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보부상의 역할과 변천

 1  [한국사] 보부상의 역할과 변천-1
 2  [한국사] 보부상의 역할과 변천-2
 3  [한국사] 보부상의 역할과 변천-3
 4  [한국사] 보부상의 역할과 변천-4
 5  [한국사] 보부상의 역할과 변천-5
 6  [한국사] 보부상의 역할과 변천-6
 7  [한국사] 보부상의 역할과 변천-7
 8  [한국사] 보부상의 역할과 변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 보부상의 역할과 변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褓負商의 역할과 변천
1. 褓負商이란?

2. 보부상의 변천 과정

Ⅲ. 보부상의 성격

본문내용
Ⅰ. 머리말
朝鮮時代 初期의 工商業은 공상업을 천시하는 풍조와 國家의 農本主義思想에 입각한 重農抑商政策에 따라, 잘 발달하지 못하였고, 생산된 상품이라도 상품유통이 어려운 실정이었다.
그렇지만 漢城에서는 육의전과 亂廛이 倂存하면서 각각 상거래에 종사하고 있었으며, 지방에서는 정기적인 場市가 발달하여 농민의 자가생산물 및 수공업자의 공산품 등이 상호 교환되고 있었다. 특히 조선시대 후기에 이르러서는 지방의 장시가 크게 발달하여 전국에는 많은 지방장시가 형성되어 있었고 이들 장시는 대규모의 褓負商 組織에 의하여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었다. 또한 주요 도읍에서는 객주 및 여각 등의 대시전도 발전하였다.
이와 더불어 17세기 중엽 이후부터는 화폐경제가 급속하게 발전되어 갔고, 18세기 중엽 이후에는 국경지방의 호시를 통하여 국제간의 상호무역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이와 같이 조선시대 후기에는 국내외 공상업 및 화폐경제가 발달하였고, 이에 힘입어 장시의 개설이 증가하여 교환경제가 점차 활발해졌다.
이러한 장시에서는 생산자인 농민과 수공업자 이외에 상품의 교환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상인인 보부상들도 많이 참여하고 있었다. 특히 조선시대 후기에는 보부상의 활동이 조직화되면서 큰 성장을 보인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보부상의 조선후기의 활동을 중심으로, 시기에 따라 그 역할과 변천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褓負商의 역할과 변천
1. 褓負商이란?
朝鮮時代 商人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公廊商廛, 客主旅閣, 行商, 이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公廊商廛은 주요도시의 상업기관으로서 일종의 정주상점인데 서울을 비롯하여 개성, 평양 등지에 있었던 상설점포이다. 이들은 주로 정부 및 官衙의 御用적인 상품을 공급하여 도시상업을 대표하였던 존재였다. 그 예로 조선시대 한성의 육의전을 들 수 있는데, 그들은 항상 정부 및 관리들과 결탁하여 그 보호를 받아 상업자본을 축적하였고 동시에 조선정부의 소요물자의 최대공급자였다.
둘째, 客主旅閣은 지방도시의 화물집산지에 존재하여 화물의 都賣, 保管, 倉庫業, 委託販賣業, 貨物의 運送業, 顧客의 편리를 도모하는 金融業을 겸한 상업기관으로서 특히 보부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 『漢城府完文』과 『漢城府完文節目』에 보면 보부상이 취급하는 상품의 원활한 유통을 위
참고문헌
한국고문서학회, 『조선시대 생활사』, 창작과 비평사, 1996
한국역사연구회,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청년사, 1996
조재곤, 『한국 근대사회와 보부상』, 혜안, 2001
중부사회산업대학 논문집, 「보부상의 조직과 경제적 기능에 관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