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흡연에 대하여

 1  [건강] 흡연에 대하여-1
 2  [건강] 흡연에 대하여-2
 3  [건강] 흡연에 대하여-3
 4  [건강] 흡연에 대하여-4
 5  [건강] 흡연에 대하여-5
 6  [건강] 흡연에 대하여-6
 7  [건강] 흡연에 대하여-7
 8  [건강] 흡연에 대하여-8
 9  [건강] 흡연에 대하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강] 흡연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흡연
●흡연의 역사
●담배의 전파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간접흡연의 피해
본문내용
●간접흡연의 피해
간접흡연이란 직접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이 간접적으로 남이 피우는 담배연기를 마시게 되는 상태를 말하며, 본인 의사에 의해서가 아니라 남의 흡연행동에 의해서 담배연기를 마시게 된다는 뜻에서 이를 수동적 흡연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처럼 간접흡연이 중요한 공중보건상의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오래되지 않은 일로서, 1964년 미국의 보건, 교육, 후생성에서 최초로 흡연의 건강상의 피해를 공식적으로 발표했을 때만 해도 이 간접흡연의 피해에 관해서는 전혀 언급이 없었다. 이후로 관심 있는 학자들에 의해서 간접흡연의 문제가 간헐적으로 제기되었다가 1972년에 비로소 피해가 정식으로 언급되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이 결과 미국 보건, 교육, 후생성이 연계보고서를 간접흡연에 관한 특집으로 꾸미고 흡연가들의 담배연기 때문에 많은 비흡연자들이 여러 가지 건강적 피해를 입고 있다는 것을 공식 발표하기에 이르렀는데, 특히 1986년 간접흡연의 심각성을 인식한 미국 보건성에서는 그간시행된 간접흡연의 피해에 대해 전 세계에서 발표된 연구논문을 전부 종합하여 359 페이지에 달하는 공식보고서(The health consequence of involuntary smoking)를 의회와 대통령에게 제출함으로서 간접흡연의 피해를 공식화하게 되었다. 이 보고서가 내린 중요한 결론 3가지 결론을 보면 첫째, 간접흡연은 비흡연자들에게도 폐암을 비롯한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된다는 것과 둘째, 흡연자들 가정의 아이들에게 상기도 감염이나 증상의 빈도가 증가하는 동시에 이들의 폐기능 증가속도가 더디다는 점, 그리고 셋째는 단지 비흡연자를 흡연자들로부터 분리시키는 일만으로는 비흡연자들이 간접흡연의 위험에서 아주 해방되는 것이 아니라는 등 매우 강력한 내용으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
비흡연자가 흡연자의 담배연기를 들여 마시는 경우는 그 연기가 어디서 오는 것이냐에 따라 주류담배연기(Mainstream smoke) 흡입과 비주류 담배연기(Sidestream smoke) 흡입 등 두 가지로 구분한다. 주류 담배연기란 흡연자가 직접 흡입한 담배연기가 일단 흡연자의 폐속에서 여과된 뒤에 밖으로 내뿜어지는 연기를 말하며, 비주류 담배연기란 흡연자가 들고 있는 담배 자체가 타들어 가면서 공기 중에 직접 확산되는 연기를 말한다. 실내에 흡연하는 사람이 있는 경우 그 실내 공기 중에 섞이는 담배연기 가운데는 75%내지 85%가 비주류 담배연기인데 이 비주류 담배연기는 대체로 곧장 공기 중에 희석이 되기 때문에 그 농도가 비교적 적긴 하지만 연기중의 성분에 있어서는 주류 담배연기보다 훨씬 인체에 해로운 것이 많다. 흡연으로 인해 실내에서 증가하게 되는 유해 기체성분은 일산화탄소, 탄산가스, 이산화질소, 암모니아, 메탄, 아세틸렌 등이며 미립자 성분으로는 타르, 니코틴, 수분, 톨루엔, 페놀, 아닐린 등이 있는데 비주류 담배연기에서 주류 담배연기보다 이들 인체에 유해한 기체나 미립자 성분이 더 증가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위키백과사전
네이버 지식
네이버 신문
하고 싶은 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