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이문열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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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 이문열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문열
(1) 연보
(2) 생애와 작품
2. 이문열 작품 연구 (젊은 날의 초상)
(1) 요약
(2) 본문
3. 마치며

본문내용
(2) 생애와 작품

6․25전쟁 때 공산주의자인 아버지 원철(元喆)이 월북한 이후 어머니 조남현(曹南 鉉)과 5남매가 경상북도 안동 등지를 돌아다니며 어렵게 살았다. 1965년 안동고등 학교를 중퇴하고 방황하다가 검정고시를 거쳐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에 입학했다. 그러나 1970년 중퇴하고 사법고시에 전념했으나 실패, 1973년 결혼과 동시에 입대했다. 1977년 대구에 있는 〈매일신보〉 신춘문예에 〈나자레를 아십니까〉가 입선된 뒤, 1979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중편 〈새하곡 塞下曲〉이 당선되어 문단에 나왔다. 그해 〈사람의 아들〉(세계의 문학, 1979. 6)로 '오늘의 작가상'을 받으면서 문단의 주목을 받았으며, 이어 〈황제를 위하여〉(문예중앙, 1980. 9)․〈우리 기쁜 젊은 날〉(세계의 문학, 1981. 6)․〈금시조 金翅鳥〉(현대문학, 1981. 12)․〈익명의 섬〉(세계의 문학, 1982. 3)․〈영웅시대〉(세계의 문학, 1982. 9~1984. 6)․〈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세계의 문학, 1987. 6)․〈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일요뉴스, 1987) 등의 문제작들을 발표했다. 1992년 현재까지의 그의 문학세계를 살펴보면, 첫째, 알레고리(allegory)적 관념소설들로, 〈사람의 아들〉․〈필론의 돼지〉․〈칼레파 타 칼라〉 등을 들 수 있다. 이중 출세작 〈사람의 아들〉은 신의 아들 예수와 사람의 아들 아하스페르츠 사이에서 동요하는 민요섭과 끝까지 사람의 아들에 매달리는 조동팔의 갈등을 중심으로 절대자 앞에서의 인간의 자유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의 알레고리적 관념소설은 집단이나 조직의 폭력과 군중심리 앞에 선 개인의 자유와 열망을 잘 짜여진 구성으로 보여준다.