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미국 대선에 따른 대북정책 조사분석)

 1  (경영학]미국 대선에 따른 대북정책 조사분석)-1
 2  (경영학]미국 대선에 따른 대북정책 조사분석)-2
 3  (경영학]미국 대선에 따른 대북정책 조사분석)-3
 4  (경영학]미국 대선에 따른 대북정책 조사분석)-4
 5  (경영학]미국 대선에 따른 대북정책 조사분석)-5
 6  (경영학]미국 대선에 따른 대북정책 조사분석)-6
 7  (경영학]미국 대선에 따른 대북정책 조사분석)-7
 8  (경영학]미국 대선에 따른 대북정책 조사분석)-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미국 대선에 따른 대북정책 조사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인물비교
3. 국제적 개입주의 주장사례
4. 타고난 협상중시자가 된 배경
5. 부시의 대북 정책
본문내용
1. 서 론

우선적으로 미국의 대선의 향방에 따라 미 - 북간의 관계는 변화가 일어날 것 이다. 누가 당선이 되든 미 - 북간의 정책은 지금과 같지는 않을 것이다.
그럼 미국의 대선 후보인 두 인물을 우선 비교해 보겠다.


2. 인물비교

◈인물 비교=부시와 캐리는 뚜렷한 차이점만큼이나 많은 공통점이 있다. 두 사람은 명문가에 태어나 부러울 것 없는 어린 시절을 보냈으며 모두 예일대 출신으로, 명문가 자제들의 비밀 서클인 ‘해골과 뼈(Skull and bones)’ 클럽 회원이었다.
베트남전이 한창일 때 징병 대상자였던 두 사람은 졸업 후 장교로 복무했다. 부시는 텍사스 주 방위군에 입대해 공군 조종사가 됐으며 케리는 해군 장교로 임관해 메콩 강에서 쾌속정을 지휘했다. 그러나 30년이 지난 지금 부시는 군복무를 성실히 이행하지 않았다는 의혹에 시달리고 있고 5개의 훈장을 받고 돌아온 케리는 제대 후 반전 시위 경력 때문에 ‘이중적 인간’으로 공격받고 있다.
대학 시절 알코올 중독 증세까지 보였던 부시는 신앙의 힘으로 이를 극복했다. 부시는 대통령에 당선된 후에도 연설에서 성경 구절을 종종 인용하는 등 독실한 신자로서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케리는 가톨릭 신자지만 낙태와 동성애 문제에서 민주당론과 별로 다르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미국 대선 후보 중 하나인 민주당 후보인 존 케리 상원의원이 승리할 경우 미국은 6자회담과는 별도로 북한과 대화에 나서는 등 대북 정책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예견 되고 있다. 이는 테리가 전 미국 대통령인 클린턴의 측근 이었고 현재 그의 대화 지향 주의적이며 클린턴 정부 당신의 외교 자문관들이 대거 몰려있는 실정이다.
워싱턴포스트지는 존 케리의원의 외교정책 전반을 분석한 특별리포트에서 “케리는 동맹국과 국제기구를 중시하는 개입주의(engagement)외교정책 지지자 ”라고 평가, 그가 대선에서 승리할 경우 미국의 외교정책도 스페인(반전․반테러를 주창해온 스페인 사회노동당이 3·14총선에서 이라크전 지지 세력인 국민당을 괴멸시킨 것)에서처럼 큰 변화가 불가피할 것임을 시사했다.
현재 미국의 언론은 “케리의원 은 부시 대통령의 ‘나 홀로(go it alone)’ 외교정책이 미국의 국익에 맞지 않는 것이라고 비판하면서 미국은 동맹국들과 협력해야 하고 미국인들이 혐오하는 정부와도 외교적으로 개입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인물”이라고 평사하고 있다.
다음으로 존 케리의 정책적 성격 또는 입장에 대한 설명을 덧붙이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