 29만대, 일반형 47만대), 2001년 87만대(40만대, 47만대) 2002년 110만대(60만대, 50만대), 2003년 125만대(75만대, 50만대)등으로 수요가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김치냉장고는 2000년 87만대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시장을 형성하기 시작, 2001년 135만대, 2002년 150만대, 2003년 160만대 등으로 급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에 따라 김치냉장고 선발업체인 만도공조, 삼성전자, LG전자 등은 자사 제품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전략을 구사, 소비자의 눈길을 잡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후발주자인 동양매직, 대우일렉트로닉스 등은 틈새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특히 김치냉장고 시장을 둘러싼 만도 공조, 삼성전자, LG전자의 3파전이 흥미롭다. 지난 95년 처음으로 김치냉장고를 내놓은 이후 7년 연속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한 만도공조의 딤채가 아직은 굳건한 아성을 지키고 있지만 삼성의 다맛과 하우젠, LG의 1124가 대기업의 이점을 살려 맹렬한 추격전을 펴고 있기 때문이다.
Ⅱ. 김치 냉장고의 판매촉진 피크 시즌 및 각 사별 판매 촉진.
김치냉장고는 김치 외에 채소, 과일도 일반 냉장고보다 신선하게 보관된다는 입 소문으로 사계절 내내 꾸준히 팔리는 편이지만 특별히 김장철을 기점으로 해서 3/4분기가 가장 피크 라고 할 수 있으며 11월에서 12월초까지의 기간이 연간 김치 냉장고 수요의 50%이상을 차지한다고 한다. 특히 올해 겨울철이 예년보다 한 달 이상 빨리 찾아오면서 가전 업계는 김치 냉장고 판촉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김치 냉장고 시장을 둘러싼 대 기업들간의 판촉경쟁이 치열하며 또 김장철이라는 특수 기가 있기 때문에 그 기간동안 김치 냉장고를 팔기 위한 행사나 이벤트들이 다른 제품들보다 더 적극적일 것이라는 예상 하에 이번 레포트를 기획하게 되었다. 기존에 많은 업체들이 김치 냉장고 시장에 진출하여 경쟁을 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선발주자로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딤채, 다맛, 1124를 중심으로 판매촉진 프로모션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만도 딤채의 판매 촉진 사례
1. 구전마케팅: 자동차용 에어컨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만도는 공조기술을 바탕으로 지난 95년 김치냉장고를 개발한 뒤 판로 개척을 위해 서울 강남 아파트단지에서 영향력이 높은 주부들을 선발, 딤채와 김치를 무료로 나눠주고 일단 써보도록 했다. 맛에 만족한 주부들의 입을 통해 김치냉장고는 대도시 가정주부들이 원하는 품목 1호가 됐고, 판매에 앞서 가정주부를 대상으로 김치시식회를 여는 등 철저한 구전(口傳)마케팅을 펼치는 전략을 세웠다. 또한 만도는 주부사원을 앞세운 방문판매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판촉의 효과로 첫해 5천대에 불과했던 김치냉장고의 시장규모도 올해 100만대로 예상될 정도로 급속히 확대됐다.
2. 이미지의 차별화: 만도는 에어컨과 김치냉장고만을 생산하는 전문기업 이미지를 강조하며 위니아 김치 연구소가 10년 동안 100만 포기의 김장을 통해 분석한 독자적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전략은 소비자로 하여금 전문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게 하는데 일조 하였으며 가격이 다른 업체의 것보다 비싼데도 불구하고 주부들 사이에 딤채계가 성행 할 만큼 딤채는 뭔가 다르다는 인식을 심어주게 되었다.
3. 광고 마케팅: 송광호 신은경 이미연 등의 스타급 연예인들을 광고에 등장시켜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4. 동원 김치 사와의 공동 마케팅: 김치냉장고를 팔면서 맛있는 김치와 좋은 용기를 공급한다는 발상으로 딤채를 구입하는 소비자에게 동원김치 교환권(5kg)을 증정하거나 김치 공장을 방문하도록 주선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