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루서 기술적 형상 특징 사례(사진, 영화, TV, 비디오)과 대중-엘리트 형상 비교

 1  플루서 기술적 형상 특징 사례(사진, 영화, TV, 비디오)과 대중-엘리트 형상 비교-1
 2  플루서 기술적 형상 특징 사례(사진, 영화, TV, 비디오)과 대중-엘리트 형상 비교-2
 3  플루서 기술적 형상 특징 사례(사진, 영화, TV, 비디오)과 대중-엘리트 형상 비교-3
 4  플루서 기술적 형상 특징 사례(사진, 영화, TV, 비디오)과 대중-엘리트 형상 비교-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플루서 기술적 형상 특징 사례(사진, 영화, TV, 비디오)과 대중-엘리트 형상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기술적 형상의 특징과 사례
(1) 기술적 형상의 형태 : 엘리트적 / 대중적
① 사진
② 영화
③ 비디오
④ 텔레비전 - TV
본문내용
플루서가 말하는 기술적 형상의 핵심은 파편적인 미립자들로 분해된 세계를 어떤 식으로든 한데 엮고 조직화시켜 우리에게 일상적이고 익숙한 시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구체적 이미지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즉, 무엇이든 눈으로 만지는 식으로 해석하려는 시도를 감행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것이다. 단지 기술적으로 창조되어 장면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개념을 의미한다는 뜻이다. 이러한 기술적 형상의 모습들은 우리 주변에서 너무나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저 시선을 돌리기만 하면 기술적 형상들이 눈에 잡힌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기술적 형상을 해독해야만 하는가. 어떻게 우리를 프로그램화 하는 기술적 형상을 간파할 수 있는가. 이를 위해선 우선 기술적 형상을 두 가지로 구분해 파악해야만 한다. 해독될 수 있는(그리고 해독되려는) ‘엘리트적’ 기술적 형상과 해독되지 않고 수용되는(그리고 수용되려는) ‘대중적’ 기술적 형상이 그것이다.
참고문헌


강진숙 (2006). 탈문자시대의 미디어 문화와 이용자에 관한 이론적 연구.『한국출판학 연구』, 51호, 5~33.
강진숙ㆍ장성준 (2008). 텔레마틱 사회의 대화형 매체와 소통형식에 대한 연구. 󰡔한국출판학연구󰡕, 통권 54호, 2008.
김성재 (2002). 텔레마틱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철학: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도래와 그 의미.『한국방송학보 』, 16권 4호, 74~112.
김성재 (2005). 탈문자 시대의 매체현상학 -기술적 형상의 탄생에 대하여.『한국방송학보』, 19권 1호, 76~108.
박성수 (2001). 빌렘 플루서의 기술적 이미지의 우주 속으로와 파이널 판타지. KINO
송기형 (2005). 로마네스크 양식과 고딕양식의 연속성 : 초기 기독교의 교회당 건축. 『프랑스학 연구』, 33호, 397~418.

Flusser, V. (1996). Kommunikologie. 김성재 역 (2001).『코무니콜로기』.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Flusser, V. (1995). Lod der Oberflἅchlichkeit, fṻr die Phaenomenologie der Medien. 김성재 역 (2004). 󰡔피상성 예찬; 매체현상학을 위하여󰡕.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Flusser, V. (1997). Die Revolution der Bilder. 김현진 역(2004). 『그림의 혁명』.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하고 싶은 말
플루서의 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