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응원 그리고 대중문화

 1  스포츠와 응원 그리고 대중문화-1
 2  스포츠와 응원 그리고 대중문화-2
 3  스포츠와 응원 그리고 대중문화-3
 4  스포츠와 응원 그리고 대중문화-4
 5  스포츠와 응원 그리고 대중문화-5
 6  스포츠와 응원 그리고 대중문화-6
 7  스포츠와 응원 그리고 대중문화-7
 8  스포츠와 응원 그리고 대중문화-8
 9  스포츠와 응원 그리고 대중문화-9
 10  스포츠와 응원 그리고 대중문화-10
 11  스포츠와 응원 그리고 대중문화-11
 12  스포츠와 응원 그리고 대중문화-12
 13  스포츠와 응원 그리고 대중문화-13
 14  스포츠와 응원 그리고 대중문화-14
 15  스포츠와 응원 그리고 대중문화-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와 응원 그리고 대중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스포츠의 기원 및 발전

3.스포츠에 열광하는 이유

4.스포츠 응원
1)서포터스와 응원단
2)해외응원문화
3)응원문화의 기능과 영향
4)응원문화의 부정적 측면

5.결론

본문내용
3.스포츠에 열광하는 이유

산업혁명을 거치며 현대에 이르기까지 스포츠는 왜 대중들을 열광시키고 매료시켰을까? 그 이유에 대하여 5가지로 정리해 보았다.

첫째, 결과의 불확실성을 들 수 있다. 도박과 복권이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16강 진출의 희망을 달성할 수 있을까. 우리보다 객관적으로 우위로 인정되는 팀을 꺾을 수 있을 것인가. 이러한 불확실성 때문에 동료들 사이에서 '내기'가 유행하고, 이런 분위기는 시합이 있기 훨씬 전부터 스포츠에 관심을 갖게 한다. 둘째, 스포츠는 인간의 원시적인 본성을 발산하게 해준다. 스포츠는 원시시대부터 인류가 갖고 있는 공격과 투쟁의 인간 본성을 합법적으로 분출하게 해준다. 축구는 그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다. 질주, 격렬한 몸싸움, 태클, 땀, 힘과 스피드. 신체의 본성적 욕구를 표출할 수 있는 합법적인 장이다. 수비수와 골키퍼를 뚫고 네트에 꽂히는 강한 슛에서 통쾌함을 느끼고, 수비수의 장벽을 뚫는 미드필더의 현란한 몸짓에서 아름다움을 찾는다. 헤딩슛에 이은 슬라이딩에서 현대사회에서 접하기 힘든 인간의 원시성을 느끼게 된다. 셋째, 선호하는 팀과의 일체감 그리고 팀의 승리에 대한 대리만족을 들 수 있다. 황선홍, 유상철, 안정환 선수의 활약에 많은 사람들은 마치 나 자신 혹은 가족이나 이웃의 누군가가 승리한 것과 같은 만족감을 경험했을 것이다. 서포터스의 조직적인 활동은 팀과의 일체감이 집단적으로 표출된 것이다. 서포터스가 대중적인 인기를 끌면서 서포터스의 일원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팀에 대한 일체감은 감동의 순간 자연스럽게 국가에 대한 자부심으로 이어지게 된다. 국민적 일체감을 불러일으킨다는 점 때문에 스포츠는 정치와 결탁하기도 한다. 넷째, 명승부의 장면을 보는 동안 일상의 스트레스를 잊는 타임아웃(time-out)효과를 경험한다. 손에 땀을 쥐면서 경기를 보는 동안에는 경기 그 자체에 흠뻑 몰입하게 된다. 하루 종일 직장과 생활의 스트레스에 묻혀 있다가 잠시나마 일상을 떠나는 것, 그 자체는 정신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스포츠를 보는 것은 명상처럼 일상에서 떠날 수 있는 기회이다. 일상의 번잡함에서 벗어나고 싶은 현대인에게 스포츠는 타임아웃의 기회이자 명상여행의 시간인 것이다. 다섯째, 평등성과 다이나믹함도 스포츠에 매료되는 이유이다. 힘세고 키 크고 우람한 체격의 서구 선수가 절대적으로 유리하지도 않다. 오히려 가냘프지만 자신의 체격에 맞는 전략을 구사하면 강팀을 위협할 수도 있다. 축구를 비롯한 여러 스포츠에서는 신체조건의 평등성이 통용된다. 축구에서 볼 수 있는 정교한 플레이, 단 한 번의 패스에 이은 득점과 같은 다이나믹한 속성도 다른 어느 분야에서 찾기 힘들다. 이런 평등성과 다이나믹함 때문에 보는 스포츠가 인기를 끄는 것이다.

참고문헌
축구 서포터 - 위키백과
스포츠 사회학 공부방 네이버 카페 및 블로그(cafe.naver.com/ssociology.cafe)
서울대 사회체육학과 자료
광운대학교 현대사회와 스포츠 강의 자료
김병준의 스포츠 심리(WWW.user.chol.com)
유영근의 프로축구 활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논문) - 국회도서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