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에탄올-아세톤 혼합용액

 1  [실험] 에탄올-아세톤 혼합용액-1
 2  [실험] 에탄올-아세톤 혼합용액-2
 3  [실험] 에탄올-아세톤 혼합용액-3
 4  [실험] 에탄올-아세톤 혼합용액-4
 5  [실험] 에탄올-아세톤 혼합용액-5
 6  [실험] 에탄올-아세톤 혼합용액-6
 7  [실험] 에탄올-아세톤 혼합용액-7
 8  [실험] 에탄올-아세톤 혼합용액-8
 9  [실험] 에탄올-아세톤 혼합용액-9
 10  [실험] 에탄올-아세톤 혼합용액-10
 11  [실험] 에탄올-아세톤 혼합용액-11
 12  [실험] 에탄올-아세톤 혼합용액-12
 13  [실험] 에탄올-아세톤 혼합용액-13
 14  [실험] 에탄올-아세톤 혼합용액-14
 15  [실험] 에탄올-아세톤 혼합용액-15
 16  [실험] 에탄올-아세톤 혼합용액-16
 17  [실험] 에탄올-아세톤 혼합용액-17
 18  [실험] 에탄올-아세톤 혼합용액-18
 19  [실험] 에탄올-아세톤 혼합용액-19
 20  [실험] 에탄올-아세톤 혼합용액-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험] 에탄올-아세톤 혼합용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험목적
2. 이론적 배경
2.1 상 규칙
2.1.1 1성분 계
2.1.2 2성분 계
2.2 라울의 법칙
2.3 헨리의 법칙
2.4 혼합물의 증류(Distillation)
2.5 불변 끓음 혼합물(Azeotropes)
2.6 Gas Chromatography
2.6.1 기체크로마토그래피의 원리 및 특성
2.6.2 기체 크로마토그래피의 기구
3. 실험 방법
3.1. 상평형
3.2. Gas Chromatography
4. 결과
5. 결론
Nomenclature
References

본문내용

2.1 상 규칙
J. W. Gibbs는 임의의 조성을 갖는 계의 자유도 F, 독립 성분수 C, 평형을 이루고 있는 상의 수 P 사이의 일반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식인 상 규칙을 유도하였는데 이것은 화학 열역학으로 계산한 가장 중요한 결과의 하나로 다음과 같다.

자유도란 상의 수가 변하지 않도록(즉, 존재하던 상이 없어지거나 새로운 상이 생기지 않게) 독립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세기 변수의 수를 뜻한다. 평형상태인 닫힌 계의 상태는 온도, 압력, 조성의 세 가지 세기 변수로 나타나며 따라서 자유도 F는 이 모든 변수의 합이 된다. C개의 성분과 P개의 상이 있는 평형상태의 닫힌 계를 가정하면 각각의 상은 C개의 컴포넌트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C개의 변수 몰분율 X를 포함하고 있다. 각 몰분율 X들의 합은 1이 되어야 하므로 독립변수의 수는 C-1개가 되고 따라서 P개의 상이 있으므로 P(C-1)개의 조성에 관한 변수가 생겨난다. 그런데 이 계는 평형상태이므로 한 컴포넌트의 화학 퍼텐셜은 모든 상에서 같아야 한다. 따라서 어떤 하나의 상에서 한 성분의 화학 퍼텐셜이 정해지면 다른 상에서의 화학 퍼텐셜 역시 정해지는데, 열역학 원리에 따라 화학 퍼텐셜은 몰분율에 의해 정해지므로, 각 컴포넌트마다 P-1개, 계 전체에서는 C(P-1)개의 독립변수를 빼 주어야 한다. 이에 따라 자유도 F는 F = P(C - 1) + 2 - C(P - 1)로 정의되고, 이는 F = C - P + 2 이다. 여기서 C는 성분의 개수, P는 상의 개수이며 2는 압력과 온도를 뜻한다. 기체상이 없는 응축계 에서는 고온이 아닌 한 보통 압력의 영향이 거의 없으며 따라서 압력을 고려하지 않고 F = C - P + 1 의 식을 사용하기도 한다.
여기서 P는 한 계 속에 들어있는 상의 수를 나타내는데, 상이란 화학적 조성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물리적 상태가 전체적으로 균일한 물질의 한 상태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완전히 섞이는 두 액체의 액체 혼합물은 단일 상을 이루고, 염화나트륨이 녹은 수용액도 단일상이다. C는 독립 성분수를 말하는데, 우선 성분이란 계 속에 들어있는 화학종(이온이나 분자)을 말한다. 독립 성분은 성분과는 약간 다른데, 이것은 화학적으로 독립적인 계의 성분을 말한다. 즉, 계 속에 존재하는 모든 상들의 조성을 정의하는 데 필요한 최소수의 독립적인 화학종의 수가 바로 그 계의 독립 성분의 수이다. 종들이 서로 반응하지 않을 때는 독립 성분의 수가 성분의 수와 같다. 마지막으로 F는 자유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평형을 이루고 있는 상들의 수를 변화시키지 않으면서 독립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세기 성질의 수를
참고문헌
1. Perer Atkins and Julio d Paula, Physycal chemistry, 8th ed., Oxpord university press. (2006)
2. http://en.wikipedia.org
3. Harold Hart and Lesilie E. Craine and David J. Hart, Organic Chemistry a short course, 11th ed., Hougton Mifflin Company. (2003)
4.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화공생명기초실험, Seoul, Korea (2008)
5. Perry's Chemical Engineers' Handbook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