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배출권 거래 동향

 1  탄소 배출권 거래 동향-1
 2  탄소 배출권 거래 동향-2
 3  탄소 배출권 거래 동향-3
 4  탄소 배출권 거래 동향-4
 5  탄소 배출권 거래 동향-5
 6  탄소 배출권 거래 동향-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탄소 배출권 거래 동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세계탄소배출권거래소
3.배출권 종류
4.탄소배출권거래가격
5.해외시장동향
6.국내시장동향
7.결론
본문내용
탄소배출권 거래동향

탄소배출권은 교토의정서가 발효되면서 탄생했다. 이전까지의 온실가스 감축이 선언적인 의미에 머물렀다면 교토의정서는 구속력을 갖고 의무화 한 것이다. 교토의정서의 의무국은 2012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도 수준에서 5%이상 감축해야한다. 의무 감축량에 미달할 경우 미감축량의 1.3배를 향후 체결되는 협정에서 추가로 부담하게 되며 EU 국가는 이산화탄소 1톤당 40유로의 벌금을 물도록 하고 있다. 의무감축을 하지 않으면 경제적으로 제재를 가하는 만큼 구체적인 감축 실행방안도 경제적인 방법으로 줄게 했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탄소배출권 시장이다. 교토의정서의 구체적 실행방안인 교토 메커니즘이 탄소배출권 시장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있다. 교토 메커니즘의 주요 이슈는 공동이행제도(JI), 배출권 거래제도(ET) 청정개발체제(CDM) 등으로 나뉜다. ET를 통해 시장에서 배출권을 사고 팔 수 있도록 제도화했고 JI는 감축 의무가 있는 국가들끼리, CDM은 감축 의무가 있든 없든 모든 국가 간에 거래가 이뤄지도록 했다.

◇공동이행제도(Joint Implementation):선진국 A국이 선진국 B국에 투자하여 발생된 온실가스 감축분을 A국의 감축실적으로 인정하는 제도.
◇청정개발체제(Clean Development Mechanism): 선진국 A국이 개도국 B국에 투자하여 발생된 온실가스 감축분을 A국의 감축 실적으로 인정하는 제도.
◇배출권거래제도(Emission Trading): 온실가스 감축의무가 있는 국가들에 배출쿼터를 부여한 후 동 국가간 배출쿼터의 거래를 허용하는 제도.
참고문헌
http://www.emissionstrading.kr/ 탄소배출권 정보은행
http://realcool.egloos.com/ 중요한 것은 실패하더라도 시도 해보는 것
http://www.kemco.or.kr/ 에너지관리공단
http://www.pointcarbon.com/ 탄소배출권거래가격
http://reg.kemco.or.kr/ 온실가스 감축사업 등록관리 시스템
국제금융 이슈 저널
탄소시장과 탄소펀드, 김하연
하고 싶은 말
저희 학과 발표자료였습니다. 교수님이 흡족해 하셨던 자료입니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